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O ONE은 프랑스 DxO사의 아이폰에 꼽아 쓰는 신개념 디지탈 카메라 입니다.
프랑스 DxO사는 DxO MARK라는 디지탈카메라와 렌즈 성능 측정 소프트웨어로 세계적 명성이 있는 회사입니다.
왜 획기적인가?
소니의 1인치 BSI 센서를 채용하여. DSLR급의 화질과 감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동일 화질 카메라의 1/3~1/5 크기와, 촬영 즉시 아이폰을 통해 사진을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컨셉의 iPhone attached camera 입니다.
자사의 DxOMARK 화질테스트 점수에서 DSLR 디카를 능가하는 점수를 자랑합니다. 단, 이 스코어의 비밀은 RAW 촬영이었다는 것인데, 그 이유는 아래 리뷰에서 다시 언급할께요.
[외형]
렌즈커버를 내리면 전원On되고 아이폰용 라이트닝포트가 세워집니다. 간편한 동작이긴 한데, 전원 Off하고 커넥터를 수납시키려면 두손으로 해야 합니다.
아이폰과의 찰떡 궁합이 이루어질까요? $599로 아이폰 가격과 맞먹지만, 1인치 BSI센서를 사용한 동급 카메라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이기도 합니다.
충전은 (라이트닝포트가아닌) 마이크로USB포트로 하며, 자체 메모리슬롯도 있어 촬영사진을 아이폰으로 전송하고, 동시에 메모리카드에 저장도 합니다.
Hands on 작동영상. 빠르게 켜서 빠르게 아이폰에 붙여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른손 또는 왼손 한손으로만 잡고 촬영을 하기는 어려우며, 카메라를 닫을 때에도 두손으로 커넥터를 접어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보다도 근본적으로 “포켓에 넣고 다닐 수 있다”는 장점이 훨씬 큽니다.
DxO ONE과 동일한 센서를 채용한 소니 DSC-RX100II 크기와 부피가 3배 차이납니다.
[동영상]
매우 좋은 화질의 동영상. 그러나, 포커싱 속도가 좀 느리게 따라가는 경향이 보입니다.
위의 동영상이 DxO ONE, 아래는 동시에 촬영한 iPHONE6 동영상 입니다. 아이폰6의 동영상이 더 좋은데, 그 이유는 DxO ONE의 오토포커싱 성능이 어두운 곳에서 매우 안좋기 때문입니다. 노이즈도 아이폰6보다야 좋지만, 1인치 센서 치고 노이즈가 많습니다.
[촬영화질]
일반적 환경에서 아이폰6보다 훨씬 뛰어난 화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불만 없습니다. 하지만, 밝은 환경에서의 촬영화질은 스마트폰 카메라도 많이 좋아져서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먹방촬영, 음식물촬영시에도 일반적 환경에서 100만원대 디카 수준의 화질과 심도표현도 가능합니다.
But! 최소 접사거리가 18cm 정도로 그보다 가까운 접사활영시 촛점을 잡지 못합니다. 18cm이상의 촬영거리는 음식물 촬영이나 접사 촬영시 사실상 접사촬영이 안되는 수준입니다.
[1인치 BSI 센서의 가장 큰 장점인 저광량 환경에서의 고감도 촬영 비교]
고감도 촬영: 아이폰6 ; 이런 밝기에서 제대로 된 사진이 안나오는 것이 스마트폰 카메라의 한계이지요.
고감도 촬영: DxO ONE; 어! 이런, 막강 1인치 센서를 갖고 있는데, 어두운곳에서 항상 촛점을 못맞추는 결정적 결함이 있습니다.
고감도 촬영: 소니 RX-100II; 같은 상황에서 소니 RX-100은 오토포커스가 정상적으로 촛점을 맞춰줍니다.
맨위 사진이 DxO ONE, 중간 소니 RX-100II, 마지막 아이폰6 촬영 야간 사진.
같은 센서를 사용했다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DxO ONE과 소니 RX-100 의 화질 차이가 큽니다. 소니 RX-1002는 야간에 사람눈으로 보는 것 보다 더 밝은 사진을 노이즈 없이 깨끗하게 찍어내는데 반해서, DxO ONE은 아이폰6보다야 낫지만 80만원짜리 디카의 화질이라고는 봐 줄 수 없는 수준의 화질입니다.
왜 동일 1인치 BSI센서인데 이런 화질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프로세서의 차이였습니다. 소니 RX100은 CCD가 받아들인 RAW이미지를 자사의 BIONZ 프로세서가 깨끗하게 노이즈를 제거해서 jpg파일로 만들어 내는데 비해서 DxO ONE은 형편없는 수준의 이미지처리 칩셋이 탑재되어 있어 이렇게 큰 화질 차이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DxO ONE도 RAW 촬영을 해서 RAW파일을 PC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로 후처리를 하면, 비로소 소니 RX-100II 수준의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이렇게 PC의 도움으로 일일히 이미지를 재처리해야 한다면, DxO ONE의 장점을 모두 잃어버리게 되는 꼴 입니다.
[총평]
DxO ONE의 스팩을 보고 가장 크게 기대를 했던 촬영환경은 “접사촬영”과 “야간촬영” 두가지 였습니다. 스마트폰의 작은 센서와 렌즈로 아직 제대로 된 사진이 안나오기 때문이죠. DxO ONE은 최고의 대형 센서와 그에 걸맞는 비구면렌즈를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에, 엉뚱하게도, 요즘 판매되는 어떤 디지탈 카메라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형편없는 수준의 오토포커싱 성능과 이미지프로세서를 갖고 있습니다.
오토포커싱 성능과 이미지프로세서가 “1인치 이미지센서” 탑재 카메라를 앙꼬없는 찐빵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DxO ONE과 동일한 폼팩터의 카메라를 소니가 만들었다면, 결코 이렇게 “앙꼬없는 찐빵”을 만들어내지 않았을 겁니다. 소니나 올림푸스 정도의 제조사가 꼭 동일한 형태의 카메라를 만들어 낸다면, 앙꼬있는 찐빵 수준이 아닌 마카롱 정도가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이 카메라를 아이폰과 같이 항상 휴대하고 다니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진 포켓속에 넣고 바지가 축 처져버릴 만큼 무거운(300g) 소니 RX-100 을 대체할 수 있는 초소형 스마트폰이나 카메라가 없네요.
Pros.
. (제한된 환경에서) 포켓에 넣고 다니며 촬영할 수 있는 최고화질 카메라
. 아이폰에 어태치해서 즉시 촬영준비 완료, 촬영 즉시 실시간 아이폰으로 사진 전송
. 고프로 크기. 편리한 슬라이딩 렌즈덮개
Cons.
. 형편없는 수준의 저광량 jpeg 이미지 퀄리티
. RAW 촬영과 후보정을 통해야만 DSLR급 고감도 저노이즈 화질이 구현됨
. AF 보조광이 없어 너무 약한 AF 속도와 성능
. 접사촬영 불가능 (최소거리 18cm)
안녕하세요:) dxo one 리뷰 잘 봤습니다. 혹시 중고로 판매하실 의사는 없으신지요?
있다면 jazzminor@me.com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좋아요좋아요
리뷰 잘봤습니다.
휴대와 성능 두마리를 다 잡기가 참 힘들어요.
좋아요좋아요
신랄한 비평 감사합니다!!
좋아요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