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거실용 공기청정기 추천

Posted by

필자의 블로그에 2015년 미세먼지 제거용 공기청정기 구입 가이드 포스팅을 하면서, 국내의 일반적인 주거환경에 맞는 거실용,침실용 공기청정기 제품 추천과 선택 가이드를 제시했었다.

그 후로 2년 정도 지나면서 몇가지 변화된 부분 등을 감안하여 직접 거실용 공기청정기를 구입하여 보았다.

구매 제품의 선정 조건은 다음과 같다.
. CA인증 사용평형 기준 20평형 이상급
. 20평형 이상 급에서 판매가격이 저렴한 제품

위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을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면, 2017년 4월 현재 삼성 블루스카이7000계열의 아래 3제품이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검색이 된다.
clip_image002
AX65, AX70, AX80 모델은 실제로 동일한 하우징과 필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제품간 차이점은 모터팬의 풍량과 소비전력의 차이만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필자는 이중 풍량이 가장 큰 AX80K7051WDD 모델을 골랐다. 본 모델은 CA인증을 받진 못했지만, 같은 계열의 CA인증을 받은 제품과 같은 하우징과 필터를 사용하기에, “CA인증조건”을 따지지 않았다.

Contender
CA인증을 받은 20평형 이상급 저렴한 공기청정기는 모조리 삼성 제품이고 유일하게 아래 LG제품이 50만원대에 구입 가능하다. 그러나 이 제품도 동급 용량의 삼성제품보다 4만원가량 비싼 편.

clip_image004
삼성전자 제품 답게, 포장상태와 포장 해체방법 등이 편리하다
clip_image006
HEPA필터와 활성탄필터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1년에 한번 교체하는 필터. 필터비용이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체형 필터로 교체주기가 단순하고 필터교체가 번거롭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필터와 공기청정기 필터하우징이 견고하게 밀착되어 공기의 누설이 없이 제원 대로의 공기청정효율을 기대할 수 있겠다.
clip_image008
카본필터(냄새필터)의 사진. 허니컴 단면에 셀마다 50%정도씩의 활성탄칩이 들어가 있어 이를 통과하는 냄새입자가 활성탄에 포집되도록 한다. 왜 유각셀마다 활성탄이 꽉 채워져 있지 않을까? 활성탄을 꽉 채우면, 필터정압이 높아져 정상적인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풍량이 안나오게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렇게 공간을 비우면 그만큼 냄새제거 효과는 떨어지게 된다.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 최근 공기청정기의 트랜드는 “미세먼지제거”에 집중하고 있어 신형 제품들은 대부분 이런 형태의 카본필터를 채택하고 있다.
clip_image010
삼성 블루스카이7000 공기청정기의 특징. 듀얼팬과 듀얼 필터로 동사의 AX40모델 두개를 2단으로 쌓아 만든 형태이다. 바닥면적을 적게 차지하고, 듀얼팬으로 동일 풍량 가동시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며, 단점은, 필터엘리먼트가 2세트로 필터 교환비용이 비교적 높다는 단점이 있다.

clip_image012
제품 측면의 미세먼지센서와 가스센서. 미세먼지센서는 작동시 정확도와 민감도가 좋은 편. GAS센서는 어떤 가스를 어느정도 정밀도로 측정하여 작동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매뉴얼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다.

clip_image014
clip_image016
별도 판매 옵션으로 스마트홈 WIFI 아답터를 장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공기청정기를 모니터링하거나 원격 작동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필자는 장착 설명서 대로 설치를 진행하였으나, WIFI AP를 찾는 단계에서 AP를 찾지 못해 설치를 완료할 수 없었다.

clip_image018
필자는 제품의 사용시 내장 센서로 풍량을 자동 조절하는 “풍량자동” 모드로 항시 가동을 하고 있다. 경기도 분당의 필자의 집에서의 표시되는 평상시 미세먼지농도는 10ug 정도로 양호하게 표시되고 있다.

