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모든 초음파식 가습기는 그 자체로 안전문제가 있습니다.

Posted by

image

2011년 발생한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은 영유아 포함하여 총 78명이 사망한 어처구니 없는 사건이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A%B0%80%EC%8A%B5%EA%B8%B0_%EC%82%B4%EA%B7%A0%EC%A0%9C_%EC%82%AC%EA%B1%B4
그런데, 왜 이 사건이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했을까요?

image
미국 amazon에서는 지금도 우리나라에서의 가습기 사망사건과 비슷한 성분의 여러 종류의 가습기용 살균제 제품들이 판매중에 있습니다. (주: 모두 기화식 가습기용 살균제입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인체 피해 메카니즘은,
1. (피부사용안정성이입증된)가습기용 살균제를,
2. 초음파 가습기를 이용하여 폐까지 직접 도달 했기 때문입니다.

가습기살슌제 성분이 아니어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어느정도 먹어도 안전한 염소나 알콜성분도 미세포말형태로 폐세포까지 직접 전달이 된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때문에, 이 사건의 더 중요한 범인은 “초음파 가습기” 입니다.

왜냐하면, 만약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에서, 피해자분들이 초음파 가습기가 아닌 기화식 가습기나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했더라면, 살균제 입자가 폐까지 전달되지 못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유독 “초음파가습기”만이 물통의 세균이나 살균제 성분을 공기중으로 분무시켜 폐로 흡입되게 할 수 있고, 다른 종류의 가습기는 근본적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초음파가습기는 가습기 물통의 물을 그대로 공기중으로 불입자 상태로 분무합니다.
기화식가습기는 가습기 물통의 “물”을 “수증기”로 바꾸어 배출합니다. 그래서 “물”에 녹을 수 있는 살균제나 세균성분은 물이 아닌 “수증기”속에는 들어갈 수가 없어 수증기는 순수한 H2O만을 공기중으로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되,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 없다?
순수한 물은 모든 종류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곰팡이가 증식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아무리 깨끗한 환경이라도 멸균증류된 물을 컵에 담아 실내에 하루정도만 놔 둬도 물속에서 빠른 속도로 여러종류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증식하게 됩니다.
때문에, 물을 공기중으로 비산시키는 초음파 가습기는 몇시간 단위로 물교체 세척살균을 하지 않는 한 항상 라지오넬라균 등 인체에 유해한 수용성 세균을 공기중으로 비산시키게 될 위험성이 있고, 세균이 없어도 물속에 녹아있는 미네랄이 비산되어 실내에 허옅게 쌓이는 “백분현상”이 단점입니다.

초음파가습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올바른 방법은?
미국 컨수머리포트에서는 초음파가습기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매일 가습기 내부 전체를 살균소독할 것” =>과연 초음파가습기를 매일 전체 소독까지 하며 사용하는 분이 몇 분이나 될까요?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image
식초와 솔로 가습기 내부에 침착되는 미네랄을 크리닝합니다. (물때는 대부분 알칼리성 광물질이므로 약산성 식초나 구연산으로 효과적으로 크리닝을 할 수 있습니다)

image
물통 내부에는 염소소독제(락스)를 한스푼 넣고, 물을 반 쯤 채운 후 20분 정도 흔들어 물통내부 살균을 해 줍니다.

이렇게, 미국에선 “가습기 살균제” 제품은 없고, 우리나라에서와 동일 성분의 제품이 “기화식 가습기용 트리트먼트” 제품으로 불립니다. 그리고 가습기용 “살균제”는 따로 제품이 없고, 보통 락스를 사용하여 살균 크리닝합니다.

미국 컨수머리포트에서 34종류의 가습기에 대해 올해 추가로 다음과 같은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1. 수돗물을 넣어 2일간 가동시킨 후 물통의 물속의 세균 수를 조사함
=> 시험 결과 모든 가습기의 물통속 물에서 세균 수가 증가했음을 확인

2. 물통에 세균이 공기중으로 비산되는지를 테스트함
=> 기화식 가습기만이 공기중으로 세균을 비산시키지 않음을 확인

http://www.consumerreports.org/humidifiers/Humidifier-Clean-Air-Tests

[정리 요약]
. 초음파 가습기는 물속에 있는 세균, 독소(살균제), 미네랄(백분)을 공기중으로 비산시킬 수 있다.
. 기화식 가습기는 물속에 세균,독소,미네랄 성분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이를 공기중으로 비산시키지 않는다.

