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청결제의 선택과 ABC…

Posted by

아래는 한국소비자원의 스마트컨슈머에서 발표한 구강청결제 15종 비교 기사 입니다.
http://www.smartconsumer.go.kr/user/cn/cntnts/selectInfoDetail.do?infoId=A0000425&searchCnsmrClId=&searchCnsmrClType=&upperProductClId=&searchGbn=REGIST_DT&secondMenuId=00000566&bbsTyId=017&firstMenuId=00000200&cntntsNm=%EB%B9%84%EA%B5%90%EA%B3%B5%EA%B0%90&upperCntntsNm=%EB%B9%84%EA%B5%90%EC%A0%95%EB%B3%B4&rnum=1&no=&kcnsmrYn=&layerHeight=&searchKeyword=&searchPageCnt=0&pageIndex=1

가글

소비자에게 정확한 알거리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준 공공기관인 한국소비자원의 활동임에도 여러가지 잘못되거나 왜곡된 내용들이 많다고 생각되어 더운 밤 키보드를 두들깁니다..

먼저, 저는 의사나 전문가가 아닌, 일반적인 상식을 가진 소비자임을 다시한번 강조하며, 저의 설명이나 주장이 틀릴 수도 있음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image
위의 표는 소비자원의 구강청결제 시험대상 제품과 가격표 입니다.
여기서 부터, 문제점이 크게 발생하는데, 왜 위의 시험대상제품이 선정되었는가?에 대한 문제는 뒤에 다시 다루고, 구입 가격과 1회 사용량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위의 제품별 구입 가격은 전혀 실제 소비자가 구입 가능한 가격과 다릅니다. 권장 소비자 가격도 아니고, 2014년 2월 대형 마트 구입가격이라고 되어 있는데, 저는 매번 대형마트에서 가그린 제품이 페리오 제품보다 더 싼 가격에 판매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상식적으로도 점유율 1위의 가그린 제품이 점유율이 낮은 페리오나 유한양행 제품보다 더 저렴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인터넷에서는 가그린 마일드 제품 최저가가 3670원이고, 이마트몰에서는 6020원 입니다. 페리오 센서티브 포뮬라 가글(8500원)은, 인터넷 최저가  3360원이고, 이마트몰 가격 6040원 입니다. 이렇게, 제가 알아본 실제 유통되는 제품 가격은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별로 가격순위가 정 반대로 뒤집혀 있습니다. 선정 제품의 가격을 비교하는 첫번째 단추부터 역주행을 시작하네요~

image
image
뮤탄스균 살균력 실험 결과를 살균력이 높은 제품과 낮은 제품으로 구분했네요..
그런데?? 실험방법이 제품에 표기된 사용권장 시간을 토대로 30~60초 동안 뮤탄스균 살균력(초기 균수 105 CFU*/mL)을 확인했다고 하네요.. 얼레? 즉, 어떤 제품은 30초 후에 측정하고, 또 어떤 제품은 60초 후에 측정했다는 얘기??
게다가 결론적으로 살균력이 낮은 제품이라는 것이 살균력 “99.9% 미만”?? 살균력이 낮은 제품으로 낙인찍은 5개 제품이라는 것이 단 0.x%의 살균력 차이로 골라졌네요.. 실제로 위의 결과는 15개 제품의 유효살균성분 함량과도 전혀 비례하지도 않는 결과적으로 무의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mage
시험 결과표 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문제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모든 시험된 15개 제품이 불소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이라는 점 입니다. 그렇다면, 시중에 판매중인 모든 구강청결제는 불소를 함유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음에도 수많은 제품들 중 불소를 함유한 제품들만을 시험제품으로 선정했습니다.

모든 제품에 불소가 들어가 있기에, 뮤탄스균 살균력 실험은 해보나 마나 동일한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image
예를들어, 세계판매 1위의 리스테린 제품 중 국내 판매제품은 4종류 인데, 시험에 사용된 리스테린 티쓰 앤드 검 디펜스 제품만이 불소를 함유하고 있고, 오리지날 리스테린을 포함한 나머지 3 제품은 불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주력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모두 배제하며 억지로 제품을 골라내어 비교를 한 것이죠…

이러한 스마트컨슈머의 구강청결제 비교시험은 제가 보기엔, 종합적으로 소비자에게 그 어떠한 실질적인 구매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지 않는 무의미한 내용이 되어 버렸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위의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무의미한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가이드는 이쯤에서 접고, 이준노씨 맘대로의 구입 가이드로 전환합니다.

