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제거용 공기청정기 구입가이드와 ABC..

Posted by

요즘 주변에서 공기청정기를 추천해 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공기청정기를 현재 안 쓰고 있다는 답변을 드리면, 많은 분들이 놀라워 하시더군요.

image

[사전 상식]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공기청정기는 “환기”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일반 주택의 실내 환기 기준은 최소 “시간당 0.5회”환기 입니다. “하루 3번 1시간씩 창문 활짝 열어 환기” 등의 방법은 법적 기준치에도 못미치는 환기 방법 입니다.
image
공기청정기는 엄청나게 다양한 실내공기 오염물질을 모두 제거할 수 없습니다. 꽃가루와 미세먼지 같은 제한적인 제거능력만 있습니다.

건강한 실내공기질의 유지를 위해서, “시간당 0.5회 환기” 원칙은 공기청정기의 운용보다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환기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환경에서 공기청정기의 도입을 고려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황사나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날에도 “시간당 0.5회 환기” 권고는 유효합니다!
image
실내공기는 미세먼지 외에도 공기청정기로는  정화시킬 수 없는 수많은 실내자체에서 발생하는 해로운 물질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 공기청정기의 구입을 고려하고 있으나, 실내 환기가 “시간당 0.5회”에 못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공기청정기의 구입을 미루고, 적절한 환기대책을 세우는데,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링크: ERV와 실내공기의 질, 환기, 그리고 새집증후군에 대하여.

image
그런데, 실내공기가 시간당 0.5회 환기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 또한 쉽지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CO2 센서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CO2 농도가 1,000ppm을 넘어가지 않는 상태가 유지된다면, 적정한 환기가 유지되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이렇게, CO2센서의 활용 목적은 CO2가 인체에 직접적으로 해로워 CO2를 관리하기 위함이 아니라, 실내공기가 적절히 환기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로서 매우 유용합니다.

에어워셔는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링크: 공기청정기: 벤타와 에어워셔의 문제점. 에어워셔를 사지마세요~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본인이 사용하시는 공기청정기의 사용효과를 프리필터에 쌓인 먼지를 보고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시는데, 그것과 미세먼지 제거성능은 연관성이 없습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의 성능과 효과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HEPA필터 앞의 프리필터/극세필터 들은, HEPA필터를 보호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한 필터일 뿐 입니다.

호환필터는 믿을 수 없습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기청정기 역시 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여러차례의 실험 결과에 의하면, 정품 필터가 아닌 호환필터는, 그 필터의 가격이나 설명, 겉보기 품질로는 미세먼지 제거능력을 구분해 낼 수 없었으며, 겉모양은 멀쩡해도, 정품 필터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미세먼지 제거능력만 있었으며, 일부 제품은, 사실상 미세먼지 제거능력이 아얘 없다고 봐도 될 정도였습니다. 필터가 얼마나 무거운지, 얼마나 촘촘한지 등의 겉모양으로는 성능을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어쩔 수 없이(?) 순정 정품 필터를 사용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링크: 자동차용 캐빈필터 성능 시험 결과

공기청정기 풍량을 “약”으로 놓고 사용하는 것은 공기청정기의 사용 목적을 전혀 달성할 수 없습니다.
공기청정기 풍량 “약”은 최고 풍량의 20% 정도 풍량입니다. 표기된 적정 공기청정능력의 1/5이란 의미이고, 미세먼지 제거속도가 1/5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실내공간이라면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환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기청정기가 가동되면서, 전체 실내 공기를 한시간에 몇번 순환(필터링)시킬 수 있는가?(ACH) 가 매우 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의 핵심 역할은 딱 두가지 입니다.
1. 미세먼지 제거 (HEPA필터): 우리가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2. 가스/냄새 제거 (활성탄필터): 활성탄필터는 분자단위의 가스나 냄새를 제한적으로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활성탄필터의 탄소알갱이로 공기가 저항을 크게 받기 때문에, 풍량을 저하시켜 HEPA필터의 미세먼지 제거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스/냄새 제거효율을 높이기 위해 활성탄 필터를 추가하거나 이 부분에 더 치중한 프로파일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것인가? 는 우선순위를 다시 생각해 보어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실전 구입 가이드]
* 핵심은 “헤파필터”와 “사용용량”

HEPA필터만이 PM 2.5 이하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제거목적의 공기청정기는 HEPA 필터 사용 여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HEPA필터도 등급이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HEPA필터”라고 하는 경우, H12등급이하 등급의 HEPA필터를 의미하고, “트루헤파필터” 또는 “H13급 HEPA 필터”가 진정한 헤파필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image
HEPA 필터의 미세먼지 제거능력은 위 그림의 3가지 원리-Interception,Impact,Diffusion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그런데, 이 3가지 원리의 작용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필터를 무조건 촘촘하게 하거나 밀도를 높인다고 해서 필터링 성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필터제조기술에 상당한 노우하우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image
유럽기준 필터 분류체계. 실제로는 H12등급은 없습니다. H13등급부터 HEPA필터라고 칭하기에, H13등급 필터를 True HEPA 필터라고도 하는 것입니다.
image
실내 방생 오염물질의 크기별 분류표. HEPA 필터로만 걸러낼 수 있는 먼지는 MERV 13~20 까지의 범위 입니다. 우리가 염려하는 미세먼지는 차량이나 난방 연소에 의한 carbon dust 이며, 이밖에도 바닷바람의 소금기, 연소 연기도 동일크기의 미세먼지입니다. 그보다 조금 큰 요리시 발생하는 기름냄새의 기름 미스트 입자, 화장품 파우더 분말도 미세먼지의 영역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물질의 종류가 아니라 입자의 크기 자체가 위협적인 것이기에, 다 동일하게 위험한 문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용면적”(풍량) 입니다.
실내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의 필터 효율보다 공기청정기의 풍량이 실제로는 훨씬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A: 98%의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필터가 달려 있고, 풍량이 250CMH 인 공기청정기
B: 95%의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필터가 달려 있고,  풍량이 500CMH인 공기청정기
가 있을 때, 실내 공간이 250CM 인 밀폐 공간에서 두 제품을 가동한다면, A는 전체 공기를 한번 여과시켜 2%의 미세먼지를 남겨놓게 될 것이지만, B는 전체 공기를 두번 여과시켜 0.25%의 미세먼지만을 남겨놓게 되는 것이지요. 이론적으로 그렇고, 실제로도 실내공간의 다양한 크기와, 실시간으로 환기도 이루어지는 공간에서, 필터성능이 좋은 공기청정기보다는 풍량이 큰 공기청정기가 훨씬 더 유리합니다.

그래서, 국내의CA, 미국의 CADR 등의 공기청정기의 성능 규격은, (HEPA등의 필터 성능규격과 달리), 공기청정기의 “사용공간 평형”으로 제품의 성능차이를 표기하여 주는 것입니다.

“동일 가격대에서 풍량이 가장 많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적정 사용면적이 큰 제품) 
image
[사례] 웅진 코웨이 AP-1008 공기청정기. 국내 CA 기준 10평형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동일 수출모델의 미국 CADR 기준 스모크(미세먼지) 제거능력은 4평형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미국기준 CADR 4평형이 의미하는 바는, 1시간에 1회 전체 실내공기가 환기되는 4평 넓이의 실내공간의 미세먼지의 80%를 제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것도 공기청정기의 풍량을 최대치로 가동했을 때에만 달성되는 수치이며, 공기청정기의 풍량을 “약”으로 할 경우 성능은 1/5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준노 자체방식대로의 공기 청정기 적정 용량 산출:

국내 CA 기준 공기청정기 적정 사용용량에 이준노 방식의 상수를 추가 적용해 보겠습니다.

1. 동일 공기청정기 제품의 국내 CA기준 사용면적에 비해 미국 AHAM CADR SMOKE 제거 사용평형은 CA면적의 -60% 선 입니다.
2. CADR은 한시간에 1회 환기공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므로 0.5회 환기공간을 기준으로 할 경우,  +50% 반영
3. 공기청정기는 항시 작동시켜야 하는데, CADR기준은 제품의 최고 풍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통상 이는 참기 힘든 소음을 발생시키므로 풍량을 “중” 또는 “중강” 정도로 사용한다고 가정해야 하기에,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인증된 풍량성능(최고풍량)의 50%선으로만 사용한다고 봐야 합니다.

image
표: 발뮤다 공기청정기의 운전모드별 소음. 제시되는 스팩은 모두 제트크린(최강)모드로 제시되지만, “강” 이상 운전모드는 작동소음이 50dB 이상으로, 일반 가정집에서 상시 작동시킬 수 있는 소음레벨이 아닙니다.

결론은, “국내 CA기준 공기청정기 적정 사용공간면적의 50% 선에서의 사용이 현실적” 이라는 것입니다.

image
가령 위와 같은 삼성 공기청정기의 CA인증 사용면적이 41.6m2(12.58평) 이라면, 이 제품을 12.58평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6평 정도의 공간에서 사용하는 것이 적정하다는 것입니다.

 

[침실용 공기청정기 추천]
국내의 30~40평대 아파트의 Typical 한 방 크기를 4평 이라고 보면,  CA인증 사용면적 기준 최소 8평(26.4m2) 이상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image
저런! CA인증 사용면적 30m2 이하 제품 중 CA인증 사용면적이 26.4m2 이상인 제품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지 않네요! 조금 아쉽지만 적은 용량을 구입할 것인가? 아니되옵니다!! 제가 제시한 최소 사용 면적보다 더 큰 용량 제품을 선택할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침실,아이방용 추천제품 Top pick : 삼성 AX40H5000
image
image
침실 사용 목적의 추천제품은 삼성 AX40H5000 공기청정기 입니다. CA인증 사용면적 12.6평형으로, 이준노식 적정 사용면적은 3~6평 입니다.
제품을 비교하고 추천할 수 있는 필수스팩(CA인증, HEPA필터)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메이커 제시 필터 교체 방법이 간단(일체형 필터)하며, 정품 필터 가격도 58000원 정도로 합리적 입니다.

침실, 아이방용 contender

image
image
저렴한 가격, CA인증, HEPA필터. 코웨이와 함께 미국으로 대량 수출되는 위닉스사 제품 입니다. 단, 필터가 H12급의 워셔블HEPA 필터로서, 구입 교체 없이 세척하여 재사용한다는 점은 비용적 장점이 있지만, 오히려 그점이 사용과 유지관리를 번거롭게 만드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수출형 모델은 동일 제품에 필터만 워셔블 HEPA필터가 아닌 H13급 replacement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국내향 제품도 H13급 필터가 장착되어 판매되었다면, 위닉스 제품이 Top pick 제품이 되었을 것입니다.

침실, 아이방용 contender

image
image
LG제품은 CA인증은 받았으나 HEPA필터가 아닌, 3M사의 미세먼지필터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3M사의 필터 등급을 국내 고객에게 정확하게 제시하고 있지 않아 정확한 성능 비교를 어렵게 합니다.
image
3M사의 필터는 MPR1000~MPR2200 까지의 자체 등급을 사용합니다. MPR1900 이상 등급이 HEPA필터 성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G 공기청정기는 3M사의 어느 등급 필터가 채용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없습니다.

image
LG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총 4개의 분리형 필터로서 교체관리주기도 제각각 이어서 관리 부담이 삼성 제품보다 큽니다.

 

침실, 아이방용 비추제품: 비추제품은 모아서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image
LG의 멋진 모양의 제품. 혀나온 모시조개 모양? 비추 사유는, 이상하게도 이 제품은 모터 소비전력을 표기하고 있지 않습니다.

image
가장 디자인이 맘에 드는 제품. 그러나, 단지 디자인 때문에 동일 성능에 2배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가격이면, 더 큰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구입하여 낮은 풍량으로 사용하는 것이 소음,공기청정능력 등 모든 면에서 더 좋습니다.

image

스웨덴제 명풍 공기청정기로 선전되는 제품. AHAM CADR 인증을 자랑스럽게 내세우는데, 동일한 수치의 AHAM CADR 인증을 받은 위닉스 제품은 미국에서 $139에 판매되고 있음을 감안해 볼 때, 터무니없는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제품의 공식적인 공기청정기로서의 제시되는 스팩 중 국산 제품과 비교해서 더 우월한 스팩은 없습니다.

image
또하나의 명풍팔이 공기청정기인 발뮤다. 제품선전을 보면 문구하나하나가 과장된 내용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예를들어, “10,000리터의 공기를 단 1분만에 내보내는 압도적인 공기순환” 이라고 선전합니다. 이걸 냉정하게 다시 해석하면, 10CMM = 600CMH 의 풍량이라는 표현일 뿐 입니다.  이 제품의 스팩은, 국산 20만원대 공기청정기와 동일하며, 단하나, 제트크린 모드라고 하여, 모터팬을 “강”모드의 2배 이상의 초강력 모드로 20분 정도 작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이때의 작동소음은 60dB로 청소기 작동소음입니다. 이 모드를 과연 몇번이나 사용할 수 있을지 의문.. 필터가격도 12만원으로 국산정품필터의 3배 수준. 단, 비슷한 디자인의 LG LA-W119 제품과 발뮤다 제품 둘 중에 한 제품을 골라야만 한다면, 저라면 발뮤다로 하겠습니다.

 

[거실용 공기청정기 추천]
30~40평대 아파트를 기준으로 거실면적을 35m2 로 보고, CA인증 기준 70m2(20평형) 이상 제품이 추천 제품 후보입니다.

