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레인지를 사용하지 마세요?? 위해성 논란과 CO2 측정 결과

Posted by

주택건축기술이 발전하여 주택의 기밀성이 높아지면서, 실내공기질(환기)문제가 새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는 항상 실외공기보다 안좋다??]
네, 그렇습니다. 거의 모든 환경에서 실내 공기는 항상 실외공기보다 안좋습니다.
심지어, 황사경보가 있는 날에도 실내공기질은 실외공기보다 안좋다고 합니다.
image
왜그럴까? 실내공기는 애초에 실내에서 만들어진 공기가 아니라 실외(대기)에서 왔고, 거기에, 실내에서 추가로 발생한 오염물질이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실내공기를 적극적으로 실외공기와 교환하는 것 –> “환기”는 실내공기질 관리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미국,일본,한국,유럽의 경우, 가정집은 “시간당 0.6회” 환기를 최소 실내 환기 조건으로 권고하거나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를 만족시키려면, 창문을 주기적으로 열어주는 정도로는 어렵습니다. 자고 있을 때도 한시간에 20분씩 창문을 열었다 닫을 수는 없으므로….
그래서, 단열기밀이 잘된 아파트나 주택은, 기계적인 상시 환기장치의 가동이 필요합니다.
image

[실내 미세먼지 농도 위험수준!!]
image
image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987883&ref=A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383030
KBS뉴스의 내용은, 일반 가정집에서 20분간 조리(삼겹살구이)를 했더니, 미세먼지농도가 기준치의 21배까지 초과했고, 주방후드 환기팬을 가동해도 기준치를 4배 초과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진공청소기 가동시엔, 실내 미세먼지가 60% 증가하지만, 기준치 이하..  결국, 실내공기질을 악화시키는 가장 큰 오염 공급원은 주방 조리시에 발생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조리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주 성분이 탄화수소(탄거,재)로서 분명한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유해논란]
요즘 인덕션 전기레인지 제품이 대 유행입니다. 이는, 가스레인지를 사용한 주방 조리가 실내공기질 악화로 폐암 등을 유발하는 주요원인이라는 주장이 널리 퍼지면서, 그리고 이때를 놓치지 않고, 인덕션 전기레인지 제조사들이 자사 제품 판매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면서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imageimage

이에 대해, 가스기기 제조사와 관련 이익단체들은 “가스레인지 연소가스 유해성 없다”는 실험과 주장을 펼치며,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image
http://www.ga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5079
http://www.ga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4781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6063

가스레인지 사용의 유해성을 나누어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1. 가스레인지 불꽃 자체의 유해성: 가스레인지 사용시 가스의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물질인, CO2, CO가스, 그리고 그밖의 질소산화물 관련하여, 정상적인 가스레인지라면, 완전연소되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 등은 그 배출량이 매우 낮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가스관련단체의 “유해성 없다”결론도 대부분 CO가스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2. 가스레인지의 높은 발열량의 유해성: 가스레인지는 전기레인지에 비해, 불꽃이 발생시키는 열이 매우 높고, 넓게 퍼지기 때문에, 조리시 음식물이나 조리기구를 불필요하게 태우게 될 가망성이 높으며, 이때 다량의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아무래도 가스레인지는 전기레인지에 비해 화력이 세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할 가망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3. 가스/전기 열원 문제가 아닌 조리행위 그 자체의 유해성: 예를들어, 튀김요리를 하는 경우, 이때 발생하는 다량의 미세먼지는, 가스레인지던 전기레인지던 동일하게 발생하는 오염이기 때문에, 가스레인지라도 특별히 더 유해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결국, 가스레인지의 유해성 논란과 관련해서, 동일한 조리행위를 할 때, 가스레인지가 전기레인지에 비해 유해할 이유는, 일산화탄소가스와는 큰 상관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가스레인지 그 자체가 발생시키는 오염은 심각하지 않으며, 문제는 일반적인 조리행위의 위해성에 있다.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는, 실내공기질의 바로미터]
일산화탄소와 달리, 가정집 실내에서는 항상 이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외부공기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항상 일정합니다(400ppm)
실내에서 항상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 발생원은, 두가지.. 사람의 호흡과 주방의 가스레인지 입니다.
이렇게 발생한 이산화탄소는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이게 되는데, 환기가 되면서 다시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는, 적절한 수준의 환기가 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측정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 그 자체로는 아래와 같은 인체 영향을 줍니다.
image
#한국,일본의 경우,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 기준치 1000ppm 이하

[우리집에서의 이산화탄소 측정]
우리집의 실내 체적은 총 370CM(CubicMeter) 정도 됩니다. 이 집을 시간당 0.6회 환기시키려면, 시간당 222CM의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고, 그만큼의 외부공기를 실내로 유입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집은, 250CMH 사양의 환기장치가 설치되어 있고, 평상시, 24시간 200CMH 정도로 가동시키고 있습니다.
20141221_072940138_iOS20141221_095922665_iOS
image

20141221_073207824_iOS20141221_073042751_iOS
위와 같이 1층(17평) 구석에 주방 가스레인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방 후드의 성능은 400~600CMH 정도 됩니다.

