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차량용 스마트폰 거치대를 찾아서…

Posted by

image
차량용 정보단말기를 Inform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infotainment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시기에 따라서, 텔레메틱스라고도 했고, 요즈음은 connected car 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 차량이 인터넷에 접속되고, 차량에서의 사용에 특화된 정보제공 스크린과 인터페이스를 갖추어 나가고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저는 이런 식의 별도의 독립적인 프로세서와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connected car의 미래를 현재는 어둡게 봅니다. 그 이유는, 현재까지 출시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들의 종합적 완성도와 성능향상 속도가 여전히 동일용도의 스마트폰의 발전속도와 활용도에 비해 빠르지 않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시점에서의 최신 connected car 솔루션일지라도, 동일 task를 차량에서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것 보다 더 좋아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최신 인포테인먼트시스템에, 내장 앱의 설치가 가능하더라도, 여전히 내비는 스마트폰의 T맵, 음악은 스마트폰의 BEAT,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도 차량 스크린에서 제공하더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차량에 스마트폰을 안정적으로 거치하는 것은 앞으로도 점점 더 중요한 소비자의 needs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차량거치대의 요구사항]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차량거치를 위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 운전 시선을 빼앗기거나 방해 받지 않고, 기존 차량 버튼과 화면을 가리지않는 거치 위치
. 거치된 상태에서 흔들리거나 떨어지지 않아야 함
. 한손으로 거치 또는 탈착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가능하면, 따로 충전케이블의 연결 없이 거치시 충전연결까지 바로 되어야 함
. 순정 차량의 인테리어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하고, 튀지 않는 디자인으로 차량 인테리어와 조화롭게 어울려야 함

[Brodit Proclip 마운트]
위의 요구사항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만족시키는 휴대폰 거치대는 스웨덴 BRODIT사의 휴대폰 거치대 입니다.
image
image
Brodit 거치대는 차량의 서로다른 디자인의 대시보드에 딱 맞게 제작되는 전용 마운트(Proclip마운트)와 서로 다른 크기와 모양의 스마트폰 모델별로 전용으로 출시되는 휴대폰 홀더로 이루어진 시스템 입니다.

예를들어, 내 차량이 MINI MY2015 8.8인치 순정 내비게이션 사양을 타고 LG G4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MINI용 프로클립 마운트와 LG G4 스마트폰용 거치대를 조합하면 되는 식 입니다.

imageimage

차량과 스마트폰에 모두 전용 거치대로만 제공되기에 내차와 내 휴대폰에 딱 맞는 Taylored fit 의 순정형 퀄리티의 스마트폰 거치가 되는 것입니다.
특히, 사고시 차량의 각종 장치와 에어백 전개 등에 문제가 없고, 거치대 자체가 사고시 인명피해를 주지 않도록 안전하게 제작된 유일한 거치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Brodit proclip korea http://proclipkorea.com/

그런데, Brodit 프로클립 마운트의 단점아닌 단점이 있다면, 요즘처럼 휴대폰 교체를 빠른 주기로 하는 경우, 그때마다 휴대폰 홀더를 구입해 교체하는 것이 번거롭다는 점 입니다.

[자석마운트]
그래서, 스웨덴 Brodit proclip의 북미총판인 Proclip USA에서 판매되는 프로클립마운트와 호환되는 자석거치대인 IOMount를 Brodit 거치대와 조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DSC01761DSC01763DSC01764
DSC01773DSC01776DSC01780
강력한 자석과 고무재질링, 그리고 반구형 철물로 거치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절대 떨어지지 않고 안전하게 휴대폰을 거치할 수 있는 거치대 입니다. 이 제품 역시 현존하는 가장 완성도 높은 자석거치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이 방법의 단점은, 휴대폰쪽에 붙이는 자석용 철판.. 저는 자석용 철판을 스마트폰 케이스 안쪽에 끼워넣고 사용해 왔습니다.

[범용홀더 마운트]
Brodit proclip 마운트를 사용하되, 휴대폰은 범용적으로 거치할 수 있는 홀더를 찾았으나, 현재 시장에 마땅한 솔루션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DIY에 도전.
2015-08-15 18.10.152015-08-15 18.09.52
벨킨의 송풍구용 스마트폰거치대. 송풍구 손상의 우려, 스마트폰이 덜렁거리고 화면이 자꾸 아래쪽으로 눕는 문제 뿐만 아니라 한손으로는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없는 구조와 지지력을 갖고 있습니다. 빵점짜리 제품.

2015-08-16 18.33.09
시중에 판매중인 송풍구거치대 중 홀더arm이 한쪽방향으로만 전개되는 제품을 구입하여 송풍구쪽 홀더부분을 제거하였습니다.

2015-08-16 18.44.012015-08-16 18.51.00
그리고, 이 휴대폰 홀더를 프로클립 거치대에 에폭시폰드로 붙여 고정시켜 브로딧 콜라보 DIY 범용 거치대를 완성.

2015-08-18 22.17.57
AUDI A6에 장착한 모습

2015-08-18 22.20.08
스마트폰의 거치로 순정 내비모니터의 전개가 방해받지 않습니다.

얼마나 견고하게 거치되고, 한손으로 안전하게 휴대폰 거치가 가능한지는, 동영상으로 확인

이렇게 해서, 제가 생각하는 현존하는 가장 편하고 깔끔하며, 안전한 스마트폰 거치대가 완성되었습니다.2015-08-18 22.19.54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