거실용 공기청정기 Top pick : LG LA-P219

image
image
이 LG전자 제품도 HEPA 필터가 아닌 3M사의 초미세먼지 필터가 적용되어 다른 제품과의 스팩비교를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을 추천제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동급의 다른 제품에는 더 큰 단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거실용 공기청정기 contender
image
image
삼성 AX70J7000 제품은 추천제품인 LG 제품보다 가격도 조금 싸고, 사용면적도 더 많고, H13급 HEPA필터에 듀얼팬의 슬림한 외관까지!! 모든게 더 나아보입니다. 그런데 왜 추천제품이 되지 못한 것일까요? “반칙”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은 CA인증을 받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사용면적을 업체가 임의로 78m2로 표기한 셈 입니다. 본 제품의 모터 소비전력을 감안해 볼 때, 이 제품의 실제 권장 사용면적과 성능은, LG 제품의 75% 선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이 제품은 30평대 미만 아파트의 거실용 정도로만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장점은, “오일미스트필터”가 추가되어 있다는 점인데, 주방의 기름냄새가 거실까지 자주 퍼지는 국내 가정집 거실 환경에서 어느정도 사용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단, 이보다 더 기본적인 필수 수칙은, “요리를 할땐 반드시 후드팬을 가동시킬것” 입니다.

거실용 공기청정기 비추 제품
image
1200CMH풍량의 고성능 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필터정압이 큰 구조로 실제 풍량은 360CMH 수준 입니다. 동일 크기의 다른 공기청정기보다 부피당 성능이 좋은 편으로서 공간 활용도가 좋습니다. 대신 소비전력이 두배 이상 많습니다. 광고에서 유럽 EN1822 인증을 받았음을 강조해서 선전하는데, EN1822인증은 HEPA필터 규격의 시험과 인증체계이지, 공기청정기의 성능인증이 아닙니다. 고성능 명품 제품으로 선전하고 있지만, CA 또는 AHAM 인증 수치를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동일가격에 LG공기청정기를 3대 구입할 수 있고, 삼성의 타워형 45평형 CA인증 HEPA필터 공기청정기의 가격이 150만원대 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295 comments

  1. 플라즈마 방식. 이온방식 등은 고려하지 않아도 되나요?

    블루에어. 발뮤다. 아이큐에어 가 비싼데도 잘 팔리는 건,
    필터방식이기 때문인데, 단순히 필터만 가지고
    결론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좋아요

    1. 플라즈마이온이 미세먼지를 없앨 수 있을까요?

      그리고, 플라즈마이온의 역할이라고 하는 살균작용은, 불편한 진실이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어짜피 물(H2O)이 없으면 오래 버티지 못하고 죽거나 파괴됩니다. 미세한 물입자에 의지해서 일정기간 공기중에 부유할 수 있지만, 얼마 못가 물입자가 기화되면서 세균도 죽습니다.
      공기중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있더라도, 그것을 일부러 찾아 죽이지 않더라도 우리의 보건환경이 더 개선되거나 나빠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좋아요

  2. 안그래도 요즘 공기청정기에 눈이 많이 갔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관심가던 것 중 삼성 제품 AX70J7000에 대해 쓰신걸 보았는데요.
    제가 알아본 정보내에서는 CA 인증을 받은 것 처럼 홈페이지에 써놨더라구요.
    이부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해 보이는데 CA인증 목록을 볼 수 있는곳이 있을까요?

    (삼성 사이트에서는 http://www.samsung.com/sec/consumer/living-appliances/air-cleaner/air-cleaner/AX70J7000WTD 의 스펙 더 보기에 CA 인증이라고 되어 있네요)

    좋아요

    1. 네 그렇습니다. 제가 중요한 스팩을 잘못 인용하였습니다. 삼성 AX70J7000모델은 CA인증을 받은 제품이 맞고, 그러므로, 종합적으로 추천제품의 순위도 LG보다 삼성 AX70J7000 제품을 더 높은 순위로 추천드려야 합니다.

      좋아요

  3. 공기청정기 구입 관련해서 이준노님의 블로그 글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거실용 추천 제품이었던 블루스카이가 현재 제품 소개 사이트에는 CA 인증 받은 걸로 되어 있던데, 추후 인증을 받았는지 어쨌는지는 모르지만, 여튼
    CA인증이 된 제품이라고 한다면 추천하실만한 제품일까요? ^^; 고견 듣고 싶습니다.

    좋아요

  4. 공기청정기 구입에 큰 도움이 되는 글 감사합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혹시 침실용 추천 제품중에 위닉스 공기청정기를 국내에서 사고 필터만 해외용 제품의 것을 직구하여 사용한다면 호환이 될까요?

    좋아요

      1. 저 개인적 판단으로는 활성탄필터의 성능은 좋지만, 미세먼지 제거성능으로 비교시에는 가격대비 성능이 크게 떨어져 구매리스트에서 제외했습니다.

        좋아요

  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글을 끝까지 다 읽어 본 후에 환기에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환기의 주목적은 co2 농도를 낮추는 것 아닌가요? 공기청정기의 목적은 현재 집 안의 먼지를 걸러주는 것이구요. 공기청정기가 환기를 대체 할 수 없다는 서두의 정의가 이해되지 않습니다.

    환기는 새로운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이고 그 공기 안에는 먼지도 함께 실려 있겠죠. 창문을 열어둔 후 3일 동안 외출한 적이 있습니다. 창문 근처에만 유독 먼지가 소복하게 쌓여 있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해보면 엄청난 먼지가 모여있습니다. 공기청정기가 없었다면 이 먼지를 다 마셨을텐데 다행이라고 생각하게 됐구요.

    서두의 ‘공기청정기는 환기를 대채 할 수 없다.’는 부분을 제가 잘못 이해한 것인가요?

    좋아요

    1. 미세먼지 높은 날 환기를 시키면 미세먼지도 함께 집 안으로들어오겠죠. 환기 후에도 집 안에 미세먼지는 남아 있을것이구요. 들어온 미세먼지는 공기청정기가 없다면 호흡하며 마시게되지 않을까요?

      좋아요

      1. 실내로 들어온 미세먼지는 호흡하면서 마시게 되겠죠. 그런데, 실내로 미세먼지가 안들어오게 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외부공기와 미세먼지를 완전히 차단하는 실내 공간은 우리가 보통 생활하는 공간엔 없고, 보통수준의 단열기밀이 된 건물이면, 창문을 다 닫아놔도 실내외 온도차에 의해 3시간에 1회 정도의 환기가 일어납니다.

        좋아요

    2. 지금 문제가 되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실내에서도 거의 가라앉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환기시에 미세먼지도 들어왔다 다시 나갑니다.

      환기의 주목적은, 실내에서 발생하는 독성물질(실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물질은 독성물질입니다)을 대기로 방출하여 대기농도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시키기 위함으로서, CO2는 적정한 환기가 되는지를 보기 위한 지표로서의 의미가 큽니다.

      환기의 주 목적은, 이렇게 실내 발생가스, VOC등을 배출하는 것(배출된 만큼 실외 공기 실내로 유입)인데, 미세먼지의 경우엔 실외에서 실내로 유입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문제는, 환기를 차단하여 미세먼지를 막을 것인가? 미세먼지를 포함한 환기를 할 것인가? 인데, 제 주장은, 미세먼지를 포함했다더라도 환기를 꼭 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환기를 안해서 발생할 건강상,위생상 문제점이 훨씬 더 많으며, 미세먼지는 결론적으로, 국내 건물 환경에서 강제환기 안시켜도 계속 유입됩니다.

      좋아요

      1. 미세먼지가 유입되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공기청정기로 걸러낼 수는 있는 것이죠?

        환기는 환기의 목적이 있고 공기청정기는 공기청정기의 목적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것 아닐까요?

        환기로 공기청정기를 대체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인지요.

        좋아요

      2.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HEPA필터로 외기를 필터링해서 실내에 항시 주입해서 실내를 양압환경으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필터링된 공기만 실내로 유입되고, 기압차에 의해서 다른 틈새로 외기가 들어올 수 없습니다. 이런 환경은 대형병원의 특수한 시설로만 갖춰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선 가정내 시설 도입을 할 수 있는 적절한 장비와 설치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차선책은, 환기를 법정 최소수준인 시간당 0.4회 정도로만 제한적으로 유지하면서, 실내 체적의 공기를 한시간에 4~6회 필터링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를 운용하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러려면, 대형공기청정기를 “강”모드로 항시작동시켜야만 합니다.

        좋아요

      3.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대형공기청정기를 강 모드로 항시 작동시키면 시끄럽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사용은 안하시는 거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소음은 적정면적 내에서 사용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AX70은 사용면적 25.6평 이지만 절반인 11.8평 정도는 커버 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시끄럽지 않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적정 사용공간에서 오토로 가동시에는 필요 할 때만 강 모드로 작동 될 테니 사용 목적에 맞을 거라는 생각이들어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좋아요

    3. 뭣도 모르고 스웨덴 명품 청소기를 살 뻔 했어요.
      50평대 거실과 부엌 연결형 추천좀 부탁해도 될까요?
      지난주 내내 환기도 못하고 병들어 가는줄 알았거든요.

      좋아요

  6. 안녕하세요 최근 집 근처 아파트 재개발이 많아 환기를 하면서도 불안해 공기 청정기를 열심히 알아보다 이 글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30평대 오래된 아파트에 거주중인데 암웨이 제품이 트루 헤파필터에 숯 탈취 필터가 있다고해서 괜찮은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추천해 주실만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아요

      1. 조언 감사합니다. 국산 제품중 거실용으로 추천 제품이 있으시면 알려 주실수 있는지요? 자주 바꾸는 재품도 아니고 신중히 구매하려니 넘 어렵네요;;

        좋아요

      2. AX60과 70중에 70을 추천하신이유는요?
        소비전력이나 공기정화시간,공간과 관련있는건가요?
        60보다 70이 더 빨리 넓은공간을 정화시키나요?

        좋아요

  7.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삼성 ax70을 고려중인데..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ax70보다 평수가 작은 제품을 2개 사서 집의 양쪽에 두고 사용하는건 어떨까요?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의견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8. 전문적이고도 쉬운 분석 감사합니다~~ 거저 얻어가네요 ^^ 제가 고려하던 공기청정기는 발뮤다였는데 ㅎㅎ 추천하신 제품 위주로 다시 봐야겠네요~ 감사해요~~~

    좋아요

  9.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성 AX40 사려고 보니, 2014년형 모델에는 “트루헤파필터”라 적혀있고 2016년형 모델에는 “초미세먼지 항균필터”라 되있더라구요. 전화해서 물어보니, 같은 필터인데 소비자들이 헤파필터에 대해 잘 모르니 명칭이 변경된거라고 합니다. 명칭이 달라도 같은 필터가 맞을까요?? 두 모델의 차이점은 크게 없고 새로 출시된 모델이 탈취,항균 부분면에서 더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합니다.
    답변 좀 부탁드려요~

    좋아요

    1. 제가 삼성전자 직원은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의심이 되는 것은, H12이상급을 트루HEPA필터라고 통용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초미세먼지는 HEPA필터보다 낮은 등급의 필터라도 필터링이 됩니다. 그래서 HEPA필터를 포기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CA인증은 통과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트루HEPA가 아니라고 무조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오염이 PM2.5 라면 “초미세먼지 항균필터”의 채용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는 것이겠지요.

      좋아요

    2. 삼성전자의 설명이 거짓인지 사실인지는 저는 판단할 위치가 아닙니다만, 제품이 크게 변경된바 없고, 교체용 필터도 계속 판매중인 것을 볼 때 큰 차이 없어 보입니다.

      좋아요

  10. 안녕하세요..^^
    글 매우 잘 읽었고 천식을 둔 딸이 있어 심사숙고 하고있습니다.
    작년 출시된 삼성ax70j7000 와 올해 신모델 삼성ax70k7080의 차이점이 무언지 둘중에 어떤걸 살지 매우 고민됩니다. 4살짜리 딸이 며칠을 숨이 쌕쌕 거릴땐
    제 폐가 쪼그라드는것 같아요..낮엔 아이가 활동하는 거실에 밤에는 아이가 자는 방에 둘 예정입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1. 천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기에 너무 공기청정기에만 신경을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AX70 계열의 신모델과 구모델의 차이가 있겠지만, 저라면, 그냥 그 중 저렴한 제품으로 하겠습니다. 실질적인 성능차이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공기청정기 사용시 항상 24시간 중풍량 이상의 풍량으로 가동하시고, 실내 환기는 시간당 1회 창문환기를 부지런히 하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11.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유통센터 근처에 살아요. 저희집 뒷편에.. 그리고 집 바로 앞은 도로라 차가 꽤 다닙니다. 그래서 바깥에 이웃 할머님들께서 고추를 말리시면 먼지가 하얗게 쌓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바깥환기가 더 괜찮을까요? 방이 부족해서 요즘 동생이 짐방에서 자는데 짐방이라 더 먼지가 많은 거 같아서 공기정화를 하고 싶은데 공기청정기를 대여하거나 구매해야할지 아니면 아무리 유통센터 근처에 살아도 자연환기가 더 나을까요ㅠㅠ

    좋아요

    1. 환기는 서울시내에서 집의 위치가 어디에 있던 중요합니다. 해야만 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환기도 하고, 공기청정기도 적극적으로 가동하는 것입니다.

      좋아요

  12. 전문적이고 좋은정보 참감사드립니다. 많은 정보 알게 됐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제품이 다이슨 퓨어클링크인데 이제품 어떤지 고견 부탁드립니다ㅡ

    좋아요

    1. 동일한 많은 질문이 있는데요, 제 의견은,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결국 공기청정능력과 소음, 그리고 가격대비 성능입니다.
      디자인 요소는 저는 생각 안하며, 다이슨 제품의 공기청정기로서의 성능이 표시스팩 이상의 어떤 가치가 있지도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다이슨의 가격이면, 국산 제품 2대는 구입할 수 있을 것이고, 국산 2대를 작동시키는것이 공기청정 성능이 분명히 더 좋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실외활동을 자제하라는 취지는 실외가 더 미세먼지가 많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움직임으로서 호흡량이 많아지는 것을 감안한 조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미세먼지가 많을 때의 그나마 가장 적합한 행동요령은 집에서 환기는 하되, 공기청정기를 “강”모드로 더 적극적으로 가동하는 정도가 그나마 적절한 조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2. 다이슨 제품도 적어도 스팩대로의 제 성능은 할 겁니다. 다만, 동일 성능으로 가격이 국산보다 2배 쯤 비쌀 겁니다. 저라면, 그 돈이면 국산으로 더 큰 제품을 사겠습니다.