20141221_072618103_iOS20141221_024643131_iOS
EXTECH사의 이산화탄소 모니터를 가스레인지에서 멀리떨어진 곳에(약 8m) 놓고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여 보았습니다.

. 평상시, 1층에 2~3명 있는 경우: 약 600ppm : 대기농도보다는 살짝 높지만 정상적인 수준

. 평상시, 1층에 4~6명 있는 경우: 약 700~800ppm : 사람이 늘어나면, 이산화탄소 농도도 증가합니다.

. 가스레인지 사용하는 경우: 1200ppm 이상.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면, 무조건 10분 정도 후에 1000ppm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 가스레인지 사용 & 주방후드 환기팬 가동: 1000ppm 처음부터 주방후드 환기팬을 가동해도 1000ppm 이상이며, 기준치 이하로 좀처럼 낮아지지 않았습니다.

. 가스레인지 30분 이상 사용: 2000ppm 가스레인지나 가스오븐을 30분 이상 가동하면, CO2농도가 2000ppm까지 치솟았습니다.

. 가스레인지 가동 & 거실/주방 창문 모두 개방: 800ppm미만. 2000ppm 상태에서 모든 창문을 개방하면, 추운 날씨에 따른 기압차로 외기가 순식간에 대량 유입되면서, 즉시 CO2농도가 떨어졌습니다. 다만, 그만큼 실내도 추워졌고요..

. CO2 농도가 이만큼 높아지는 것이 심각한 인체 유해성이(발암등)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리시 그에 비례하여 미세먼지,탄화수소등의 여러 유해물질이 다량 생성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수치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만 전체적인 실내공기질을 적정선으로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 거의 항상 가스불만 켜면 금방 CO2농도가 1000ppm이상으로 올라가면서, 측정기에서 삐삐~ 경고음이 발생하였기에, 피실험자(마누라)는 짜증을 내셨습니다. 문제는 경고음이 아닌데!!

[결론]
. 가정에서 가스레인지 사용시, 다량의 CO2가 발생하며, CO2 농도는 쉽게 기준치를 초과하는 수준으로 높아집니다.
. 주방조리시, 그리고 조리 후 반드시 주방후드 환기팬을 충분히(조리끝나고 30분정도) 가동시켜야만 합니다.(매우 중요!!)
. 이산화탄소가 안나오는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면, CO2농도는 적정하게 유지되겠지만, 조리시 다른 유해물질도 안나온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이 실험결과가 가스레인지는 나쁘고 전기레인지는 유해하지 않다는 결론이 될 수 없습니다
image

[개인의견]
. 위 실험 결과에 따라 우리집 가스레인지를 전기레인지로 바꿀 것인가? 그렇게 하진 안을겁니다. 전기레인지만 쓰면, 유해성이 크게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문제는 요리 그 자체에 있다고 보여지니까요.
. PAN요리, 튀김요리, 쎈불요리를 줄이는 것 말고는 달리 방법이 없다는 우울한 결론입니다.
. 이 위협적인 실험결과에 따른 최선의,유일한 대응책은, 주방 요리시 반드시 후드팬을 가동해야 하고, 조리 후에도 최소 30분 이상 후드팬을 가동해야 한다는 것 정도가 되겠습니다.

14 comments

  1. 유익한 자료.
    최근 판매되는 밀폐식 주물 장작난로는 유해할까요?
    연소실은 강화유리로 밀폐되어 있고,
    연소된 공기는 연통으로 빨려서 외부로 나가고,
    연소용 공기는 난로속으로 빨려 들어가므로,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할 이유는 없을 듯 한데.

    좋아요

    1. 연통의 배기성능이 충분하다면, 큰 문제 없겠지만, 어쨎거나 실내에서의 연소로 인한 이산화탄소 농도의 증가, 그리고, 그에 비례한 미세먼지(연기)의 실내 농도 증가를 피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판교에서는, 벽난로에서 발생한 일산화탄소로 거주중이던 거주자 2분이 사망한 사례도 있습니다. 아마도 젖은 장작에 의한 불완전 연소와, 실내외 온도차에 의한 기압차로 벽난로 연통이 원활하게 배기되지 못했던 복합적 상황에 의해 발생한 사고 같습니다.

      좋아요

  2. 안녕하세요!! 쓰고계시는 이산화탄소 측정기는 엄청고가네요 ^^;; 혹시 가격대가 낮지만 쓸만한 제품군을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좋아요

  3. 대표님 공기청정기 글 도움받아 잘 구입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저가형 co2 측정기로 에어큐브c형 추천하셨는데ZGM053UK 이 제품과 deskstop co2 monitor 이 제품은 어떤가요? 바쁘실텐데;; 답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요

  4. 정말 유용하고 똑똑하십니다 공기청정기용으로 벤타 구매 직전에 감사합니다…팩트에 근거한 명쾌한 설명..

    좋아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