clip_image020
공기청정기에서 8m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주방 가스레인지에서 고기나 생선을 굽거나 하면, 후드팬을 켜고 주방 창문을 열어놓은 상태에서도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표시 수치가 100배 이상 상승하여 조리를 멈춘 후에도 약 한시간 가량 최고풍량으로 작동된다.
센서가 너무 민감하거나 잘못되어서일까? 그렇지 않다고 생각된다. 실제로 실내의 공기질은 집밖의 미세먼지 보다는 실내에서 생성되는 오염물질에 훨씬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총평
삼성 블루스카이7000 공기청정기는 2017년 상반기 현재 20평대 이상의 공간에 적합한 공기청정기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이면서도 충실한 미세먼지 제거능력을 갖추고 있다. 국산 경쟁제품에 비해서는 20% 정도 저렴하며, 외산 동급 모델에 비해서는 50%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며, 제품의 만듦새와 신뢰성도 높아 일반적인 아파트의 거실용 공기청정기로서 가장 추천할 만 한 제품이다.

66 comments

  1. 안녕하세요. 리뷰 잘 읽었습니다.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저도 많은 고민끝에 삼성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를 알아보고 있는데 저 가격으로 AX40M3050DMD(312,000원) + AX40M3030WMD(22만원) 2개를 구입하여 거실에 사용하는건 어떨까요? 집은 27평 정도 입니다. 주방쪽 한개 거실 끝에 한개 구성하여 듀얼로 사용하는면 더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요.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

    좋아하기

    1. 필터크기와 용량, 팬성능, 가격 등이 모두 딱 절반인 제품을 두개로 운용하는 것이니 공기청정효율 면에선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켜고끄고,필터갈고 하는 관리포인트가 늘어난다는 단점만 본인에게 단점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면요.

      좋아하기

      1. 답변 감사드립니다. 고민끝에 추천해주신 제품 한개로 운용하는게 좋을것같아서요 ^^
        추천 제품을 검색해보니 현재 최저가가 57만원이 아니고 69만원(다나와 최저가 58만 링크 클릭시 다른 제품으로 나오네요 ㅜ)
        AX80K7050WWD 제품이 최저가 60만원 동일 모델이던데 제품스펙을 보니 CA인증 되어있고 AX80K7051WWD 랑 똑같더군요. AX80K7050WWD 구입해도 괜찮을까요?
        삼성 블루스카이가 냄새 (비릿한) 가 난다는 글이 좀 있던데 어떤지 궁금합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좋아하기

      2. 보니까, 제품 가격이 일단위로 상당히 빠르게 바뀌네요..
        무조건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하세요. 각 제품별 유통가격이 더 비싸졌다 싸졌다 합니다.

        좋아하기

  2.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삼성에서 나오는 제품들의 필터 등급이 13등급이라는 곳도 있고, 아니라는 곳도 있는데, 혹시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는지요? 고객센터에 어떤 분이 문의했더니 13등급에 준합니다라는 말만 들었다고 하던데, 다나와에는 13등급이라고 표현되어 있더라구요.

    좋아하기

    1. HEPA등급은 필터에 대한 성능시험 등급으로, 엄밀히 공기청정기의 성능등급이 아닙니다. 그리고 유럽의 등급인 H11~H14 등급인지에 대해 필터 등급 인증을 받기도 하고 안받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 삼성제품의 경우, 2014년 구모델 필터들은 HEPA등급을 받았었는데, 최근 판매되는 제품들은 HEPA등급을 안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들 바뀐 제품들이 사실상 같은 하우징의 제품들이고, CA인증시험에서도 같은 시료 (0.3마리크로미터 NaCl 입자)로 성능시험을 하는 것이기에 저는 해당 제품의 HEPA필터 등급 인증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좋아하기

  3. 제가 잘 몰라서 공기청정기로 몇 일째 고민고민했는데…
    자세히 써주신 글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ㅠㅠ
    마지막으로 결정 앞두고 있는데 힘드네요죄송하지만..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
    24평이고 거실에서 주로 생활하고 잠자고 하는데요.. 직접 구매하신 제품과
    위닉스 AGX660W-W9 요고 둘중 뭐가
    괜찮을까요.. 조심스레 여쭤봅니다..ㅠㅠ

    좋아하기

    1. 위닉스타워는 삼성AX80에 비해 용량도 20% 정도 적고 가격도 20%정도 저렴한 제품이네요. 사용할 공간에 따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항상 가능한 buget 범위내에서 용량이 큰 제품을 추천합니다.