      실내공기가 실외공기보다 나쁩니다. 밖으로 나가는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외활동을 자제하라고 하는 이유는 실외에 미세먼지가 더 많아서가 아니고, 실외활동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활동량이 많아지고, 폐활량이 늘어 호흡량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미세먼지를 마시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아요

  13. 본문 내용과 별개로 궁금한 것이 있는데 어디에도 물을 곳 없어 올립니다…

    요즘 항균필터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데 하기 링크의 성분 필터는 기화가 되지 않아서 흡입 문제가 없다 하는데 도무지 지식이 부족합니다…블로거 주인장님은 왠지 저보다는 아실 것 같아 링크 올립니다…

    http://www.3acc.co.kr/main/pro_82.php

    좋아요

    1. 흡입독성과 관련된 연구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누구도 자신있게 독성이 있다 없다를 구분해 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무튼 저는 살균물질의 종류와 상관없이 당분간은 그의 사용방법이 폐로 흡입될 가망성이 있는 사용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1. 항균필터로 어필하기 위해 항균성분을 필터에 코팅했는데, 그게 날려서 폐까지 가면 흡입독성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저도 강조했던 부분인데, 소비자분들이 쓸데없이 항균성을 너무 찾습니다. 필터, 세탁기의 세탁조 등은 그곳에 설령 세균이 있더라도 보건건강에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특히 필터는 필터에 습기가 없어 세균이 증식할 수도 없고, 필터의 역할 자체가 세균이나 먼지, 바이러스 등을 잡는(trap)역할이기에 그곳에 세균이 있는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항균필터에 코팅된 항균물질이 공기중으로 비산될 수 있는가? 인데, 그건 좀 더 많은 실험이 필요해 보입니다.

      좋아요

  14. 우연히 링크타고 온글에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집에서 에어콘에 있는 공기청정기능을 쓰는데요. 삼성 스탠드 에어콘이요.
    이것이 공기청정기 기능을 할수있을까요?

    좋아요

    1. 네 스팩이 그러하면 제 역할을 하겠지요. 다만, 에어컨을 공기청정기로도 가동시 아무래도 실내기 모터 수명 등이 짧아질 수 있을 것이기에 새로 구입한다면 따로 사용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15. 안녕하세요 블로그에서 많은걸 배워갑니다. 집이 54평형이고 대략 거실+부엌이 20평 정도 됩니다. 블루스카이를 생각중인데요 7000을 사야할지 9000을 사야할지 고민됩니다. 어떤쪽을 선택해야할까요?

    좋아요

  16. 정보감사합니다.. 공기정화기능은 국산이나 외국꺼나 큰차이 나지않는다는점..알게 되었네요 오존만 아니면 가격대비 당장 국내 공기청정기 구입하고 싶은데.. 에어퓨라같은 외국 공기청정기는 오존 발생안한다고 광고해서요..과연 백만원 넘게 판매하고 있는 외국 공기청정기 살만한 가치 있을까요? 어린아이 있는집이라 한시가 급하네요ㅡㅜ

    좋아요

      1. 삼성제품 오존 나와요. 적은양이긴하지만 나오긴나옵니다. 바이러스닥터기능 및 필터세이버동작할때요. 삼성전자에서 답변준내용이에요ㅡ 참고바랍니다ㅡ

        좋아요

  17.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블루에어나, 아이큐케어, 암웨이 엣모스피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검색을 해보니 확실히 좋다는 분도 많은데.. 광고일색에 암웨이건 특히나 스펙 찾기가 어려워 판단이 잘 안서네요.

    혹시 이준노님의 의견을 부탁드려도될까요?

    좋아요

  18. 후버 공기청정기는 어떤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필터교환없이 물세척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해서 유지비가 안들것 같아 구매고려중이거든요

    좋아요

  19. 좀 극단적인 질문은데요
    저는 미세먼지를신경쓰며 외출을 자제 하며 환기도 맘껏 못시키며 공기청정기에 의지하며 아이를 키웁니다
    다른 엄마는 미세먼지 따윈 신경 안쓰고 맑으나 흐리나 애를 밖에서 뛰어놀게 하며 창문도 맘껏 얼여두고 아이를 키웁니다. 어는 아이가 건강할까요?
    모르는게 약이라고 그냥 무시하고 사는게 답인지 요즘 너무 답답하네요

    좋아요

    1. 요술은 없습니다. 결국 풍량과 필터효율의 상관관계에 의해서 성능이 결정지어집니다. 링크된 제품의 경우, 필터성능이 더 좋더라도, 풍량이 동 가격대의 타 제품보다 떨어지면, 결국 결과는 똑같게 됩니다. 저라면 CA인증 제품끼리만 성능과 가격을 비교해서 제품을 고르겠습니다.

      좋아요

  20.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알아보던중 읽게되어ㅠ조언을구하고자 글남깁니다~
    아이방침실용으로는 어떤제품이좋을까요~?
    그냥직접적으로 물어봐죄송하내여~^^..
    아무것도모르니.어떤게나을지비싼게나을지.참..모르겠어서요..ㅎㅎ

    좋아요

  21. 안녕하세요~
    가습기 구입할 때에 이 블로그 글을 읽고 많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세먼지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 글 남깁니다.
    본문과 댓글을 읽어 보니 ‘문을 열든 닫든 어차피 미세먼지는 실내에 들어온다. 그러니 미세먼지 많은 날이라도 환기를 해서 다른 실내 유해물질은 배출시키는 게 좋다. 미세먼지가 걱정이라면 공기청정기도 함께 쓰면 제일 좋다.’인 것 같은데요.
    공기청정기가 없는 집에서는 미세먼지 많은 날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지내야 할까요?ㅜㅜ
    미세먼지 수치 보면서 열심히 마스크 쓰고 다니는데 실내에서 미세먼지를 다 먹는다면 억울하네요 에휴..

    좋아요

  22. 리뷰 잘 봤습니다. 에어퓨라 모델에 대해서도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에어퓨라R모델 조금 저렴하게 구입해서 거실에서도 쓰고 방에서도 쓰는데요. 실제 방문 열어놓고 측정해 보니 미세먼지가 많이 줄었더라구요. 켰을 때 칼칼하던 목이나 호흡기도 괜찮아지구요.

    좋아요

  23. 안녕하세요~ 글 잘 봤습니다!
    거실이 부엌 포함 15평 정도 되는데
    블루에어 650E랑 삼성블루스카이 AX70(80) 제품 고민중에 있습니다. 애기가 곧 태어날 예정이라 추천 좀 부탁 드려도 될까요?
    안방에는 암웨이 제품 사용 중입니다….

    좋아요

  24. 공기청정기에 대한 많은 조언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암웨이 엣모스피어가 영국 알러지협회에서
    전세계에 팔리고 있는 공기청정기들의 청정 능력을 테스트하여 결과, 무려 15가지 항목의 알레르기를 모두 잡아내는 것으로 냈고 필터등급도 14등급이라
    최고의 공기청정기라고 하는데

    암웨이와 삼성 블루에어 7000 중 고민하고 있습니다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1. 알레르기 원인물질은 대부분 초미세먼지보다 큽니다. 그러므로 알레르기 원인문질을 몇가지를 걸러내는가는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상대비교할 수 없는 마케팅적 수사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 70000과 암웨이 앳모스피어를 비교하자면, 제가 정확한 가격은 모르지만 가격이 2배 쯤 차이가 날 것 같은데, 저라면, 국산 공기청정기를 같은 값에 2개를 사거나 암웨이의 반값에 1개를 사겠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H14등급 필터여도 국산 공기청정기를 두개 돌리는 것 보다 더 공기질을 좋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공기질은 필터성능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필터성능x풍량 으로 결정되며, 이것을 가격으로 나눠 평가해 봐야 합니다.

      좋아요

  25. 너무도움되었습니다
    질문드려도될까요?
    34평대 확장형거실에서 쓸 공청기 알아보는데 부엌 까지 오픈형이라 조금 넓은편입니다
    돌안된 아기 위해서 하나 사고싶은데요
    추천하신 삼성7000 모델이 가격대가 좀있어서ㅠ
    그것보다 한단계 작은걸 사면 아예 효과를 못보는걸까요? 5080?인가 이것도 많이들 쓰던데.. 저는 지식이 없어서ㅠ 의견 부탁드려봅니다

    좋아요

    1. 아얘 효과를 못볼꺼야 없죠. 하지만, 작을 수록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선 “강풍량”으로 써야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쓰려면 소음이 커서 실제로 잘 사용 안하게 됩니다.
      그래서 좀 부담이 있더라도 최대한 사이즈가 큰 제품을 구입할 것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좋아요

  26. 고견 감사합니다.
    혹시 위닉스 타이탄과 위닉스 타워xq를 비교해주실수있을까요?

    커버면적은 타이탄 89제곱미터, xq가 66제곱미터이고
    필터등급이 타이탄은 h13, xq는 h11이라고 합니다.

    단지 타이탄은 최대소비전력이 180이고 xq는 35이라고 하고

    xq는 2면으로 필터가 있어서 2면으로 공기를 흡수하고 3면으로 공기를 내보내서 같은 면적을 빨리 정화한다고 상담원이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필터등급과 커버면적때문에 타이탄을 선택하려고 하는데 소비전력때문에 망설여지기는 합니다.

    필터등급이 h11이라도 xq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소비전력이 4배가까이 차이가 나도 필터등급과 커버면적을 보고 선택해야할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27.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 구매하려는 시점에 좋은 글,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

    써주신 글을 바탕으로 안방 거실을 추려봤는데 괜찮은 선택인지 봐주세요.
    24평 아파트고요
    안방에 위닉스 AES330-W0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AX40K3020GWD 두제품중 어떤걸 선택해야할까요?
    거실은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AX80K7050WWD 이제품 보고있는데 괜찮은선택인 봐주세요 ^^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좋아요

  28. 에어컨 공기청정기와,가습 공기청정기 궁금증입니다
    요즘 에어컨을사면 공기청정기 기능이 같이있습니다 글을 읽으니 필터등급과 풍량이 중요하다는 결론인데 에어컨 스펙에 무슨필터만있고 필터,풍량정보가 없더라구요 대신에 cac인증을 받은제품이면 공기청정기를 따로 사지않아도되나요?
    가습 공기청정기 (삼성 블루스카이 6000)자연기화방식 전기분해 청정수 세균걱정없는 미세수분
    (엘지 시그니처 가습청정기) 물로한번 더씻은 공기 미세수분가습
    광촉매 탈취필터-햇빛,형광등 빛으로 필터재생 초미세진집 미세필터 -물로싯음
    (10년교체필요없는) cac인증받은 제품인데 다 마케팅인건가요?

    좋아요

    1. 에어컨 중에 CA인증이 있는 에어컨이 있다면, 그걸 대신 사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겠습니다.
      CA인증평형과 제품 가격 외에는 구매를 합리화 할 다른 요소는 공기청정기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1. 헛;;글수정찾다가 없어서 밑에 글쓰는데 바로 리플달아주셨네요 정보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좋아요

    2. 글수정이 안되는군요 일방적인 질문글을 올려버렸네요 공기청정기 고민을 계속했었는데 어느정도는 고민이 해결되었고고

      제품선택이 수월해졌네요 정보감사합니다

      좋아요

  29. 두제품 선택 궁금한게있습니다 커버 면적과 풍량이 중요하다하는데 풍량은안나와있고 면적은 나와있습니다 그외 특징은
    LG전자 퓨리케어 AS281DAW 91㎡- 헤파필터 : e11 360도헤파필터 – 탈취필터 : 토탈유해가스필터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AX90M7580WPD 90㎡ 헤파필터 h13 초미세먼지항균필터 – 탈취필터 : 숯탈취필터

    lg 전자 e11이면 좀낮은등급같은데 ca공기청정인증 baf인증 kaf인증 받았씁니다
    삼성껀 h13등급 인증은 없는건지 정보에 안넣은건지 모르겠네요 삼성꺼 추천리스트에 있는거보니 인증이 있는거 같기도하고
    lg꺼는 e11등급인거 감안하고 인증을 받았는데 엘지꺼 구매해도 상관없는건가요?

    좋아요

    1. CA인증 면적이 최대풍량을 기준으로 표기되므로 면적과 풍량은 비례합니다.
      LG와 삼성이 HEPA 필터 인증을 받기도 하고 안받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이왕이면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아요

  30. 글이 많이 도움되어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환기를 잘 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암웨이 공기청정기는 어떤지 의견을 듣고 싶어서요~
    좋다고들 많이 하는데 고가의 제품이라 망설여 저서요…

    좋아요

    1.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공기청정기의 성능(필터+풍량), 즉 용량에 따른 가격으로만 따져봐야 합니다. 그렇게 볼 때 암웨이 제품은 가격에 비해서 성능과 용량이 높은 제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31. 공기청정기에 관해 궁금하던 점이 많이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삼성 블루스카이의 최신 모델들을 보고 있는데, HEPA필터 대신 “초미세먼지 항균필터”라는 표현을 쓰더군요.
    “PM0.1 유해물질을 99 % 이상 제거 : 초미세먼지 항균필터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물론, PM0.1 크기의 나노입자까지 99 % 이상 제거합니다.”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설명대로면 HEPA필터보다도 좋아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좋아요

    1. 앗, 위의 댓글들을 다시 자세히 읽어 보니 비슷한 질의응답이 있었네요^^; 죄송합니다! 설명대로라면 더 좋은 게 맞긴 하나 입증된 스펙인지는 확실치 않다는 말씀이시군요. 혹시 그간 더 알게 되신 부분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좋아요

  32. 현재 기준으로 준노님 댁의 환기 및 공기청정 시스템이 궁금하네요..
    참고로.. 저는 준노님의 의견을 읽고, 창문에 3M에서 발매하는 창문필터를 설치 후 환기를 자주(수시)하고, 추천해주신 공기청정기를 각 방에 설치하여 바람세기는 ‘자동’으로 설정하려고 하고자 합니다.. 의견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좋아요

    1. 지금은 안쓰고 있습니다. ERV만 24시간 가동되고요.
      그래서 저도 공기청정기 구입할까 합니다. 삼성 AX80 또는 비슷한 용량에 이보다 저렴한 모델을 찾고 있습니다.
      바람세기를 “자동”으로 하는 것 보다는 바람세기를 “중”정도로 항시 가동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33. 안녕하세요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HEPA필터는 0.3마이크로 미터 이상의 먼지 입자를 99.97%이상 제거하는 필터 인데
    0.3 마이크로 미터 이하의 먼지 입자들에 대한 HEPA필터의 먼지 제거 성능은 어느 정도가 되나요?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0.3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와 0.3마이크로미터 이상의 입자와 비슷한가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1. 0.3um 미만 입자도 통상적으로 0.3um 입자보다 더 잘 포집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필터가 가장 포집하기 어려운 입자크기가 0.3um 이기 때문이랍니다.
      인체영향은 계속 연구중인 분야로 알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입자가 더 작을수록 그런 입자가 자연에 존재하지 않기에 더 위험할 가망성이 높겠죠.

