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만한 미국의 독립 소비자시험기관인 consumer reports에서 미국에서 판매된 VW 차량에 대한 “cheat mode”에서의 성능과 연비실험을 했고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사전지식:치트모드란?]
노말모드: 일반적인 도로 주행모드. 지금 운행중인 폭스바겐 차량의 세팅
테스트모드=cheat mode=dynamo mode: 연비테스트시에만 작동되는 주행모드. EPA에서 배기가스와 연비측정을 할 때 세팅되었던 차량모드
참고: 테스트모드는 그 자체로 불법은 아닙니다. 연비/성능 테스트를 위해 다이나모에 구동축을 올려놓고 주행할 경우, 차량의 ESC가 뒷바퀴가 돌지 않는 상황을 차량의 비상상태로 판단하여 강제 브레이킹을 하기 때문에 노말모드에서는 정상적인 실험실 성능테스트를 할 수 없으므로, 성능테스트만을 위한 특별한 모드인 “테스트모드”세팅은 모든 차량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폭스바겐은, 이 모드에서 EPA 배기가스 성적이 좋게 나오게 하기 위한 추가적인 셋팅을 의도적으로 추가했기에 cheat mode 라고 할 수 있고, 폭스바겐이 사기를 쳤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치트모드의 셋팅: 폭스바겐의 경우, 비상깜박이를 켜고, 엑셀레이터를 5번 밟았다 떼었다를 반복하면, 테스트모드(치트모드)세팅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치트모드를 On 시키고 일반 도로주행을 하면, 비구동축(뒷바퀴)가 회전하는 것을 차량 ECU가 감지하여, ESC 등을 On 시키기 위해 강제로 테스트모드를 Off 시키고 노말모드로 전환이 된다네요. 그래서, Consumer reports에서는, 일반 도로에서 cheat mode로 주행테스트를 하기 위해, 뒷바퀴축의 속도센서를 탈거하여 뒷바퀴가 돌지 않는 것처럼 ECU가 감지하도록 해서, cheat mode에서 일반 도로 주행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치팅모드의 실행에 관여하는 시스템은 BOSCH의 ECU와 ESC 등 입니다.
[성능 시험 결과]
#2011 JETTA WAGON TDI#
제로백: 9.5sec(노말) vs 10.5sec(치팅) => 치트(테스팅)모드세팅시 10.5% 성능 감소
연비(고속): 50mpg(노말) vs 46mpg(치팅) => 치트(테스트)모드세팅시 8% 성능 감소
#2015 JETTA TDI#
제로백: 9.1sec(노말) vs 9.2sec(치팅) => 치트모드 세팅시 1% 성능 감소 (변화없음)
연비(고속): 53mpg(노말) vs 50mpg(치팅) => 치트모드 세팅시 5.6% 성능 감소
[결과 해석]
VW 배기가스 스캔들 차량은, EPA 배기가스테스트시 배기가스는 덜나오지만 성능은 5~10% 감소되었다.
반면, 일반 주행시에는 성능과 연비가 5~10% 더 좋다. 대신 NOx 배출량은 5~40배까지 더 나온다. (NOx는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구형 제타모델이 2015년형 모델보다 배기가스 시험을 위한 치트모드에서 더 큰 성능과 연비의 하락이 있었고, 신형에서는 그 차이가 많이 좁혀졌다. EA189엔진도 연식에 따라 버전차이와 성능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됨. 그러므로, 2016년형 EURO-6 모델에서는 치트모드가 필요 없었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음.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치트모드는 배기가스배출량은 줄이고 차량 성능은 떨어뜨린다.
폭스바겐 차량의 일반 주행시엔 정부공인 테스트 보다 배기가스배출량은 크게 늘어나지만, 성능과 연비는 5~10% 좋아진다.
연비뿐만 아니라 성능도 변화되는 것으로 볼 때, 일반 주행모드에서 LNT 작동 Off 뿐만 아니라, EGR 작동 Off 도 같이 작동시켰을 가망성이 있다.
[상황 정리]
저의 9월 29일자 폭스바겐 사태에 대한 정리와 의견 의 내용이 여전히 유효하고, 예측이 맞았음을 consumer reports의 독립적 실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폭스바겐 오너라면, 치트모드(EPA실험모드)로의 변경을 할 필요가 있을까? 위의 실험 결과를 볼 때,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의 환경부 뿐만 아니라 미국 EPA, 그리고 폭스바겐에서도 정확한 cheating의 방법과 의도,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고, 계속 조사중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아직 모든 것이 명확하게 확인되려면, 좀 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폭스바겐 소유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1. 좀 더 상황을 지켜본다.
2. 평소 운전을 부드럽게 주행하여 NOx 배출량이 커지지 않도록 신경쓴다.
# 일부 한국 언론에서는 컨슈머리포트의 발표내용을 거꾸로 해석해서 “조작장치 끄니 연비,출력 뚝떨어져” 이렇게 제목을 쓰고 있는데, 실험결과는 반대입니다. 조작장치를 끄면 연비와 출력이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