      좋아하기

  4. 감사한 리뷰 잘 봤습니다.
    요즘 한창 광고하는 LG 퓨리케어 제품에 대해서 평 좀 부탁드립니다. 괜찮나요? 살만 한가요?
    LG전자 LG퓨리케어 AS181DAW

    좋아하기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궁금한 사항이

        암웨이사의 엣모스피어의
        제품에 대해선 언급하신
        삼성 제품과 위 LG퓨리케어 360
        중 어느 제품이 가성비가
        좋다고 봐야하나요?

        엣모스피어의 경우
        헤파필터 H14등급이며
        영국 알레르기 재단(Allergy UK)이 정의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16가지 전항목의 감소?제거 기능을 세계 최초로 모두 인증 받은 제품이라고 하는데

        가격적인 부담이 있습니다만
        선택이 쉽지가 않네요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

        좋아하기

      2. 국산 삼성,위닉스,LG제품이 암웨이의 제품보다 가성비가 크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암웨이 제품은 활성탄필터성능이 국산공기청정기보다 많이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라면 국산 삽니다.

        좋아하기

  5. 자세한 정보글 감사드립니다. 아이가 천식 진단을 받아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만약 가격, 예산이 자유롭다면 어떤 제품을 추천하실지 궁금합니다. 바이러스도 걸러준다는 헤파필터 14등급을 고민 중이거든요.

    좋아하기

    1. 예산이 자유롭더라도 공기청정기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겠습니다.
      H14등급이라고 바이러스를 걸러주진 못합니다. Hxx등급은 모두 0.3마이크로미터 시료로 테스팅해서 몇%가 통과되느냐로 평가하는 것이지 더 작은 시료로 측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천식이라면, 더더욱 공기청정기보다는 환기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맞습니다. 예산이 충분하다면, ERV를 설치하시고, 국산 공기청정기 사용을 병행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하기

      1.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입주 3년차 새아파트에 살고있습니다. 새 아파트다보니 전기로 작동하는 강제 환기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파트의 환기장치도 erv인가요? 아니면 둘은 다른건가요? 날씨가 궂지만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아하기

  6. 아이방에 가습기(기화식) 공기청정기를 같이 켜고 문닫고 재워도 될까요? 밤에 문열어놓으면 사람 지나다닐때마다 깨거든요

    좋아하기

  7. 안녕하세요 🙂 글 잘읽었습니다. 저는 실평수 약 12평에 살고 있는데 몇일쩨 고민해도 어떤제품을 살지 결정을 못하겠습니다. 혹시 어떤 제품을 사는게 좋을지 추천해주실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ㅠㅠ

    좋아하기

  8. 안녕하세요 올려주신글 감사히 읽어보았습니다. 기존 안방.작은방엔 공기청정기 따로 있구요 거실용으로 따로 구매하려고했는데
    이번에 엘*듀얼스페셜에어컨을 구매하게되었습니다. CAC인증받은 공기청정기라고 하시면서 따로 공기청정기 필요없다고 하시는데 정말 따로 필요없이 저것만 믿고써도될까요?의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좋아하기

  9. 거주하는 거실의 실평수보다도 더 높은 평형의 제품을 구입하여 운용하는것은 적정평형의 제품을 운용하는것과 기능운용에 별차이가 없을까요? 향후의 이사계획을 생각하고 현재평형보다 더 높은 평형의 제품을 구입하는것을 고려하고 있어서요..