      좋아요

      1. 답변 감사합니다!
        0.3um 크기 부근에서 포집하기가 어려워 지는 군요.
        단순히 필터 섬유의 간극 차이로 인한 제거효과 만을 생각해서
        크기가 작으면 더 어렵겠구나 하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어떤 원리로 0.3um 부근의 입자들을 제거하는 것이 어려운지 알고 계신가요?
        혹시 본문의 HEPA 필터를 설명하는 그림의 Diffusion 효과를 받기에는 너무 크고 Impact와 Interception효과를 받기에는 너무 작아서 0.3um 부근에서 제거율이 떨어지는 것인가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34.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기존에 블루에어를 사용중인데 추가로 블루스카이 구입을 고려중입니다.
    블루에여는 0.1um 포집 가능하다고 하며,
    삼성에 문의결과 0.2um 포집하며 광고대로 0,1um 포집가능하다고 합니다.
    1. 어느 회사, 어느 제품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
    2. 인체 유해성이 더 높다는 0.1um 포집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까요,
    0.3 UM 포집 가능한 제품이면 0,1um도 포집가능하다는 제조사를 신뢰해도 되는 것일까요?
    고견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1. 삼성의 답변을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0.3um 을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그 이하를 포집할 수 없어서가 아니라 0.3um 파티클이 가장 필터링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좋아요

  35. 안녕하세요 현재 34평에 살고 있는데 안방은 위닉스 제로를 사용하고 있고 거실과 주방용으로 엘지퓨리케어 360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남편은 AS181과 AS281중에 전자를 사자고 하고 저는 후자를 사자고 합니다. 아무래도 2단짜리가 용량도 커서 더 좋을것 같은데.. 남편은 전자의 모델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 생각에는 어느쪽이 더 좋을까요? 그리고 엘지제품이 필터가 11등급이지만 풍량이 좋아서 괜찮을까요?

    좋아요

  36. 발뮤다 위닉스 AGX590W-W5 이중 고민 입니다 아님 다른거 추천 할꺼라도 잠실 에서 자취 하고 있는데 비염도 있고요 공기가 안좋아서 그러는데 방평수는 10평 정도 됩니다 추천 부탁 드립니다 ^^

    좋아요

  37. 거실에 위닉스 AES330-WO 2개, LG 퓨리케어 AS181DAW 고민중입니다.
    – AES330-WO : 38m2, CA인증
    – LG 퓨리케어 : 58m2, CA인증
    가격은 LG가 3배 비쌉니다.

    좋아요

  38. 미에어2의 경우 ca 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미국가전협회의 CADR인증을 받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CADR인증은 큰 의미는 없는지요…

    좋아요

    1. CADR 인증도 의미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선 같은 인증 제품끼리 비교를 해야 하고, 미에어의 경우, 중국내수,미국수출모델 등이 다 필터와 사양이 달라 제대로 비교가 어렵습니다.

      좋아요

  39. 궁금한 것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CADR 인증 기준으로 값이 비슷한 제품의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제품은 H13 필터를 사용중이고 B라는 제품은 H11 필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는 CADR값이 330 정도, B는 380정도 됩니다.
    단 B의 경우는 정화한 공기에 더해서 정화하지 않은 공기도 같이 배출하여 더 강하게 공기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CADR 값이 비슷한 이상 두 제품다 적정사용공간일 경우 어차피 A가 더 촘촘한 필터를 쓰는것과는 별개로 정화한 공기의 양은 주변의 대류흐름과는 별개로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의 의견은 B가 출력하는 세기가 더 좋아서 공기의 강제대류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효과가 더 좋고 A는 공기의 강제대류 효과를 일으키기에 너무 약하다고 합니다. 필터가 더 촘촘한것도 대류효과를 일으키기 부족하다고 하고요.
    그런데 CADR값은 이미 필터의 등급이 더 높아서 발생하는 출력값의 손해치를 반영한 결과물 아닌가요?
    CADR 값이 있는데 필터의 촘촘한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다른 분 말씀이 맞다면 A제품 사용하면서 선풍기도 방안에 비치해서 강제로 공기순환을 빠르게 하면 더 공기정화 효율이 높아진다고 봐야하는데 이게 맞나요?
    그리고 후면흡기 방식이 전면흡기나 다면흡기식의 방식보다 유달리 부족한점이 있나요? 제가 생각했을떄는 후면흡기도 뒷공간에 적정한 여유공간이 있다면 흡기 방식자체는 다른 방식과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 공기를 수직으로 쏘는것과 한 45도 각도로 상방으로 쏘는것의 차이도 있다고 하는것 같은데 이것도 궁금하네요.
    바쁘신 와중에 죄송하지만 질문드립니다.

    좋아요

    1. CADR 테스트도, CA테스트도 정해진 챔버에서 하기 때문에 비슷한 결과가 나왔을 때 무엇이 더 나의 조건에 나을지에 대해서까지 답을 주진 못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튜닝의 영역은 어느정도 스스로 짱구를 굴려보는 건데요, 저는 B제품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H13과 H11 필터 중 H13필터가 더 촘촘한 필터라는 것도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HEPA등급의 차이는 누가 더 미세한 먼지를 포집하느냐가 아니라 같은 실험재 (0.3um)에 대해서 한번에 포집되는 효율을 측정하는 것일 뿐 입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서 선풍기로 추가 대류를 일으키는 것은 아마도 공기청정효율을 더 높여주겠지만, 그것이 실내 공기질을 더 좋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좋아요

  40. 안녕하세요?요즘 공기청정기때문에 고민하다가 이렇게 좋은글을 읽게되어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두가지 제품중에 하나를 선택하고자하는데 도움부탁드립니다.
    1번 공기청정기 / 복합식청정 / 38.2㎡(11.5평형) / 항바이러스트루헤파필터 / 탈취필터 / H13등급 / CA인증 / 플라즈마웨이브 / 소음: 46.8dB / 소비전력: 32W / 에너지효율: 2등급
    2번 공기청정기 / 필터식청정 / 53㎡(16평형) / 초미세헤파필터 / 카본탈취필터 / CA인증 / 미세먼지제거 / 소음: 30dB  / 센서: PM1.0, 가스(냄새)
    (전화로 필터등급이 11등급이라 확인하였습니다)

    좋아요

    1. 저라면, 가격이 같다면 2번 제품으로 하겠습니다. 필터가 H11등급이라도 풍량이 더 많아 동일 시간에 더 많은 미세먼지 제거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HEPA등급이 낮다고 더 미세한 먼지를 포집하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포집효율의 차이이기 때문에 포집효율이 낮더라도 풍량이 그이상 높으면 더 좋은 포집량이 되게 됩니다.

      좋아요

  41. 글 잘 읽었습니다.
    안녕하세요 ? 공기청정기 구입관련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계신 분께 문의드리고자 질문드립니다.
    도자기공방에 사용하려고 합니다.
    면적은 대략 12평입니다.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걱정되는 것은 도자기공방이라는 특수성(흙먼지가 많음)때문에 공기청정기가 금방 고장나지 않을까 혹은 이 공간에도 공기청정기가 적합한가 입니다.

    프리필터가 있고, 사용면적이 12평이상인 제품으로만 알아보면 큰 문제가 없는지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1. 도자기공방이라면, HEPA공기청정기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주 큰 용량의 제품을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최소 20평 이상 급으로요. 삼성 AX90 제품 정도를 추천합니다.

      좋아요

  42. 안녕하세요..
    너무 좋은정보를 찾아서.. 답글까지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거실용으로 추천해주신 삼성 제품이 더이상 판매되지 않는것 같아서,
    동급의 비슷한 삼성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는데..
    CA인증이 되었다는 제품들은 거의 없고, HEPA필터도 최근에는 초미세먼지 필터 등으로 이름이 변경되어..
    저같은 초보자가 대체품을 찾기가 쉽지 않네요.

    AX70K7080WFD 이 제품이 그나마 추천해 주신 제품과 거의 비슷한 스팩의 제품인듯 하고,
    AX80 시리즈 중에는 CA인증을 받은 제품을 찾지못했습니다.

    혹시 추천해주실만한 제품이 있을까요?

    좋아요

      1. AX80K7051WDD 는 CA인증관련 내용을 찾을수가 없고..
        AX80K7050WDD 이 CA인증이 된 제품이라고 스팩에 나옵니다…ㅠ,ㅠ

        실제 스팩상 큰 차이는 없는것같은데.. CA인증이 중요하다고 하셔서..
        귀찮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__)

        좋아요

      2. 승인이 안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삼성 AXxx계열 제품들은 본체가 똑같고 필터엘리먼트만 다르게 변형출시되는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CA인증이나 HEPA필터 채용 여부에 대해 그렇게 까다롭게 볼 필요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찜찜하면 다른 모델의 필터로 바꿔끼면 됩니다.
        참고로 제가 구입한 필터의 경우, 필터 제조사 사장님을 통해 몇가지 궁금한 점 들도 확인하여 개인적으로 검증을 하고 구입했습니다.

        Liked by 1명

  43. 감사합니다. 나노드론이라는 겁나비싼 청청기까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선생님 글을 보고 답을 찾았습니다. 큰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44. 선생님 블로그 잘 보고 갑니다~ 덕분에 가이아모 가습기 구입해서 정말 만족하며 쓰고있고 공기청정기까지 정보 얻고 가네요 ㅎ 최근에 ax80구입하셨다 했는데 ax80으로 시작하는 것들도 필터세이버가 있냐 등등의 차이로 몇만원씩 가격차이가 있더라고요.. 구입하셨다는 모델은 필터세이버가 없는 모델인데 필터세이버가 큰 의미가 없다 생각하셔서인지~ 궁금합니다.

    좋아요

    1. 필터세이버는 “좀 더 강력한 프리필터”일 뿐 입니다. 이것때문에 10만원 이상 더 비싸고, 대신에 헤파필터 수명을 1년에서 2년으로 두배 늘려준다고 하는데요, 저는 그냥 돈이 조금 더 들더라도 매년 헤파필터를 통채로 교체해서 쓰는 패턴이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아요

  45. 통계를보니 실외 대기오염 사망자보다 실내 대기오염 사망자가 훨씬 많더라구요! 환기가 정말 중요하다는걸 깨달았네요! 전 공기청정기가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서 3m 자연환기시스템 창문필터를 구매하고자 합니다. 상품 설명엔 초미세먼지를 70%까지 차단된다는데 사실입니까? 또한 이걸 쓰면 공기청정기를 굳이 안사도 되나요?

    좋아요

      1. 제가 너무 단정적으로 쓴 것 같네요.. 제품의 예상 풍량, 설치시의 기밀성, 서큘레이션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볼 때, 저라면 그냥 안쓰겠습니다.

        좋아요

  46. 글잘읽었습니다.
    아이큐에어 250을 구매예정이었는데 비추하신다고되어있어서요.소비전력이 251w로되어있는데 그건 최대단계인 6단계를틀었을때이고 보통 틀어놓는 2단계나3단계는53w 93w정도거든요. 공기배출량은 100,170 정도구요. 그래도 비효율적인가요?
    그리고 헤파필터뿐만아니라 v5셀필터가있어서 유해가스까지 잡아주는걸로 알고있는데.. 이런기능때문에 다른공청기보다비싼거아닐까요.
    좋은제품이라고 알고있었는데 갑자기혼란스럽네요ㅜㅜ

    좋아요

    1. 네. 제가 그 값으로 공기청정기를 구입한다면, 그보다 40% 저렴하면서 용량은 50% 더 큰 삼성 AX90 제품으로 구입하겠습니다. 가격이 같아도, AX90J 제품을 구입하겠습니다.
      아이큐에어 제품이 나쁜제품이어서 그런 선택을 하겠다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좋아요

      1. ax90모델을 아이큐에어250의 1/4 정도 가격에 구매할수있어서 고민스러웠는데 답변감사드려요. 마지막으로 글쓰신부분에 아이큐에어가 1200CMH 풍량의 고성능 팬을 달고있지만 실제로는 360CMH수준이라고하셨는데요. 이 내용이 어디서 확인된건지 혹시 여쭤봐도될까요, 인터넷찾아봐도나오는곳이없어서요ㅜ

        좋아요

  47. 질문드립니다
    윗댓글에서 최근 구매하신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렵합니다
    두대나 사야해서요ㅜㅜ
    현직의사라 더더욱 미세먼지 위험성 알기에 사려고합니다

    AX80K7050WWD
    이모델로 사면 되는지요?
    주인장님께서 사신 모델명이랑 살짝 달라
    확인차 질문다시한번드려봅니다^^

    좋아요

      1. 감사합니다
        저도 원래 하나 뭐 파는 성격인데
        선생님이 전문가이셔서
        걍 닥치고 AX80K7051WDD 사기로 하였습니다

        1. AX80M7580WFD <-이모델이 10만원 가량 더 비싼데 가성비가 안좋아서 위의 모델 구매하신건지요??

        2.지금 1년동안 주말부부라
        본집 거실에 1개
        저혼자 자취하는집에 1개 이렇게 놓을생각입니다
        1년뒤에 자취하는집을 빼게 되는데
        이때 이 모델 하나를 본집 안방에 놓는건 비추이신가요?
        소음이 문제라면 잘때 수면모드로 하면되지 않을까 하는데…….
        부부 둘다 그렇게 예민한성격이 아니라서 엄청 큰소음이 아니라면 잘 잡니다.(제가 코를 엄청 고는데 와이프가 잘 자는걸 보면…ㅎㅎ)

        좋아요

      2. AX80을 안방에서 사용하는 것도 가격이 비싸다는 점 빼고는 전혀 나쁠 것 없습니다.
        HEPA필터의 특징은 FAN스피드를 낮은 속도로 했을 때 오히려 디퓨전에 의해서 초미세먼지는 더 잘 포집됩니다.
        그러므로 큰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낮은 팬스피드로 작동시키는 것은 가장 좋은 사용 형태입니다. 소음도 더 적습니다.

