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상하이모터쇼 – 중국 전기차를 중심으로 둘러보기 #1

Posted by

2019년 상하이모터쇼를 통해 본 것들을 우리나라 미디어에는 잘 안보이는 중국 로컬브랜드 위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의 관심은 컨셉카나 데모카로는 제조사의 진짜실력을 가늠할 수 없기에, 양산차 위주로만 관심을 가지고 보았으며, 언급되지 않은 브랜드나 차종은 제 기준으로는 언급할 가치가 적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LANDWIND사
LANDWIND사는 중국 장안모터스계열JV사로, 자사의 레인지로버 짝퉁X7로 해외에 유명해 진 메이커입니다.
SUV위주의 차량 포트폴리오를 갖춘 장점이 있지만, 연생산량이 10만대 수준으로 작고, EV차량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여 미래가 밝지 않네요.
SERES (전 SF Motors)

SERES사는 중국계자본으로 미국에 설립된 EV전문회사입니다.
동사의 SF5 는 2870mm의 WheelBase로 산타페 정도의 크기를 갖는 SUV외형의 전기차로서, 90kWh의 배터리, 655마력 모터, 제로백 3.5초의 테슬라 모델S와 동급의 사이즈와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국의 충칭공장에서 생산되며, 미국의 파산한 인디아나 AMGeneral 공장을 인수하여 조립공장을 두고, 2019년 9월 부터 생산&출고 예정입니다.
2016년 설립된 회사가 어떻게 이렇게 갑툭튀로 완벽한 형태의 양산 전기차를 6개월 이내로 생산하는것이지??
테슬라의 코파운더였던 마틴 에버하드가 설립한 EV 플랫폼(그래서 테슬라 모델S의 플랫폼과 거의 동일)회사를 인수하여 SF5가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OS와 대적이 가능할 것 같은!, 17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소프트웨어는 Ali OS 2.0 기반으로 작동되어 소프트웨어 플랫폼에서도 테슬라와 대적이 가능한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SERES SF5은 플랫폼과 생산시설, 유저인터페이스까지 최신(테슬라) 전기차와 대적이 가능한 양산차를 2019년 Q3에 출시할 예정이며, 전시된 차량의 완성도를 볼 때, 충분히 연내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JETOUR X90
JETOUR X70 X70SEV EV
JETOUR사는 중국 지리(cherry)자동차의 SUV전문 서브 브랜드로, 2018년 생산을 시작한 신생브랜드이지만, 높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형 이상급의 S70, S90 SUV와 EV인 S70SEV가 있으며, S70SEV는 56kwh 또는 66kwh의 배터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아닌 관계로 전기차로서의 완성도와 포텐샬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JETOUR X70SEV의 하부 배터리팩.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아닌 내연기관용 섀시를 전기차로 컨버전하는 경우, 이렇게 하부에 배터리팩이 노출되는 것을 피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중국 안후위성 소유의 JAC 모터스는 한때 현대 구형 스타렉스를 생산하고 이후 그에 기반한 자사 모델들을 판매해 오고 있는 중국의 중급 제조사 입니다. 점점 상용차쪽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애쓰는 모습. iEVS4 는 기아 니로EV와 비슷한 크기와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61kwh 배터리.

구형 스타렉스 기반의 JAC M4

JAC의 iEVA50 세단. 현대 아반떼급의 JAC J5기반의 전기차. 60kwh 배터리 탑재로 주행거리와 실용성이 높아 보입니다.

좋은 품질의 차량을 만드는 중국 국영 장안 자동차의 부스
CHANGAN CS85 Coupe
쿠페형 SUV의 최신 트랜드를 따르는 장안자동차의 CS85COUPE.
영국에서 개발한 독자고유모델 2.0Turbo엔진을 탑재하고, 아이신의 신형 8단 오토 트랜스미션까지 장착하여 외형과 스팩, 그리고 성능에서 어느 하나 모자람이 없는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2018년 갑툭튀 설립되어 벌써 차량을 생산판매하는 DORCEN 의 E20 2인승 소형 전기차. 30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NEDC range 302km 주행 가능.
DORCEN Motor Company의 모태는 JMCG이고, JMCGL등 이후 복잡한 히스토리를 거쳐 2018년 만들어진 브랜드. 비결은, Zotye사의 플랫폼과 부품을 대부분 가져와 출시했기 때문이라네요.