    좋아하기

  10. 공기청정기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부부침실과 아이침실에 공기청정기와 가습기를 놓고 싶은데 블루스카이 6000 이 괜찮은 선택일까요? 가습기능으로 인해 공기청정 기능이 떨어지는건 아닌지요? 용량이 40m2인데 방에는 좀 크다고하는데 용량이 크면 클수록 좋은거죠? 조언 좀 부탁드려요.

    좋아하기

  11. 현재 기준으로 본 포스팅에 기재되어 있는 모델들의 전체적인 가격이 적게는 1n만원 정도 상승한 상태네요. 60만원 크게 초과하는 가격대라면, 사실 여기에 적히지 않는 더 나은 청정기들이 있었을 텐데요. 가격차가 크게 나지 않는다면 더 나은 조건으로 구매하고 싶습니다. 헌데 글을 충분히 이해하여도 어디에서 제품을 일괄 비교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ㅠㅠ 필터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이 잘 보이지 않아서요… 어떻게 검색할 수 있는지 혹 알 수 있을까요?

    좋아하기

  12.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 관련 정보를 보다가 이곳에 오게 됐네요. 양질의 글로 잘 몰랐던 공기청정기에 대한 지식을 일깨워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제가 전에 방에서 쓰려고 미니 공기청정기를 샀는데 그런 종류의 공기청정기들은 어떤가요?

    http://www.compuzone.co.kr/product/product_detail.htm?ProductNo=397702&banner_check=naver&NaPm=ct%3Dj2kvs5sw%7Cci%3D4a2c0f1350cca8fb8721b2fbdbaefade6b8dd971%7Ctr%3Dslc%7Csn%3D116863%7Chk%3D62fb9c0e5b3aec354b2e5d192c29128e9efbb8da

    제가 산 건 이것인데 5평 정도의 방에 쓰기엔 효과가 없다고 봐야할까요?
    참고로 바람은 그렇게 시원하게 나지는 않아요.. (근데 이상하게 켜놓으면 그래도 바람이 일어서 먼지가 날리는 건지 뭔가 목이 더 아프더라는..)

    그냥 부피 크고 비싼 것보다 작고 저렴한 걸 고르자 해서 대충 산 건데 이곳을 알고나니 기왕 돈주고 사는 거 더 자세히 알아보고 살 걸 하는 후회가 드네요 ㅜ

    좋아하기

    1. 소형 제품은 전혀 그 용량만큼의 효과도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이 아프시다면 그건 오존이 많이 발생해서 일 가망성이 높습니다. 미세먼지는 목이 따갑게 하지 않고요, 목을 따갑게 하는건 오존이나 꽃가루(알레르기유발물질)입니다.

      좋아하기

  13. 좋은글 감사합니다.
    공기청정기 구입하려고 같은 글을 몇번씩 읽어봤어요,, 혹시 오존 발생량에 대해서는 고민해보시지는 않았나요? 가격비교 사이트 캡춰해두신 삼성 제품 3가지 모두 고려하고 있긴한데,, “음이온, 제균” 기능이 있어서 좀 망설여 지네요,, 이온 발생 기능만 끄면 오존이 나오지 않을지,,
    제가 천식이 있고, 복사기 옆에서 복사만 조금 많이 해도 숨이 가빠지는 사람이어서요,, 오존발생량도 포함하여 더 나은 공기청정기는 어떤것 일까요? 추천 부탁드릴수 있을까요?

    좋아하기

      1.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그래서 2000년대 초반에 구매했던 공기청정기는 버렸어요,,
        최근에 판매되는 블루에어에도 미량이지만 오존이 발생한다고 해서,, 방에서 밤새 틀어놓는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해서요,,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이 시큼한 냄새로 확인 되기도 하고 해서 걱정이 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아하기

      2. 글쎄요… 가정의 전기콘센트에서 나올 오존의 량보다도 적은 극미량일텐데 그것의 냄새를 맡았다는 사람이 있다니… 여전히 저라면 무시하겠습니다

        좋아하기

    1. 네 예전엔 위닉스가 삼성의 공조가전 공급사였을 겁니다. 이미 한 십년 전부터 다 해외로 빠졌죠. 저도 그 사실은 알고요.. 그럼에도 달라지는 의견은 없습니다.