        좋아요

      1. 알아보니 센서가 정말 별로라 하더군요. 옆에서 이불을 털어도 BEST가 나온다는..
        수동으로 中 설정하려니, 그건 IOT 때문에 앱으로 해야 된다네요. 그런데 앱으로 하려면 30만원짜리 고급형 구매해야 합니다.
        AX40을 이길만한 제품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둘 중에 고민하여 선택해야겠습니다.

        좋아요

  48. 선생님 안녕하세요~~
    25개월 아들이 천식이라서 공기청정기를 찾다가 선생님 글 읽고 삼성ax80을 사야겠다고 마음 먹어서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궁금한 점이 두가지가 생겨 여쭙니다.

    1. 천식의 주원인인 집먼지진드기를 걸러주는지 궁금합니다.
    2. 향균 들어간 청정기는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들어가 있을 수 있어서 사지 말라던데 삼성 제품이 향균필터를 쓰더라구요. 그래서 안전이 걱정됩니다.

    지금까지 암웨이 엣모스피어를 사려던 중이었는데 선생님 글 읽고 마음을 바꾸려던 중 궁금증이 생겨 여쭙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

    1. 집먼지진드기는 공기중에 비산되지 않고, 미세먼지보다 크기가 큽니다. 그러므로 공기청정기와 상관없고 진공청소기와 상관있습니다.
      천식의 원인이 집먼지진드기인 천식이라면, H13등급 이상의 진공청소기로 최대한 자주 침구류를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
      “항균필터”는 그것의 효능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의미 없습니다. 항균제가 들어있던 없던 더 좋아지지도, 더 유해하지도 않습니다.

      좋아요

  49. 준노님 질문 또하나드려도될런지요ㅜ
    집이 두개라 일단 알려주신 AX80K7051WDD 이모델 2개살건데

    부부가같이쓰는 안방이 문제네요
    바퀴달린모델이아니라ㅜ

    혹시 밑받침 바퀴달린 나무바퀴같은걸 구해서
    자기전에는거실
    잘때는안방으로이동해서 쓰는것 괜찮을까요
    의미가없을까요?
    어처구니없는질문해서 죄송합니다..ㅜ

    거실과 안방입구 부근에서 사용하면
    안방입구도 좀효과있을지도생각해봅니다…

    좋아요

  50. 안녕하세요~ 자세한 글과 설명이 너무 잘되어있어서 몇번을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결정을 하는데 걸리는게 있습니다.

    1. AX80K7051WDD 는 CA인증이 되지 않았는데. 같은 시리즈의 필터등으로 CA인증이 되지 않아도 동일 사양으로 봐도 되는지요?
    2. 해외 브랜드보단 국내 브랜드로도 충분히 좋은거는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국내 브랜드중 유독 블루스카이를 선호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3.렌탈( 웅진,청호 등등) 에서는 필터등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 하였는데, 블루스카이를 사고 필터만 제때 교체하는것은 렌탈( 정기적검진) 과 비슷한 효과를 볼수있나요?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좋아요

    1. AX70~90 제품의 필터와 제품 하우징이 동일합니다. 그리고 교체용 정품필터도 동일합니다. 그래서, 이 제품군의 경우에는 CA인증이 없는 모델이 있더라도 상관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블루스카이를 선호하는 이유는 오직 동일 스팩에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동일 스팩에서 LG나 위닉스가 더 저렴한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을 추천하겠습니다.

      블루스카이의 필터교환주기는 1년이고 (프리필터등 없는 일체형), 필터교체방법도 간편 단순합니다. 렌탈 제품은 사실 쓸데없는 점검관리가 있는 셈이고, 총 비용이 2배 가량 비쌉니다.

      좋아요

  51. 삼성 2016년 이후 제품은 댓글에 나온 것처럼 헤파필터등급은 안내하지 않고 초미세먼지 항균필터라고 하네요.
    그래도 다나와 상품상세정보 페이지에서는 H13이라고 나오는 것을 보면 믿어도 될 것 같네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3660391#bookmark_product_information
    http://prod.danawa.com/info/?pcode=4837325&cate=102738#bookmark_product_information
    http://prod.danawa.com/info/?pcode=4834618&cate=102738#bookmark_product_information

    LG나 샤오미도 E11등급(≒H11)이라고 안내하고 있고요.
    http://prod.danawa.com/info/?pcode=4813498&cate=102738#bookmark_product_information
    http://prod.danawa.com/info/?pcode=4655350&cate=102738#bookmark_product_information
    http://prod.danawa.com/info/?pcode=3678618&cate=102738#bookmark_product_information
    http://prod.danawa.com/info/?pcode=4942781&cate=102738#bookmark_product_information

    Xiaomi Mi Air 2 가 CADR 330 인증받아서 좋게 보실 줄 알았는데, 샤오미(중국업체)라서 믿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미에어1의 판매중단 이유였던 불량필터 때문에 더 그렇게 보시는 것 같네요.
    CADR 인증받은 제품 위주로 보고 있었는데, CA인증 제품도 면적을 보면 된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결과에 면적과 소음 관련 이야기가 다 있더군요. 비교제품이 적어서 아쉽지만요.
    http://www.smartconsumer.go.kr/user/is/srvcinfo/ServiceDetailView2.do?tyInfo=cn&infoId=A0001142
    http://www.kca.go.kr/brd/m_32/view.do?seq=2148&multi_itm_seq=0

    좋아요

    1. 이 제품은 필터세이버라는 정전식 프리필터가 추가된 제품입니다.
      이로 인한 효과는, HEPA필터 수명을 2년으로 늘려 총 유지비용이 낮아지게 한다는 점 입니다.
      1년이면 10만원 2년이면 20만원 필터값이 드는데, 필터세이버는 2년에 한번이니 2년에 10만원이면 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판매되는 제품값이 20만원 이상 비싸므로, 4년 이상 써야 경제성이 생기겠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1년에 한번씩 교환하는게 더 마음이 편해서 AX80 으로 했습니다.

      좋아요

  52.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려고 정보들을 검색하면서도 만족할 만큼 정보를 얻지 못해서 끙끙거리던 차에 오아시스 같은 글을 찾았네요. 1주일 이상 시간들이고 고생한걸 생각하면 진작에 이 블로그 페이지를 못 만난게 아쉽네요. 여러 전문적 내용 댓글들을 정독했습니다.

    오존문제, 저단에서의 소음문제, 필터문제 증 궁금증이 많았는데 감사합니다. 이렇게 총 정리된 곳이 있을 줄이야 ㅜ

    10평 원룸에서 제대로 사용하려고 제품을 고르다 18평 위닉스xq와 처음부터 호감이 있던 삼성 15평 제품을 놓고 고심중이었습니다.

    1. 활성탄이 들어간 필터의 경우 (물론 요리시에는 가동중지해야 겠지만) 그럼에도 몇 개월 사용하지 않아도 냄새를 빨아들여서 오히려 악취를 뿜는 경우가 많아고 하더군요. 위xx사용자들 중에 실제 탄소필터는 금방 냄새가 나서 빼고 헤파만 사용한다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헤파필터와 탄소필터의 수명이 다른것 같은데 경험상 어떻게 보시나요? 일체형을 써도 괜찮을까요?

    2. 헤파필터가 1년 교체주기라고 광고하는데 실제 10시간 가동 기준이라 12시간 이상 24시간 사용시 실 수명이 6개월 그 이하에서도 교체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비용만 괜찮으면 가능하면 자주 갈아주는게 좋을것 같은데

    최근 위닉스 xq제품에 관심이 가는게 헤파필터만 따로 구입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일체형 5만원대 제품이 헤파만 35000원이더군요. xq의 경우 2개의 해파필터가 들어가는데 45000원입니다. 탄소세트까지 2개에 70000원이고요. 저렴하게 헤파만 자주 갈 수 있으면 큰 장점같은데 삼성은 왜 분리형이 아닌지 모르겠지만..삼성은 이게 젤 아쉽네요.
    탈취필터보다 미세먼제 제거가 목적이라 끌리는데 그럼에도 삼성 일체형 필터와 두개의 필터를 사용하는 위닉스 어떤게 더 괜찮다고 생각하시나요. 보조적 탈취효과에 헤파와 동일한 시기에 교체해도 된다면…

    기기자체의 만듬세는 삼x이 더 좋지 않을까 싶고 그리고 필터의 성능.. 필터제작기업과 이야기를 나눠보셨다고 했는데 필터가격은 비싸도 대기업이 만드는 필터 품질이나 안정성도 삼x이 좋지 일을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3. 큰 문제는 아니겠지만 헤파필터 유리 섬유의 안정성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나요? 택배 배송중 충격도 있고 청정기 사용시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단 이야기도 있고 .. 입자가 커서 호흡해도 별 문제가 없다고도 하고, 삼성은 pet pp 제질이고 위닉스도 재질은 비밀이지만 유리섬유는 아니라고 하더군요. 비싼 해외 고급제품에도 다 유리섬유 헤파필터를 사용한다던데 유리섬유 아닌 헤파도 있나보죠?

    삼성제품이 풍량이 커서 실사용 소음이 크다고 해서 나쁜가 했지만 풍량의 장점을 보니 단점이 장점으로 보이네요. 제가 생각했던 성능보다 더 크지만.. 중풍량의 저소음, 집진 성능을 생각하면 구입하신 블루스카이 7000대 제품도 끌리는군요..^; 원룸이지만 강남한복판이라.. 5000대 제품도 50m2 60m2가 있는데 같은 모터로 펜속도만 올려서 많이 시끄럽다고 하더라고요. 그럴거면 차라리..7000대가..
    큰 제품은 너무 오버하는건가 싶었는데 갈등한 부분도 있었는데 아닌거 같네요.

    만이 번거롭고 바쁘실텐데 궁금한 점 의견을 듣고 싶어서 급히 적어봤습니다. 고민 그만하고 이 번주엔 정말 주문 하고 싶네요.. 실례가 안 된다면 아시는 선에서 고견을 들려주실 수 있을까요 ^^..

    좋아요

    1. 대부분의 판매중인 제품들의 활성탄 필터의 성능과 품질이 충분하지 못합니다. CA에 공정한 시험체계가 없는 점, 냄새를 완벽하게 거르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하다는 점 등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활성탄필터의 성능을 최상으로 유지하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애초에 포기를 합니다.
      그리고 활성탄필터와 헤파필터를 따로따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되기도,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 이 역시 제 개인적 취향은 최대한 관리소요가 적은 제품을 원했기에 일체형을 골랐습니다.
      헤파필터는 유리섬유가 아닙니다.
      저라면 10평 원룸에의 사용제품으로 삼성7000대 제품을 중풍량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좋아요

      1. 감사합니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7000제품으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7000대 70m2 80m2 90m2 풍량 차이가 있는데 이는 모터성능의 차이로 봐도 될까요? 가장 풍량이 높은게 좋은 모터를?..아님 그냥 회전수만 더 높이는 정도일지.. 가격은 4만원 정도씩 차이가 나던데
        (타사에선 그런건 비밀이라 말해줄 수 없다고 하고 삼성에 문의해놨는데 아직 답이 없네요 ^)

        그리고 같은 5000시리즈에 풍량 높은 제품이 1,2단 중저속에서 소음이 심하다는 말들이 있는데 최대속도에선 당연히 차이가 있을거고..
        90m2 랑 그 밑 제품들 사이에 1,2단 설정값이 달라 회전소음에 차이가 있을거라 보시나요?

        성능을 위해 소음은 감당해야하는 부분이겠지만.. 사용자들 말들이 많다 보니..
        7000대 10평 원룸 사용시 소음부분에 있어 가장큰 풍량의 제품을 살지 아님 한 단계 아래 제품으로 살지 마지막 고민중입니다.
        실 사용시 소음 괜찮으셨나요? ^^

        좋아요

      2. 제가 판단하기로는, 필터차이없고, 하우징도 동일하기에, 모터의 차이 또는 같은 모터임에도 모터 정압에 따른 소비전력의 차이로 보여집니다.
        결론적으로 7000대 제품은 사실상 다 동일한 제품이라고 봐도 될 것 같고, BLDC모터의 단수별 회전수 세팅만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좋아요

  53. 알아보니 위닉스 제로 플러스가 상당히 매력적이네요.
    런칭 이벤트라 그런지, 1년 필터도 주고 4만원 할인까지 해서 25만원이네요.
    면적도 50제곱 미터니,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http://www.11st.co.kr/connect/Gateway.tmall?method=Xsite&prdNo=1734666520&tid=1000000061&NaPm=ct%3Dj218ze88%7Cci%3D196b9d286bcc2b5cc1ff4c8ae0501c6f42531b2c%7Ctr%3Dsls%7Csn%3D17703%7Chk%3D84caa073ec79c9c822bf6c497453ae9e22cf250f

    좋아요

      1. 아직 필터 부품이 만들어 지지 않아서 필터 가격은 미정입니다.
        WACU300, AX40은 40제곱미터에 19만원 정도 하는데, 5만원 차이면 괜찮지 않나요?
        일단 이 제품은 30일까지 한해 25만원+1년필터 증정 이라고 하네요. 실질 구매가는 20정도 되니, 지금은 괜찮은 딜이라 봅니다.

