지난 9월29일자 폭스바겐 디젤엔진 EPA 배출가스 cheating사건 정리와 의견 Ver2.
http://joonnoh.com/blog/5591 이후의 업데이트된 정보 정리와 국내 유저입장에서의 대응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부정확한 사실확인과 추정에 의한 제 개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음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의 상황정리]
. 폭스바겐 배기가스 스캔들의 대상 차종은 2008~2014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EA189 엔진이 장착된 2000cc 디젤엔진 차량 (미국엔 1600cc, 1400cc 디젤은 판매안됨)
. 실주행시 NSC(LNT) 작동을 중지시키는 cheating을 하여 NOx 배출량이 과다하게 발생하게 됨
. EGR cheating은 안했을 것으로 추정. 근거는, EGR 치팅이었다면, 간단하게 소프트웨어적으로 수정이 가능하기에, VW이 문제제기 후 오랫동안 해결을 안하고 문제를 키우다 EA288엔진이 나온 이후에야 문제를 실토했을 동기가 없어 보임.
. 동시기 미국에 판매된 EA189엔진엔 NSC가 장착되어 있었음.
![]()
![]()
첫번째그림은 EA189엔진의 NSC. 그림과 같이, NSC가 엔진이 아닌 배기라인에 별도 장착된 형태인데 반해서, 두번째 사진의 EA288엔진은 사진 오른쪽의 둥그런깡통이 NSC모듈. NSC가 엔진과 모듈화되어 패키징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상황정리]
. 2009~2014년까지 국내 수입된 EA189엔진 탑재 차량엔 NSC(LNT)가 장착되지 않았다고함. (기사내용)
. 이유는, 2015년 이전까진 미국만 강력한 질소산화물규제를 했기에 미국 판매차량에만 NSC가 추가 장착되어 미국쪽 법규를 맞춤. (즉, 폭스바겐 혼자 2008~2014년 사이 EURO-6수준의 배기가스규제를 맞춰야만 했었음)
. 2009~2014년 유럽/한국 등은 EURO-5 배기가스규제시기. NSR 장착 없이도 EURO-5 기준에 부합하기에, NSR 장착 안함. NSR장착을 안한것이 불법이거나 소비자 기만행위로 보긴 어려움.
. EA189엔진의 펌웨어는 하나의 글로벌버전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 즉, 펌웨어버전이 국가별로 다른 것이 아니고, 하나의 펌웨어에서 로케일세팅을 다르게 하는 형식
. NSC 작동 치팅프로그램이 탑재된 EA189엔진은 총 1100만대. 그러나 그 중 미국에 판매된 50만대에만 NSC 장착됨
. 그러므로, 한국판매차량은 NSC무력화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었더라도 애초에 무력화할 NSC가 없기에 치팅로직이 작동될 수 없음
[국내 폭스바겐오너의 손해 분석]
. NSC 치팅 프로그램인 경우: 국내 판매차량은 NSC가 없기에, 실질적 손해나 피해 없음
. EGR 치팅 프로그램인 경우: EGR을 실험실에서만 작동시키고 실주행엔 작동 안시켰다면? 실주행시 출력과 연비 좋아짐. NOx 배출량 증가됨. EGR치팅의 수정은 하드웨어 변경 불필요. 단, NOx 배출량이 4~5 배 증가되더라도 눈으로 식별 불가능. 질소산화물은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탄소처럼 눈에 보이지 않음. 디젤차의 눈에 보이는 검은 매연은 질소산화물 아님. dust임. 즉, 매연이슈는 이번 폭스바겐 스캔들과 별개의 문제.
![]()
그림: 외국의 애프터마켓 튜닝광고: 돈내고 DPF와 EGR을 제거해서 오너가 얻게 되는 잇점은 엔진 출력과 연비의 증가. 단점은 환경에 나쁜 배기가스의 증가 입니다.
[폭스바겐 코리아의 리콜 예고]
http://www.volkswagen.co.kr/ko/company0/news.html?ev=393 에서 폭스바겐 코리아는 대상차종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예고하는 듯한 느낌이나, 내용을 자세히 따져보면, 실질적 리콜이나 보상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국내 폭스바겐오너의 집단소송 제기에 대한 분석]
. 오늘부터 국내에서 폭스바겐을 상대로한 집단소송 모집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 추가적으로 밝혀지는 사실이 없다면, 한국에서의 폭스바겐 스캔들의 실질적 오너입장의 성능상의 손해는 없어 보입니다.
. 하지만, 상황정리 Ver.2 에서 얘기했듯이, 이번 미국 폭스바겐 스캔들로 인한 국내 오너들의 분노의 핵심은 “모두들 믿고 신뢰해 왔던 모범생 폭스바겐의 치팅으로 인한 충격과 실망” 이라고 생각됩니다.
[집단소송이 가능한가?]
. 네 가능한 상황이라고 판단됩니다.
. 다른 사례에서, 현대차는 미국과 한국에서의 연비표시를 과장한 것으로 집단소송이 진행되었고, 이번 폭스바겐 스캔들은 이보다 훨씬 중대하게 인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단순하게 생각하기에도, 이번 스캔들로 폭스바겐 차량의 이미지 하락, 중고차 시세 하락 등의 실질적 손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청구내용은, 1.사기에 의한 차량판매에 대한 매매계약취소/차량가 환불 2.차량 중고가하락에 대한 손해배상 정도로 예상합니다.
[집단소송 진행방법은?]
. 해당 차량의 폭스바겐 차량 소유주로서 변호사에게 소송위임.
. 소송위임에 들어가게 될 예상 비용은 인지대,송달료 등으로 15~25만원 정도로 예상됨. 착수금은 없는 형태(성공보수20%)
TDI클럽 해당 폭스바겐 오너여러분들의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보고 싶습니다.
소송진행 참여 희망 여부를 포함한 자유로운 의견 댓글 바랍니다.
의견 나눌 주소: 네이버 폭스바겐TDI클럽 http://cafe.naver.com/vwtdi/47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