      좋아하기

  14. 공기청정기 관련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34평 거실에 놓고 쓸 공기청정기를 찾고 있습니다. 새 아파트라 유독물질을 마시며 살고 있죠.
    360도 헤파를 선택하라던데 그것이 장착된 국내 제품 퓨리 케어가 20만원 정도 더 비싸네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만한 값어치를 하는지요?

    좋아하기

    1. 우선, 새아파트의 새집증후군과 공기청정기(미세먼지제거)는 큰 관련성이 없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새집증후군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새집증후군의 유일한 해결방법은 “환기”입니다.

      공기청정기의 프로파일(필터형태 등)보다 중요한 것은 해당 공기청정기의 CA성능입니다. 그러므로 같은 가격에서 이왕이면 다홍치마일 수는 있지만, 그 이유로 20만원이나 비싸다면, 저라면, 20만원 비싸면서 용량이 더 큰 제품을 선택하겠습니다.

      좋아하기

      1. 감사합니다. 말이 나온 김에 추가로 질문 드릴게요. 새 아파트의 경우 집 전체에 보일러를 40도 이상 가동시켜야 유해물질이 빨리 빠져 나간다는 게 사실인가요?
        환기 시스템이 있는데 얼마나 자주 가동시켜야 하나요? 환기량은 가장 높은 단계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환기 시스테 가동 시 창문은 어찌 해야 하나요?

        좋아하기

      2. 베이크아웃이 새집증후군 물질의 빠른 배출에 도움은 되겠죠. 그러나 몇번 하면 더이상 안해도 될 것이고요.
        환기시스템은 저라면, 중풍량으로 24시간 가동하겠습니다. 환기시스템 가동시 창문은 안열어줘도 됩니다.

        좋아하기

  15. 안녕하세요 글 열심히 읽고 댓글도 비교적 꼼꼼히 읽었습니다 한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활성탄 필터는 냄새 가스를 제한적으로 제거 하지만 헤파필터 기능저하를 가져 온다는 내용을 적어 두셨던걸로 기억 합니다 그런데 선택하신 삼성제품의 필터가 헤파+활성탄 으로 되어 있는건데 괜찮은가요 ??

    좋아하기

    1. 활성탄필터는 미세먼지와 상관없이 냄새와 가스에 대한 제거효과가 있죠. 오직 미세먼지만 제거에 촛점을 맞춘다면 활성탄필터를 빼버리는게 맞습니다.
      개인적으론 아무튼 활성탄필터도 조화롭게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아하기

  16.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삼성제품에 관심 가지고 보고 있는터라 공부 할수록 더 어렵습니다
    두가지만 더 문의 드립니다.

    1. 삼성제품의 항균필터 안전성의 근거가 있을까요 ? 지난 글에서는 “필터는 균이 살수가 없는 구조다 굳이 항균물질을 묻혀서 제품 사용시 항균물질이 날려 폐에 흡입되어 더 좋지 않다” 라는 내용을 보았는데 삼성은 대부분 항균필터 더라구요 그래서 이부분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냥 써도 무방한지 궁금합니다

    2. 삼성제품의 음이온 기능시 오존발생 안전여부가 궁금합니다.

    자잘하게 여쭤봐서 죄송스럽습니다만 답변주시면 너무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좋아하기

    1. 1. 필터에선 균이 증식하기 어렵고(물이없으므로), 항균필터에 코팅하는 기술 (산화아연이나 유기화합살균물질)은 통상 방출이 되더라도 초기 가동하고 한시간 이내로 다 없어져 버리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므로 제가 무엇을 인증해 드릴순 없고요. 다만, 저는 상관 안하겠습니다.
      2. 전기 스파크가 있을 때 오존가스가 발생합니다. 최근 판매되는 플라즈마이온 제품들은 극미량 오존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역시 저라면 신경 안쓰겠습니다.