        좋아요

  54. 안녕하세요 정말 이런 양질의 분석글을 써주셔서 감사말씀 드립니다. 제가 질문드릴게 있는데요, h13이상(트루헤파)의 필요성도 잘 이해했고, 적정용량(ca인증)도 읽어봤는데 지금 구매고려하고 있는게 LG AS181DAW 라는 모델입니다. 360도로 빨아들여서 일정각도로 움직이면서 송풍하는 방식인것 같은데 필터가 E11인걸로 알고 있습니다.(잘못알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근데 말씀중에 지금 이슈가 되는게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이고 초미세먼지가 2.5미크론이라 PM 1.0인 이 제품만 해도 괜찮은지, 그리고 용량(송풍?)도 7.5미터 까지 멀리 보낸다고
    광고한다고 하는걸 보니 순환도 좋을것 같은데 이제품 어떨지좀 알려주십쇼~ 그리고 이오나이저 기능이 있던데
    요즘 이슈가 되는 오존은 괜찮을까요?
    1. 필터가 E11(잘못알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도 괜찮은지
    2. 광고하고 있는 송풍기능 과연 효과가 있을지
    3. 이오나이저기능에 따른 오존 괜찮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좋아요

    1. 제품의 생김새와 풍향 등이 CA인증스팩보다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각 제품의 특징이 결국 CA인증스팩에 종합적으로 반영되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H11이나 H13 등급 필터의 포집효율차이는 3% 입니다. 이는 풍량이 5%만 더 많으면 결국 동일 성능이 나올 것이기에 필터등급보다 우선시되는 것은 CA 표시 사용면적 등급입니다.
      H11등급이 H13등급보다 PM1.0을 덜 포집하는 것이 아닙니다. HEPA등급은 모두 0.3마이크로미터 파티클로 테스트하는 것이기 때문에 HEPA등급이 포집 가능한 입자크기를 설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의 이오나이저 기능의 오존발생량은 극히 미미해서 무시해도 될 수준입니다.
      32평 거실이라면 CA인증 평형 18~20평 제품 중에서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1.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여쭤본 모델이 CA인증도 받았고 18평형용 이라도 하니 적당 한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55. Wow!! 이 블로그 우연히 찾았는데 대단하십니다.
    치밀하게 분석하시고 아낌없이 정보 제공하는 점 진심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는군요.
    끝까지 정독하고 댓글 남깁니다.
    제품 찾아보니 AX 80K로 시작하는 것과 AX80M으로 된 것은 무슨 차이일까요?
    제 생각엔 공기 청정기란 제품 구조는 단순한데 필터가 중요한 것 같아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Cheers~~

    좋아요

    1. 잘 모르겠습니다. 과거엔 오일미스트 필터 등이 들어가면서 제품이 달랐었습니다만, 그게 별 효과가 없는지 단종되었습니다. 이들 제품 차이도 필터 또는 다른 기능차이가 있을꺼 같은데, 저는 그냥 싼거 삽니다.

      좋아요

    2. 삼성에 문의해본결과, 출시 연도를 표시하는 알파벳이라고 합니다.
      물론 더 좋아지고, 기능도 추가되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출시 연도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좋아요

    3. 저도 공기청정기 사려고 사이트에서 비교한 바로는
      ax80k 는 90㎡ 이고 ax80m 은 80㎡ 으로 표기되어있네요
      이 차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말씀하신대로라면 동일한 모터에 비슷한 사양인데 왜 면적 차이가 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좋아요

  56. 두해전 발뮤다가 좋다하여
    첫 공기청정기로 구매후
    지금까지 거실에두고 사용중인데
    작성하신 글을보니 조금 속상하네요ㅜㅠ

    어린아이 둘이있어 미세먼지가
    좋지않아도 늘 환기를 하다보니
    공기가 걱정되어 추가로 청정기를
    구매하려다가 찾아오게 되었어요

    마침 마트에서 삼성블루스카이
    신제품이있어서 보니 바퀴도잇어서
    안방과 아이방을 이동하며
    사용하면 되겟다 생각하고 결재하고
    배송은 몇일뒤 받기로했는데..
    알아보다보니 필터세이버기능이
    오존이 나온다는 얘기도있고
    가습기와 동시사용시 먼지로
    착각해서 마구 작동한다해서 걱정도되고
    큰걸로 이동보단 두대로 각각두는것이
    좋다는 얘기도있어서 고민이 시작됐어요

    워낙 모르는 분야다보니 고민이
    끝나지않아 도움을 구해보아요
    생각중인 제품은 세가지예요

    위닉스 제로-189000원
    사용면적 38.2/ h13헤파필터
    (워셔블프리필터와 각각필터로 나눠짐)
    32w 에너지등급 2

    위닉스 타워-219000원
    사용면적 39.7/ h12헤파필터
    (발뮤다와 비슷핫 일체형필터)
    40w 에너지등급 2

    삼성 블루스카이 AM60M5550WFD
    499000원

    사용면적 60/ h13헤파필터,필터세이버
    60w 에너지등급 2

    위닉스제품은 제로가 필터가 더좋고
    타워가 모터힘이 더 좋다고해요
    어떤게 더 중요한지 모르겟어요..

    삼성제품은 위닉스보다 넓은평형이라
    한대를사서 이동식으로 쓰는냐

    저렴한 위닉스 제품중에 두대를사서
    각방에 두고 쓰느냐 고민입니다

    어떻게 쓰는것이 더 효율적일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1.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헤파필터가 1순위로
        중요할거라 생각이들어
        제로를 추천해주시려나했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은가봐요~
        평형과 모터힘등..
        여러방향으로 비교하고
        선택해야 되는군요ㅎㅈㅎ
        덕분에 고민이 해결되어
        마음이 한결 가볍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좋아요

  57. 정말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여름이 다가오면 늘 창문을 열고 생활을 하는데 이때도 공기 청정기를 늘 돌려주는 것이
    좋을까요?
    문을 닫고 생활할 때는 미세먼지가 걸러지는 기분이 드는데 창문이 열려 있는 상태에선
    왠지 공기 청정기가 소용이 없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좋아요

  58. AGX590W-W5 위닉스 복합식 공기청정기 59.4㎡ 제품은 어떤가요? 에너지소비 1등급으로 30W만 사용합니다.
    심상 AX60K5580WFD/60㎡과 비교해서 가격은 비슷합니다. 대신 위닉스는 헤파11등급이고 삼성은 몇등급인지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좋아요

  59. 이런 전문가가 계셔서 너무 다행입니다. 정독했습니다.
    누구한테 궁금한것을 물어보고 싶어도 물어볼곳이 없었는데 이런곳을 찾아서 너무 기분이 좋네요.

    제가 궁금한게 있는데 답변할 시간이 되시면 저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에어로사이드 라는 공기청정기를 찾았는데요. 미 nasa와 연관이 있는거같더군요.
    필터를 쓰지 않고 챔버라는걸로 교체를 한다고 써있네요. 그리고 교체만 하면 되고 청소 불필요하다고하네요
    일반 공기청정기는 주기적인 청소를 해줘야하나요? (당연히 필터도 갈아야 하겠지만 청소도 필요한지?)

    2.
    이 에어로사이드에서 설명하는것들이 마케팅적인 과대 광고같은건지….
    – 광촉매 산화기술로 오염물질 분해제거 (일반 공기청정기 필터는 먼지를 걸러내는 수준에만 그친다는거에 비교)
    – 오염물질 원천 분해하여 완벽제거.(일반 공기청정기는 오염물질이 필터에 축적된다고 하고 처리할수 있는 입자들도 에어로사이드는 초미세까지 미세분진 유기물 까지 가능한데 일반공기청정기 필터는 0.3um 이상만 가능하다고 비교 언급)

    뭔가 유의미한건가요 마케팅적인 과대 광고일까요.

    3. 공기청정기에는 미세한 기름입자들을 걸러주는 필터가 있는게 필요한가요? (부엌에서 나온 미세한것들)
    국산제품중에 그런 필터 있다는걸 홍보하기도해서요.

    4.
    어디서 봤는데 청소기를 돌리면 실내 미세먼지가 증가한다고 하더라구요.
    다이슨 v8 헤파필터 달린것을 갖고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인가요?

    5.
    인터넷에서 공기청정기 글을 보다가 찾은글입니다

    사용 면적보다 중요한 것은 팬이 실내의 공기를 시간당 몇 번이나 정화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보통 팬의 용량이 클수록 좋지만, 너무 강할 경우에는 필터에 잡혀 있는 먼지가 오염물을 정화하기도 전에 다시 배출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라고 하는데 정말 그런가요? 기껏 정화되고 있던 찰나에 필터에 있던게 다시 배출되면 좀 찝찝해서 여쭤봅니다

    질문이 많지만
    어디 물어볼곳도 없고 이런곳을 찾아 기쁜마음에 질문드리니
    시간되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1. 1. 한줄요약하면, 대부분의 공기청정기가 갖추고 있는 기능들을 자사 제품에만 갖추고 있는 것 처럼 과대포장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저라면 이런 제품은 안삽니다. 정말 제품의 가격과 성능에 자신이 있다면, AHAM 인증을 받고 공정한 공인기관의 시험을 통해 제품의 성능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HEPA필터를 구지 MERV필터라고 표현한다던지, 바이러스,VOC등의 분자수준 오염물질을 HEPA필터가 못거른다고 설명한다던지(너무 당연하고 쓸데없는 얘기), 소비자를 겁주고, 정작 그 솔루션은 다른 제품과 전혀 다를바 없는 제품입니다.
      2. 광촉매(TiO2)는 고분자 유기물을 분해합니다. (대부분의 고분자 유기물은 발암물질입니다) 그런데, 이를 통한 분해보다 훨씬 효과적인 방법은 그냥 실외로 배출(환기)하는 겁니다. 이게 10배는 더 빠릅니다.(그래서 환기가 중요한것!) 미세먼지의 제거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실내가 아닌 대기중에 있어서 실내에서 배출하는게 소용없기 때문입니다.
      실내 오염물질 중에 특정 물질은 분해하거나 효과적으로 포집할 수 있습니다. 대전이 잘되는 연기(재)나 휘발성유기화합물 들이 그렇습니다만, 이들 물질은 환기하여 배출하는게 답입니다.
      3. 오일미스트필터가 한때 채용되었던 적이 있으나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그것의 효율성과 효용성 문제로 빠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기청정기가 제거해야만 하는 가장 중요한 물질은 “미세먼지”이며 이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4. 청소기의 HEPA필터는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기는 흡입된 먼지섞인 공기를 단 한번의 필터 통과로 여과해야 하기 때문에 필터등급, 제품의 기밀성과 완성도 등이 공기청정기보다 훨씬 더 잘만들어야 합니다.
      5. 공기청정기의 사용면적이나, 공기청정기의 팬성능에 의한 시간당 순환능력이나 둘 다 똑같은 말 입니다. 공기청정기 사용면적 = 필터성능 + 팬성능 에 의한 종합적 성능을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Liked by 1명

      1. 답변감사드립니다.
        4,5번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이 저에겐 아직 충분치 않아서 실례지만 다시 여쭙겠습니다.
        4번. 다이슨 v8 헤파필터가 장착된 청소기도 청소기를 돌리면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단 말씀이시죠?
        아무리 헤파필터여도 완성도가 매우중요하기에…………그렇게 말씀하신거죠?
        만약 다이슨 v8이 훌륭하게 만들어졌다면 청소로 인한 미세먼지 증가는 유의미할정도로 일어나지 않을테고
        그저 그렇다면 다른 진공 청소기보다 조금 나은 수준의 미세먼지 증가가 일어나겠네요?? (어쨋튼 헤파필터장착이니)

        5번같은 경우엔
        너무 강할 경우에는 필터에 잡혀 있는 먼지가 오염물을 정화하기도 전에 다시 배출될 수도 있다는
        이 멘트의 진실에 대해서……………..

        전혀 아니다일지
        그렇다일지

        유의미할정도로 걱정한단계는 아닌건지

        궁금합니다

        좋아요

      2. 청소기는 HEPA등급이 높은 필터가 사용된 제품을 사용해야 할 이유가 분명합니다.
        HEPA필터가 채용되었더라도 청소를 안하는 상태에서의 실내공기질이 청소중 상태보다는 더 좋을 겁니다만, 그렇다고 청소를 안할 수는 없기에 공기질 악화를 최소화 할 수 있는 HEPA필터의 사용을 권장하는 것이겠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약”모드로만 오랫동안 돌리다 “강”모드로 돌리면, 일부 틈새나 통로에 불완전하게 포집되어 있던 미세먼지가 배출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건 바로 다시 공기청정기로 들어가 포집될 것이기에, 미세먼지 배출이 두려워 공기청정기를 안돌리거나 약모드로만 돌리는 것은 비 상식적 입니다. 하수구가 드럽고 하수구 내부에 세균이 있으니 하수구를 폐쇄해야 한다는 주장과도 비슷한 괘변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60. 공기청정기 구입 전에 궁금한 점도 많고 어떻게 골라야할지 몰랐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글이였습니다.
    감사드립니다.