이는 저의 2013년,2014년의 가습기 구입가이드에서 설명 드린 내용과도 일치합니다. 국내 판매중인 에어워셔류의 제품들은 가습기로서는 기화식 가습기의 분류에 속합니다.

가습기의 종류와 선택 (2013)

겨울철 가습기 추천 (2014)

 

 

 

12 comments

  1. 안녕하세요
    어디서 좆문가가 판친다고 해서 댓글 남깁니다
    정작 전문가 행세하면서
    각주며 인용되는 출처,도서
    심지어 인용한다 해도 위키 피디아 인용하던데
    좆문가 맞고요
    컨슈머 리포트 해석도 님 멋대로 해놨구요
    주장만 있고 그걸 받쳐줄 전문적인 자료 전혀 안보이구요
    무슨 정신으로 이렇게 사이트 파서 하는진 모르겠지만
    적당히 하세요
    제가 공과대학 출신인데 여기 글을 보면 참 뭐라고 해야할까 … 모르는 사람이 보면 딱 선동하기 좋은? 그런 글들 천지더군요
    참… 대단합니다 ㅋㅋ

    좋아요

    1. 원글자에게 비난만 하지 말고 제대로 된 반대주장은 할줄 모르나 보지? 할말은 없고 니 ㅈ같은 물건은 팔아야겠고하니.
      합리적이고 정확한 반대주장 좀 날려 주시지…아, 사적인 주장 말고 믿을만한 협회나 기구단체의 이름도 같이 써주시고~.

      좋아요

  2. 최근에 가습기 구매해야하는데 기화식이냐 초음파식이냐 고민이 많아, 이런저런 참고자료들을 많이 찾아보고있는중에 해당 블로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가습 방식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3. 안녕하세요~ 가습기 사놓고 걱정되서 검색하다가 우연히 여기까지 들어왔네요.
    제가 구입한 가습기는 초음파 가습긴데요. 물통이 없고 생수통을 그때 끄대 꽂아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물통 세균 걱정없어서 산건데 이런글을 읽어보니 좀 걱정이 되네요..
    https://search.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50006848&nv_mid=16025611321&query=%EC%96%B4%EB%A9%94%EC%9D%B4%EC%A7%95+%EA%B0%80%EC%8A%B5%EA%B8%B0&frm=NVSCPRO&NaPm=ct%3Djp59vbl4%7Cci%3Dd95055ab85e1ea2eac5e2d28c9947f72728ca5ea%7Ctr%3Dsls%7Csn%3D95694%7Chk%3Da886a5578bf9543cf080d05fa5760f795e54b7fd

    제가 구입한 제품인데 이것도 세균문제가 생길까요??

    좋아요

  4. 음.. 어떤 글이 생각나는데 적지는 않겠습니다. 초음파 가습기를 깍아내리려고 난리치는 악덕 기화식 가습기 사장님으로 보이네요. 웃음 기호도 쓰기싫네요. 으.. 타업계 장사하는 입장에서 이런 사람들 너무 역겹네요.

    좋아요

  5. 가습기 동작 방식에 따른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피해 가능성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이해가 조금 안되네요. 황산을 끓이면 나오는 증기는 황화수소 아닌가요? 가습기 살균제를 넣었을 때 가열식으로 인한 수증기나 분무식으로 인한 미세 물입자나.. 결국 마시면 유독한 건 매한가지일 것 같은데요.

    좋아요

    1. 황산을 끓이면 나오는 증기는 수증기입니다 (증류) 살균제가 들어가 있더라도 끓이거나 기화되어 나오는 증기는 순수한 수증기입니다. (증류수를 만드는 법)

      좋아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