      좋아하기

  17.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요즘에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가성비가 좋다고 이야기가 많이 나오던데요.
    샤오미 공기청정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좋아하기

  18. 안녕하세요? 삼성블루스카이7000제품을 사려고 하는데 AX90M7580WPD는 어떤가요? 홈피에서 CA인증인지 찾아보려는데 나오지 않고.. 거실용으로 적당한지 알고 싶습니다^^

    좋아하기

  19. 안녕하세요 공기청정기 선택을 해야하는데 정말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삼성공기청정기 중에 고르려고 고민 중인데요, 몇가지 문의 사항이 이습니다.
    필터세이버가 적용된 제품이 있던데 필터 교체주기가 2년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유지보수 측면에서 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사는것이 맞는 것일까요. 실제 홍보하는 것처럼 필터를 2년이나 쓸수 있는건지도 궁금하네요.
    그리고 공기청정기를 보면 16년 모델과 17년 모델이 시중에 같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K가 들어가는게 16년 모델, M이 들어가는게 17년 모델같던데 만약 가격이 16년 모델이 더 저렴하다면 이걸 선택하는것이 맞는 것일까요. 최신 모델이 정말 개선이 되어 나온건지 아니면 제조사 단순 상술이라고 봐야할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좋아하기

    1. 필터세이버 모델의 가격이 5만원 이상 비싸다면, 저라면 필터세이버 없이 매년 필터 바꾸는게 더 맘이 편할 것 같습니다.
      연식 변경에 따른 성능이나 기능차이 없으므로, 가격 저렴한 제품이 좋다고 봅니다.

      좋아하기

  20. 안녕하세요.
    동일 ca인증 동일 면적이라면 소비전력 큰것이 좋은건가요? 소비전력이=풍량이라봐도 무방하기 때문인지요.
    혹여 소비전력은 최대소비전력을 표시한거기에 작은소비전력이라도 큰소비전력 중간튼것과 작은소비전력 강으로튼것을 비교하면 동일급이라고 봐도되는지요. 글읽고도 정립이 잘되지않아 질문한번드립니다. 좋은글감사합니다.

    좋아하기

  21. 아이들 비염때문에 늘 고민만하다 그래도 청정기를 사야겠다 싶어 검색하던 중이었어요. 15년 구입가이드도 꼼꼼히 읽어보려고 제 블로그에 올리신 링크복사해서 올려뒀는데 괜찮으신지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아하기

  22.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저희 집이 실사용면적 19평, 전용면적 13.5평인데 집 주변 사방이 도로여서 위닉스 공기청정기 59.4㎡ 2대 구입했습니다. 1개는 거실에 두고 1개는 방마다 옮겨가며 사용할 예정입니다. 거실 평수는 7평 대이고 방 평수는 더 적은데 사용면적이 너무 큰 걸 샀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방 평수가 적어도 사용면적이 크니까 효과는 더 좋다고 생각해도 되는 건가요?
    그리고 공기청정기보다 청소기가 헤파필터 등급이 더 중요하다고 하셨었는데 청소기 구매 팁 좀 알 수 있을까요?

    좋아하기

      1.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유럽산 청소기를 보고 있는데 헤파필터가 적용되었지만 필터 등급을 확인하기는 어렵더라구요. 이럴 경우에 또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나요?

        좋아하기

  23.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33평형 아파트 거실용으로 삼성공기청정기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거실 전용면적이 16~17평 정도되는 것 같아 27평형급으로 알아보고 있는데요,
    24평형급으로 구매해도 무방할까요.
    가격이 24평과 27평이 3평 차이로 10만원 조금 넘게 차이가 나서 고민이 되네요.
    그리고 공기청정기 사용 시 보네이도(BLDC) 같은 걸 함께 쓰면 효율이 더 좋아질까요
    공기청정기를 강으로 하는 것보다 중 정도로 하고 서큘레이터를 같이 쓰는 게 낫지 않나 생각이 들더군요.
    서큘레이터와 동시 사용 시 사용면적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좋아하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