    30평대 아파트인데 거실1개 안방1개를 사려고 합니다.
    AX90M7580WPD 599,000 원
    AX80M7080WDD 599,000 원

    AX60M5050WSD 449,000 원
    AX60M5580WPD 419,000 원
    AX60M5550WFD 399,000 원

    AX40M6050WMD 524,000 원
    AX40M3040WMD 299,000 원
    AX40M6581WMD 479,000 원
    AX40M3050DMD 336,700 원

    위 리스트중에 2개 추천부탁드릴께요!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1. 두 제품의 차이는 팬성능일 겁니다. AX90이 최고풍량에서의 팬속도가 더 큰 것인데, 최대풍량은 잘 안써서 오히려 효용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좋아요

  61. 좋은 글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궁금란게 있어서 문의 드려요.
    다른 부분은 궁금증이 다 해결이 되었는데 저는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겸용 제품을 보고 있었습니다.
    혹시 가습기 겸용 공기청정기는 비추천 이신가요? 그리고 한가지 더 궁금한게 저희 집근처에 공장이 많아서 창문에 매일 먼지가 가득합니다. 그만큼 매연이나 먼지가 많다는것 아닐까요? 그래도 환기가 더 중요한 걸까요?
    답변 부탁드릴게요 ~~

    좋아요

    1.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공기청정기와 제습기 등의 복합제품을 저는 선호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이런 제품들 대부분이 각각의 기능별 적정용량의 밸런스가 안맞고, 각 제품을 따로 구입하는 것보다도 오히려 비싼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좋아요

  62. 공기청정기 검색하다가 우연히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첫 댓글부터 쭈욱 내려오면서 읽었는데도 선택을 잘 못하겠어서 댓글 남깁니다 🙂
    저는 자취생이고 금전적 여유가 그리 많지 않고 살고 있는 곳이 그렇게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제가 사려고 봐둔 것이 삼성AX40M3030WMD제품(대략24만원선) 입니다.
    그런데 환기가 더 중요하다는 말씀을 보고나니 제가 집에있는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아 사실상 공기청정기가 그렇게 필요한가 생각이 들기도 하고.. 거의 아침9시에 나가면 저녁 11시에나 들어옵니다. 이럴바에는 차라리 아침 저녁으로 한번씩 현관문으로(복도식 아파트) 환기를 시키는게 더 나을까요? 환기의 단점은 곧 다가올 여름에는 모기들의 공격이….사실 어제도 환기시키다 모기가 들어오는 바람에 공기청정기 구입에 대한 마음이 자꾸 커져만 가네요

    크면 클수록 좋다고 하셨는데 제가 여유가 많은 상황이 아니라 저 위에 써놓은 제품으로도 좁은평수는 충분할런지 살포시 댓글 남겨봅니다

    좋은 정보와 댓글들 너무 감사합니다!

    좋아요

    1. 저라면 AX40을 20만원 미만대에 구입하거나 더 저렴한 위닉스 WACU300 제품을 구입하겠습니다. WACU300 은 미국 AHAM 인증과 국내 CA인증을 모두 획득한 믿을만한 제품입니다.

      좋아요

  63. 이 많은 댓글에 다 답변 달아주시고 궁금증을 해소 시켜 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사람들은 환기 절대 안하고 창문닫고 공기청정기만 돌리면 청정(?)해 질거라고 생각할꺼에요(블로그 읽기전 저처럼) 애기 두명 키우는데 좀 더 이 블로그를 빨리 알았다면..하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 환기 안하고 애들방 문닫고 초음파 가습기 사용 했거든요=_=;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 다행이에요. 환기의 중요성 이런 기본적이고 중요한걸 왜 학교에선 안 알려줄까요? 좋은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좋아요

  64. 쓰신 글과 댓글들에 감탄을 마지않습니다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요~고민끝에
    위닉스 제품으로 결정을 했는데요
    위닉스 제로와 타워중 뭐가 좋을지 고견을 여쭙니다

    그리고 위에 추천하신 글을 보면 위닉스가 해파필터사양이 13이었다면 탑이었을 거라고 하셨는데 위닉스제로(H13)가 출시되기 전 글인건가요?

    좋아요

    1. 2015년엔 위닉스 타워/제로 제품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각 제품 탑재 센서의 정확도는 저는 안믿습니다.
      저라면, 두 제품 중에 고르라면, 타워를 선택하겠습니다.

      좋아요

  65. 하나하나 다 정독하고 글 남깁니다.
    이렇게 글을 작성해주시는 분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아가는 것 같습니다.
    글 외에는 전해드릴 말이 없을뿐이네요.
    대기질분야에 일하는 사람으로 미세먼지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아요

  66. 제발답변 부탁드립니다
    제방에서만쓸껀데여
    4평정도됩니다
    블루에어퓨어121살려하는데
    이가격대에 이것보다
    더 좋은게있는지여?

    좋아요

    1. 같은 값이면 삼성 AX60~80 제품을 구입할 수 있고요, 20만원이면, CA인증기준 13평형 급의 삼성이나 위닉스 공기청정기 구입이 가능하며, 저는 이 두가지 모두 블루에어 제품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67. 이데아벡스 AIRVAX-33X2
    이거는 어떻게보시나여
    질문이 좀 중구난방으로많은데
    최대한 자세한 답 해주시면
    정말감사합니다

    좋아요

  68. 안녕하세요~
    이 글을 보며 열심히 고민하다 2개로 압축했습니다.

    1. 삼성- ax60m5580wpd : 카드 535,960원
    18평형(60m). H13등급. 소비전력2등급(60w)
    CA인증없음(윗 님의 댓글보면 큰 상관 없을듯도 하지만;;;)

    2. 위닉스- AGX590W-W5 : 현금 414,000 / 카드 454,950원
    17.9평형(59.4m). H11등급. 소비전력1등급(30w) CA인증

    낮시간에 애기와 거실생활해서 34평집의 거실에 두고, 밤에는 안방에서 사용하고자합니다.
    요 두개중 모가 더 나을까요?
    가격이 카드가 기준 8만원정도 차이면 헤파13등급인 1번 하는게 나을까요? 아님 소비전력과 CA등급 고려해서 2번이 나을까요?
    맨날 고민만 하다 시간 다 가고 있어요 ㅠ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69. AX40K3020GWD
    AX40K3021UWD

    이 둘은 같은 ca인증에 39m² 에 H13 초미세먼지향균필터 숯탈취필터
    같은 소음데시벨에
    같은 소비전력
    같은 2등급인데

    대체 가격은 왜 차이나는건가요

    좋아요

    1. AX40K3020UWD
      추가로 요거까지
      같은 스펙인데 차이점 모르곘네요

      총 이렇게 3개를 가지고 고심중이거든요
      AX40K3020GWD
      AX40K3020UWD
      AX40K3021UWD

      좋아요

  70. 안녕하세요.

    질문이있습니다.

    LG 구제품중에 N160DR 같은 워셔블 헤파필터 포함된 제품이 있는데

    해당제품 중고구입하여 필터만 사서 사용중입니다.

    필터 유지비를 절약하고싶어서 구매하는데

    물로 씻어쓰는 워셔블 헤파필터는 별로인가요?

    좋아요

    1. 저 개인적 견해로, 워셔블HEPA필터나 워셔블활성탄 필터는 지속적인 성능유지에 대해 믿음이 안가고 그와 관련된 믿을만한 실험결과도 없어서 선호하지 않습니다.

      좋아요

  71. 안녕하세요 준오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10평 정도의 복층 오피스텔에 사는데요, AX34M3020WWD를 구입했는데 설치 위치가 고민입니다ㅠ_ㅠ 복층이라 일반 집보다 높이가 1.5배 정도 높은 편인데요, 그래서 에어컨을 틀어도 or 창문 양쪽을 다 열어도 복층 쪽은 환기가 안 되는 편입니다. 이 경우 복층에 설치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1층에 설치해도 윗 공기까지 충분히 환기가 가능할까요? 보통은 차가운 공기가 아래로 간다고 하는 건 들었는데, 미세먼지나 공기 청정에 있어서는 어느 위치가 적합할지 모르겠어서 조언 부탁 드립니다!

    좋아요

  72.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 글 검색하다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정보 너무 감사한데요,
    새로 인테리어하고 이사하려는데 32평아파트구요,,
    거실에 하나, 안방에 하나 이렇게 놓으려 하는데 위닉스제로 WACU300 2개사서 하나씩 놓는게 좋을지 싶네요. 11평용량이라 용량이 작아보이는데 괜찮을지요?
    아니면 20평짜리 큰용량 하나를 거실에 넣고, WACU300을 방에 넣고 하는식은 어떨까요
    위닉스 타워 20평짜리가 AGX660W-W9 50만원대이고 WACU300은 15만원대이네요..

    좋아요

  73.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 폭풍검색하다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정보 너무나 감사드리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저는 가성비 등을 고려하여 30평대 아파트인데 너무 이동이 어려운 삼성 7000시리즈대신 바퀴가 달려 거실과 방을 오갈 수 있는 6000시리즈중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AX60M5580WPD 2대를 사는게 어떨까 여쭤보고 싶습니다. 낮엔 거실과 주방에 2대를 동시에 작동시키고 취침시에는 각자 방으로 이동시키려는 생각인데… 7000시리즈라도 주방과 거실을 모두 커버하기는 약간 무리도 있을 듯 한데… 이런게 더 나을지 어떨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바쁘시더라도 답변 부탁드려요~^^

    좋아요

    1. 6000 시리즈 제품은 여러가지로 상당히 복잡한 구조의 제품인데요, 성능과 안전성 등이 충분히 검증되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거 개인적으론 구입 안하겠습니다.

      좋아요

  74. 청정기 뿐 아니라 다른 게시물들도 상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설명에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 댓글에 대한 답변도 읽지 않고 올라오는 반복되는 질문에도 친절히 답변해주시는 정성에 또한번 감탄하며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게시물로 소중한 정보 올려주시길 기다리겠습니다.

    좋아요

  75. 조언 감사드립니다. 블루스카이 AX60M5580WPD 시리즈 문의드렸었는데… 이게 6000시리즈인줄은 모르겠습니다.. 여튼 조언듣고 취소할까 합니다. 지연도 상당히 되고 있는터라… 미국 AHAM에 들어가면 삼성제품은 테스트 결과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성능이 매우 높게 나온 위닉스 타워로 구매할까 하는데… 이게 더 나은 선택이겠죠??

    좋아요

    1. 아 5000시리즈로 가습기능이 안들어간 모델이네요.. 7000시리즈의 정확히 절반의 기능을 갖고 있는 제품 같습니다. 3000시리즈에 비해 가성비는 조금 떨어지지만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76. 정말 귀찮게 자꾸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ㅠㅠ 헌데…어떻게 해야좋을지를 모르겠네요. 7000시리즈의 절반 기능이라 하시니… 미국 AHAM에 성능이 높게 평가된 위닉스 타워 모델은 국내에서도 100만원 훌쩍 넘더라고요. 33평대 아파트에서 사용시 추천해주실 모델 없으실까요? 삼성이든 위닉스든… 60M5580 2대…그냥 쓸까요? 귀찮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좋아요

  77. 올려주신 글과 많은 답변들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제가 살려고하는 모델이 위닉스 제로(AES330-W0)로 많이 기울어졌네요..ㅎ
    그런데 평수때문에 좀 고민되는데..
    지금은 24평형(전용면적은 18평) 아파트에 살고있습니다.(20개월 아가도 있습니다.)
    위닉스 제로 한대를 사서..
    좀 번거롭더라도 낮에는 거실에..
    밤에는 안방에 옮겨놓고 사용하려고 합니다.
    와이프와 아기가 낮에는 주로 거실에서 놀고..밤에는 안방에서 다 같이 잡니다.
    낮에 집에 있을때는 거의 종일 창문열어놓고 환기시켜주고 있구요..
    이렇게 사용하더라도 공기청정 효과를 잘 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평형이 좀 더 큰걸 사거나..거실/안방용으로 2개을 구매하는게 좋을까요?

    좋아요

  78. 안녕하세요 ~ 혹시 요즘 나오는 에어컨에 공기청정기가 포함되서 나오는데 PM2.5 까지 걸러준다고 하는데 청정능력에 대해서는 스펙에 표기가 안되서 혹시 에어컨에 달려있는 공기 청정기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개를 운영하기보다는 1개를 운영하는게 공간면에서나 다른면에서 나을꺼 같아서요

    좋아요

    1. 미세먼지 제거 기능이 추가된 공기청정기도 있고 그런 제품도 제시하는 스팩만큼의 성능이 나오겠지요.
      그 외 일반적인 에어컨과 에어컨 필터는 eva보호용 프리필터일 뿐 아무런 공기청정기능은 없습니다.

      좋아요

  79. 유용한 제품별 비교 내용 잘 봤습니다. 🙂
    관련 업계에 있다보니 몇 가지 첨언 남김니다.
    1. “유럽기준 필터 분류체계. 실제로는 H12등급은 없습니다. ”
    EN 1822 버전업 되면서 HEPA 분류가 EPA 와 HEPA 로 세분화 되면서 H10~H12 알파벳이 E로 바뀐 것이지 H12가 현업에서 완전히 사라진 개념은 아닙니다. H10~H12 와 E10~E12 의 필터성능 기준은 거의 동일 합니다.
    MERV는 미국 ASHRAE 기준으로 MERV 13 = F7 정도로 매칭됩니다.
    어떻게 알려드릴까 보니 인터넷에 알아보기 쉬운 표가 있어서 링크 적어둡니다.
    http://www.camfil.com/FileArchive/Industries/Gas%20turbines%20and%20other%20power%20systems/Filter%20brochures/Filter_class_chart_ASHRAE_EN2012.pdf
    2. 가정에서 필터링 접근방법에 있어서 핵심은 초미세먼지 WHO 권고기준 이하 농도를 만족하는 것입니다.
    전체 환기공기를 필터링 하는 경우, 예를 들어 대부분 업무용 시설의 공기조화기 최종 필터링은 M6/F7 그레이드가 일반적이고 물론 적정한 미세먼지 농도 유지가 가능합니다.
    원래 HEPA 필터는 파티클 관리가 필요한 정밀공장(반도체)나 수술실 등 산업용 목적으로 개발된 필터등급입니다. 일반 환기용으로는 오버 스펙이지요
    다만 가정용 공기 정화기의 경우 작은 장비로 넓은 실을 커버하는 특성상 미세먼지 제거율이 월등히 높은 그레이드의 HEPA 필터를 적용하는 것이지요..따라서 풍량만 충분하다면 다소 낮은 등급의 필터로도 충분합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CA인증에 기초해서 검토를 통해 장비를 선텍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적으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미세먼지 센서가 울리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고 전기도 적게먹고 필터비용도 저렴한 제품이면 최고인거죠..장비가 클수록 이렇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좋아요

    1. 네 H11,H12 등급은 편의상 그렇게 표현하는 것이죠..
      말씀하신 바와 같이 필터등급보다는 풍량과 전체적인 사용효율을 더 중요한 지표로 삼아야 하는데, 필터등급을 강조하는 것이 소비자를 설득하기가 더 편리하기 때문에 이렇게 왜곡되는 것 같습니다.