1. 맛과 효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구강청결제의 맛은 거의 모두 알콜과 멘톨 성분에 의해 느껴지게 됩니다. 특히, 맨톨성분을 많이 넣었는가, 적게 넣었는가로 결정되는데, 멘톨은 Active ingrediant 가 아닙니다. 즉, 멘톨 성분은 아무런 효과가 없고, 단지, 시원한 피부자극을 느끼게 해 줄 뿐 입니다. (파스에도 멘톨이 들어가 있어 시원한 느낌을 주지만, 실제로 효과는 전혀 없습니다)
이것이, 맛으로 구강청결제를 골라서는 안되는 이유 입니다.
과거 미국에서도, 시장 1위인 리스테린도 지속적으로 함유성분과 맛을 바꿔왔었는데, 2위 사업자인 P&G의 SCOPE이 “(멘톨)맛과 효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밍밍한 맛의 자사 제품이 더 효과가 좋다)”는 내용의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했으나, 고객의 마음을 바꾸지는 못했었습니다. 다만, 이런 경쟁의 결과, 리스테린도 점차 자사 제품에서 “불소”성분 함유 제품을 늘려나가기 시작했습니다.
image
구강청결제의 실제적 효과논쟁을 불러일으켰던 리스테린과 스코프 제품.
치약,구강청결제,물파스,파스 등의 제품에서 멘톨은 우리의 기분만을 어루만져 줄 뿐 활성성분이 아닙니다.

2. 구강청결제의 효과에 대한 근본적 의문이 있다!!
치의학계에서의 최근의 여러 연구결과들을 보면,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행구는 것이나, 맹물로 입안을 행구는 것이나 그 효과(입냄새제거,충치예방,살균 등)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주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image
머니머니해도 “물”이 최고다!?

3. 천연오일가글은 새로운 시도가 아니다
최근 몇몇 연예인분들로 부터 천연오일가글이 유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천연식물성오일(포화지방산)은, 입속의 지용성 불순물과 세균을 씻어낼 수 있기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천연오일의 성분은 시판중인 리스테린 등의 가글 제품에도 “에센셜오일”이라는 성분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리스테린의 주 성분인 유칼립톨, 치몰, 멘톨 모두 오일에 녹여 포함되는, 말하자면, “천연오일”입니다.
image

4. 약국에서 판매중인 가글은 성분과 목적이 다름!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판매중인 대표적인 가글 제품인 한미약품의 케어가글은 주 성분이 염화벤제토늄이며, 이 성분은, 주로 염증완화, 살균소독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구치제거, 충치예방효과가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치아 스테인(누렇게 변형되는것)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일반적인 가글제품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imageimage

5. 염화세틸피리디늄 성분의 함유여부 확인 필요.
“염화세틸피리디움”은, 충치예방보다는 구치억제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성분도 치아 스테인을 유발합니다. (특히 담배,커피 자주마시는 경우)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가그린에 염화세틸피리디늄(CPC)성분이 가그린메디칼과 가그린키즈 제품을 제외한 전 제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mage
반면에, 미국에서 판매되는 리스테린, 스코프 등의 대부분의 제품에는 CPC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치아착색 부작용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CPC 성분의 포함 여부를 구강세정제 선택시에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입냄새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우선시할 것인가? 치아가 착색될 가망성이 있는 제품을 피할 것인가? 의 문제입니다.

6. 오리지날 리스테린 성분에 대한 의문
19세기에 발명된 리스테린은 유칼립톨,멘톨,치몰 성분의 블렌딩 제품입니다. 그런데, 이 세가지 성분이 정말로 맹물가글보다 충치예방,입냄세 제거 등에 효과적인가? 에 대해 의문이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주는 멘톨성분에 의해 “입속이 정화되는 느낌”만을 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부분의 의문입니다.
imageimage
image
미국에서 판매중인 리스테린의 경우, 주력제품인 리스테린 오리지날, 울트라클린, 내추럴은 유칼립톨-멘톨-치몰 블렌딩이고, 리스테린 토탈케어, 키즈, 헬시화이트 제품은, 불소함유 제품입니다.

7. “불소”는 가장 검증된 유효성분 입니다.
불소는 가장 검증된 충치예방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입냄새의 주 원인은 충치와 잇몸 염증이기 때문에 불소성분은 입냄새 제거(방지)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착색 등의 부작용이 없습니다.
image
그밖에, 가글액에 사용되는 유효성분은 아래 wikipedia 링크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성분이 구강청결제의 필요효과 중 정작용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Mouthwash

 

[결론]

가그린은 CPC성분에 의한 치아 착색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리스테린(오리지날)은 맹물가글에 비해 큰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결국, 시장 1,2위의 보편적인 제품을 편하게 선택해서 장기적으로 사용하기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저라면, 유효성분으로 “불소”만 들어간 가글 제품을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불소”가 들어간 제품 중, 맛이나 브랜드 상관없이 가장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겠습니다.

image
불소만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가글 제품의 한 예

3 com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