Bordrin New Energy Vehicle Corporation
미국 포드의 임원이었던 Huang Ximing 이 중국 벤처투자를 받아 2016년 설립한 회사. 벌써 중국 난징과 미국 디트로이트에 600명 정도의 직원이 고용되어 있고, 2020년 첫 모델을 출시할 예정.
완전한 EV 전용 플랫폼으로서 테슬라급의 EV SUV 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영상에 보시다시피, EV전용 플랫폼이어서 EV의 스팩과 성능은 충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 출시모델은 3200US$에서 시작하며, 전장 4700mm, 2900mm의 휠베이스, 테슬라모델3와의 경쟁을 타겟하고 있습니다. 모델3보다 더 크고 빠르고 저렴한 가격이 목표. 
CEO가 이미 포드와 GM에서 신차개발을 주도했던 경험이 있고, Bosch, Autoliv, Continental 과 협업하고 있기에 출시된 차량이 엉뚱한 부분이 부족하게 나올 리스크는 거의 없어 보입니다. 
공장은 난징에 건설중. 공장 완공 전까진 중국국영FAW공장에서 첫 모델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Bordin사에 대한 중국정부의 강력한 밀어주기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완전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제대로 된 제조설비와 플랫폼, 자본까지 갖추고 출시되는 EV가 한두회사가 아닙니다. 이름도 잘 기억 못할만큼.. 
현대차의 첫 EV전용플랫폼 기반 차량의 출시 시기가 제네시스EV로 2020년 예정되어 있는데요.. 2020년은 저마다 테슬라급의 “뼛속까지전기차”들이 쏟아져 나오는 EV 세계대전이 시작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중국1위 자동차 제조사인 SAIC의 Roewe브랜드의 SUV형 EV인 Marvel X 입니다.
전장 4678mm, 휠베이스 2800mm로 산타페급 차체, 52.5kwh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는 300km쯤 되겠네요.
대형제조사 답게 차량의 만듦새가 좋고, 특히 실내는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SAIC MAXUS의 신형 G20 MPV
도요타 Alphard의 경쟁상대로서, 도요타를 긴장하게 만들 만듦새 입니다.
3.2m의 휠베이스, 5.2m 전장으로 스타렉스급. 2.0TGI엔진과 ZF8단AT 조합으로 도요타 Alphard보다 럭셔리한 스팩을 갖추고 있습니다.
G20의 수소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이렇게 7인승 이상 MPV만 되어도 차량의 중량과 크기에서는 배터리전기차로 만들 때, 120kwh 정도의 배터리 장착이 필요해지게 되어 수소탱크만 추가해나가면 되는 FCEV가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쌍용자동차 렉스턴G4와 탄생의 히스토리를 공유하는 SAIC MAXUS D60 D90 SUV.
이미 쌍용차의 품질과 완성도를 넘어섰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 SAIC는 이제 세계 7위의 자동차 제조사이고, 자동차의 품질은 생산량과 딱 비례를 하니까요..

뷰익 VELITE 6 입니다. PHEV는 올해, EV는 내년 출시. 쉐보레 VOLT와 형제차이면서 더 넓은 내부공간을 제공하며, 좀 더 럭셔리합니다.

메이저 제조사인 BAIC의 전기차 전문 자회사 BJEV의 EX5 EV입니다. 62kwh 배터리, 415 NEDC 레인지로 기아 니로EV와 비슷한 스팩, 마감품질은 아직 현대기아차에 못미치네요.
하지만, 현대기아차 수준의 최신 ADAS를 갖췄고, 바이두AI 인터페이스까지 제공합니다.
BAIC도 마그나와 협력하여 완전한 EV플랫폼기반의 EV를 2021년 선보일 예정입니다.

BAIC의 EV전문 자회사 BJEV가 이탈리아 TAZZARI사에서 라이센스하여 생산하는 2인승 EV입니다. 다른 중국산 2인승 소형EV와 달리 근본있는 고급형 초소형 EV입니다. 하부구조와 시트밑 공간등을 보면, EV전용으로 스마트하게 설계된 섀시임을 알 수 있으며, 내부에는 넓은 LCD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FRP 소재 껍대기로 800kg 미만의 무게에 18kwh의 배터리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NIO ES6 ES8
NIO eT & NIO EV platform

NIO ES8은 이미 생산되어 15000대나 출고된 테슬라 모델X의 라이벌 럭셔리 SUV형 EV 입니다. 상하이 길거리에서도 자주 눈에 띌 정도.
전장 5.02m, 휠베이스 3m의 대형SUV급 차체이며, 
480kw 모터, 70kWh 배터리, 제로백 4.4, 100-0km/h 브레이킹 33.8m의 균형잡힌 고성능 입니다.
중국자본으로 투자설립된 회사임에도, 모듈제조협력업체를 매우 신중하게 선택하여, 전반적인 플랫폼 개발은 인도 TATA와 협력하고 있고, 제동장치는 브렘보, 전장은 BOSCH, 에어서스펜션은 콘티넨탈에서 협력하였습니다. 
ES8 판매 이전에 자사의 EP9 EV레이싱카로 뉘르브르그링 랩타임 6분45초의 EV 세계기록을 세웠고 1위 기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산은 JAC 공장에서 외주 생산합니다.
NioPilot 반자율주행과 nomi in-car AI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출시 후 OTA로 지속 업데이트 중 입니다. 테슬라 모델S출시 초기와 같이 아직 소프트웨어 펑션이 모두 지원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65,000US$ 에서 시작하는 가격대는 테슬라 모델X와의 경쟁을 타겟하고 있으며, 인테리어는 테슬라보다 럭셔리합니다.
좀 더 저렴하고 멀리가는 ES6와 테슬라모델S보다 세련된 외형의 eT 모델도 준비중. ES6는 7월부터 인도될 예정.
현 시점에서 테슬라와 직접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경쟁사가 NIO 입니다.

https://www.nio.com/es8-gallery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