      좋아요

  80. 현재 32평 블루스카이 7000쓰고 있는데요
    올해 나온 삼성 무풍 에어컨 구매 예정인데
    에어컨에 있는 청정기능으로 공청기를 대신 할 수 있을까요?
    아직 에어컨을 사지는 않았고요
    필터가 공청기에 들어가는 것 못지않다고 하는데 4계절 내내 사용하는거고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잘 몰라서요~~

    좋아요

  81. 위닉스 AGH505-W5 제로 플러스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집은 12평 정도인데 괜찮을까요? 혹시 추천할만한 제품들이 있는지.. 궁금하여 올려 봅니다..

    좋아요

    1. 풍량표시가 CMH, CMM 제각각 입니다. 그래서 그걸로 비교하기도 어렵고 풍량과 필터효율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CA 인증을 기준으로 비교하는 것이 맞습니다.

      좋아요

  82. 안녕하세요
    2016년 초부터 시간이 남을때마다 선생님 글대로 고성능 공기청정기를 만들어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고풍량 750~970 (㎥/h), 고정압 13~14 (mmAq) 블로우에 에어하우징
    PM 0.3 미세먼지 99.97% 이상 포집하는 h14 헤파필터를 달고 그 뒤에 미들필터, 바이러스필터 달았습니다.
    소음이 난감해서 블로우에 소가죽을 잘라서 붙이고 측정을 해보니 산너머 산인데…40(약풍)~60db(강풍)나오더라구요
    디자인도 그렇고 소음을 줄여보려고 원목상자에 집어 넣고 직소기로 나무를 잘라내서 공기통로를 냈습니다.
    집에서 쓸건데요 소음을 더 줄이기 위해 추가로 할 수 있는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다른 부가기능이 꼭 필요한게 있을까요?

    좋아요

  83. 안녕하세요. 본문 글과 댓글을 탐독하다가 분위기에 휩쓸려 저도 질문글 하나 남겨봅니다.
    금일 삼성 대리점에 방문해서 수 많은 종류의 공기청정기를 보고 왔습니다. 직원이 추천해준 모델은,
    53만원 가량하는 블루스카이5000이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AX60 모델인 것 같아요.

    30평형 대 아파트에서 거주 중인데 이정도면 거실에 놔두고 쓸만하겠다 싶어서 바로 결제하려다가
    조금 더 알아볼 생각으로 구매를 미루고 왔네요.

    본문 글과 댓글을 읽은 지금으로선 생각이 조금 바뀌어서…
    거실용으로 한 대, 취침실 용으로 한 대, 이렇게 두대를 구매해서 쓸까 생각 중입니다.
    안방용은 joonnoh 님께서 댓글로 언급하신 3~6평형에 좋을 것 같다는 AX40 시리즈,
    거실용은 ax60시리즈 혹은 ax70시리즈가 어떨까 합니다.

    언급하신 모델명이 앞부분만 나와있어서 질문을 좀 드리고 싶은데요.

    1. 모델명 앞4자리만 같다면 모델명 뒷부분이 어떻든 개인취향껏 구매해도 무관할까요?
    2. ax60시리즈와 ax70시리즈의 성능은 비슷하다고 봐도 될까요?

    그리고 최근에는 외부공기가 좋지않아서 환기를 거의 시키지 않았는데, 오늘부터는 시간날 때 마다 환기를 시키려합니다.
    오늘 읽은 글 하나가 앞으로 제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참으로 기분이 좋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고, 덕분에 큰 도움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84. 안녕하세요. 삼성 블루스카이 AX80M7580WFD를 6월에 샀는데요.
    어젯밤에 자다가 불꽃이 튀는 소리가 나서 일어나보니
    공기청정기 안에서 정말 불꽃이 소리나면서 튀더라구요.
    혹시 이게 무슨 이유로 그러는지 아시나요?
    산지 3개월되었고 최근 케이스 들어내면 보이는 필터는 청소기로 뽑았는데요.

    좋아요

    1. 그거 설명서에서 본 것 같은데요.. 정전기필터에서 정전기 때문에 나는 소리라고. 제껏도 가끔 그러는데 이상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좋아요

  85. 20만원대면서,ca인증과,헤파필터인 공기청정기를 찾고있습니다.
    저는 전자제품은 삼성께 잘 고장 안나고 AS처리도 좋아서 딴 기업은 신뢰가 안갑니다. 그런데 글 올리신 AX40H5000 제품 단종이되었는지 가격이 2~3배로 껑충 뛰어서 못사고있어요…
    현재 삼성제품 검색했는데 20만원대가 거의 없고 블루스카이 하나 있던데 그건 헤파필터를 안쓰는 제품같습니다.
    위닉스껀 믿을만한가요?? AES330-W0 , AEN331-W0 요 두제품같이 제가 원하는 3가지가 모두 충족하는게 나오긴 하는데 믿을만한 기업인지요? OIT 성분은 검출 안됬나요??

    좋아요

  86.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 문의 드려도 될까요?^^;;
    현재 임산부이고 이것저것 신경이 많이쓰여 여쭤보아요
    30평대 아파트지만 실평수는 20평대이고 거실이 대략 7평정도 나와요.
    나중에 2대를 살 계획인데 현재는 우선 한대만 사서 돌아가며 써보려합니다.

    준노님 글에선 ca등급일것. 평수의 2배 크기여야 할 것. (필터보다 중요) 로 보여지는데요.

    1.첫번째 질문요

    플라즈마웨이브/ 닥터바이러스 기능은 어떻게 보시나요?
    음이온=오존 발생이 미세먼지보다 더 위험하다는 연구결과를 보았는데요.
    위닉스나 삼성에 플라즈마 웨이브. 닥터바이러스 on/off 기능이 있어서 끄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위닉스는 모르겠으나 삼성같은경우는 닥터바이러스 기능을 꺼도 오존이 발생한다고 상담원이 말했다고해요.

    그래서 오존발생하는기능 (플라즈마웨이브, 닥터바이러스) 이 기능이 아예 없는걸 사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졌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ca인증만 되어있다면 플라즈마.닥터바이러스기능 있는 공기청정기를 사도될까요?
    요즘은 플라즈마 웨이브 단자를 아예 뽑아버린다는 말도 있던데(위닉스제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두번째질문요

    30평대 아파트이나 실평수는 22~24평이에요:)

    현재는 한대만 사지만
    총 2대를 살 생각이구요.
    어떤거 2대를 사는게 나을까요?

    1.위닉스제로(16만) 38.2m제곱. (11.5평 )
    장점:헤파필터h13 ,ca인증
    단점:플라즈마웨이브 기능있음./ 단자를 뺄수있다고는 하나 오존발생될지 안될지 모름

    2.위닉스타워(19만) 39.7제곱
    장점:헤파필터. ca인증
    단점:플라즈마웨이브 기능있음(꺼도 오존발생 확률있을수 있다고들었음)

    3.삼성AX34M3020WWD(19만) 34m제곱
    장점:닥터바이러스 기능이 아예없음(음이온 안나옴)
    단점:헤파등급 모름. 향균필터(인체에 무해하다고 하지만 맘에걸림). ca인증인지 모르겠음

    4.삼성: AX40M3030WMD (20만원초반) 40m제곱 (12평)
    장점:헤파필터h13. 닥터바이러스 기능이 아예없음(음이온 안나옴)
    단점:ca인증인지 모름. 향균필터

    이렇게 3개 봤었는데 2대 놓고 쓰려면 어떤거 두개를 사는게좋을까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만약 위 3개가 별로라고 하시면

    위닉스 제로플러스 (25만) 49.5제곱 (15평)
    장점:헤파필터. 풍량높음.ca인증
    단점:플라즈마웨이브 기능있음 (꺼도 오존발생 확률있을수 있다고들었음)

    2대 놓고쓰기에 어떤게 좋을까요?

    거실+아이방 이렇게요
    거실은 실평수 7 정도 되고 아이방은 더 적어요^^

    길어서 죄송합니다ㅠ

    좋아요

    1. 2010년 이후 출시된 공기청정기들의 플라즈마나 바이러스닥터 기능은 그 효용성이 충분히 검증된 것도 아니지만, 위해성도 사실상 없습니다. 오존 발생량이 무시해도 될 정도로 적기 때문입니다.
      구입을 희망하시는 4가지 제품은 사실 제품간의 차이가 매우 적어 어느제품을 구입하셔도 무방해 보입니다.
      가능하면, 같은 제품으로 2개나 3개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는게 나중에 유지관리가 편리하실 것입니다.

      좋아요

  87.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에 대해 알아보다가 여기까지 흘러들어왔고, 졸면서 본문+댓글을 정독하고.. 질문까지 남기는 지경이 되었네요..;;
    나무위키에 적혀있는 내용과, 준노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상충되는 것이 있던데요..

    [나무위키] – https://namu.wiki/w/%EA%B3%B5%EA%B8%B0%EC%B2%AD%EC%A0%95%EA%B8%B0
    “즉 같은 공간에 E11등급, *CADR=7.1m^3/min 공기청정기 2대를 운용 하는 것과 H14등급, CADR=7.1m^3/min 공기 청정기 1대를 운용 하는것은 전자가 후자보다 공기정화의 신속성은 2배 빠르겠으나, 맑은공기의 ‘질’ 측면에서는 후자가 월등히 앞선다. 태생적으로 E11필터는 농구공과 탁구공 크기의 입자중 농구공만 걸러낼수 있고 H14 는 농구공, 탁구공 모두 걸러낸다. 실예로 E11 필터는 바이러스를 못걸러내지만 H14는 0.009 um 입자를 99.997% 걸러 내므로 독감 등의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적이다.”

    제가 잘못이해한 것인가요…?
    [질문]
    헷갈리네요.. 같은 의미인 것인지, 아니면, 전혀 다른 의미를 말하고 있는걸 오해한 것일까요..

    그리고,
    다양한 공기청정기를 검색하다보니, 위의 어딘가에 있는 댓글에서도 나와있던, 영국알러지협회에 대한것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어디선가 말해주는 ‘영국알러지협회’에서 여러 제조사들의 공기청정기 인증 항목들에 대해 볼수있었습니다.
    음.. 정말 신기할 정도로, 많은 공기청정기가 제 역할을 하고 있지 않는 것 처럼 나와있던데요
    소비자 입장에서 궁금한 부분이 생기더군요..

    예를 들어, 삼성에서 영국알러지협회에서 인증을 받고, 영국알러지협회 인증 마크를 홍보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증 항목은 보잘것 없는 성능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결과가 과거 모델의 성능이라치더라도, 아직도 홍보용으로 영국알러지협회를 언급한다면..
    단순히 삼성 홍보팀의 실수일까요..?
    [질문]
    재인증을 받지 않은 것일지, 아니면 그냥 실수? 아니면 동일한 필터를 사용할테니 오염물질을 걸러주는 성능도 동일한 것을까요?
    평소 제조사들의 광고를 잘 믿지 않는데요, 인증협회의 결과를 더 믿을 수 밖에는 없더군요

    [질문]
    그렇다면, 영국알러지협회에서 오염물질을 많이 걸러주는 제품일수록 좋은 공기청정기인가요?
    [질문]
    아니면, CRDA 기준만 좋으면 되는 것인가요?

    평소 느끼고 있던 내용과 아무 미묘하게 다른 의견을 말씀해주셔서 아주 조금 혼란 스러워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환기도 마찬가지고요….
    환기는 글이 길어져서… 조금 더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두서없이 적었네요… 죄송합니다;;
    한가하실때.. 제 글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쁘실텐데, 너무 길게 쓰고 질문드리는 것 같아 죄송하네요…

    좋아요

      1. 안녕하세요

        질문이 너무 길었나보네요…
        답변이 ㅎㅎ

        그러면 해파등급이 낮은것과 높은것이 무의미하다는 말씀인가요?

        좋아요

      2. 헤파필터의 등급이 높을수록 더 미세한 미세먼지를 잘잡는것이 아닙니다.
        H12와 H14등급의 포집 효율 차이는 단 몇% 밖에 안됩니다. 예를들어 풍량이 50% 더 큰 H12등급 필터 사용 공기청정기가 풍량이 작은 H14등급 공기청정기보다 미세먼지 제거효율이 더 높을 가망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서큘레이션이 2번만 되어도 상위등급보다 훨씬 더 높은 제거효율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 97%의 97%는?)

        좋아요

    1. 집내부 용적과 창호면적, 기압차(온도차) 등에 따라 너무 다릅니다. 기계적으로 매시간 20분정도 창문을 열어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잘때도 매시간 열었다 닫을 순 없을테니까요

      좋아요

  88. 좋은 글 감사합니다. 궁금한 것이 하나 있는데요. 만약에 보네이도 같은 공기순환기를 공기청정기 옆에 놓고 사용한다면 CA등급이 조금 낮은 것을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