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찌든 수건냄새 어떻게 제거할까?

Posted by

허핑턴포스트 코리아에 오늘 같은 제목의 수건에서 나는 쉰내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 포스팅 되었군요.

http://www.huffingtonpost.kr/2014/07/04/story_n_5557141.html

image

첫 번째는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다. 증류한 흰 식초 1~2컵이나 세탁용 식초를 수건에 부은 뒤 세탁기에 돌리면 된다. 또한, 섬유 유연제 대신 흰 식초를 넣어도 된다. 식초는 수건을 부드럽게 할 뿐만 아니라 냄새를 확실히 잡아준다. 여기에 식초를 사용하면 비용도 적게 들고 환경친화적이다. 두 번째는 베이킹소다(중탄산소다)를 사용하는 것이다. 베이킹소다 반 컵을 일반 세제와 섞어 사용하면 된다. 베이킹소다는 악취의 원인과 결합해 중화시켜 냄새를 없애준다. 또한, 수용성으로 물에 녹으면 때를 부드럽게 빼내는 작용을 하기도 한다. 이밖에 수건에서 냄새를 안 나게 하기 위해서는 세탁기 자체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수건을 말릴 때 건조기보다는 실외에서 말리는 게 좋다. 7월 4일 코메디닷컴

인용 번역된 기사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요약하면,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사용하거나 건조시 건조기보다 실외에서 말리는 것이 좋다고 써 있네요.

과연 그럴까요?

몇년간 실험해본 저의 결론은 위의 내용과 다릅니다.

image

무엇이 문제인가?
통상 다른 계절엔 문제가 안되는데, 유독 여름철, 무더위의 날씨에서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현상. 통상 “쉰내가 난다”고 표현합니다.

왜 나는 냄새인가?
이 빨래 쉰내의 원인은 “세균”입니다. 세균이 증식하며 발생시키는 분비물(세균의 오줌?)의 초산성분의 냄새가 여름철 빨래에서 나는 냄새의 원인입니다. 즉, 세균의 냄새가 아니라 세균의 분비물의 냄새인 것입니다.

어떻게 냄새를 없앨 수 있는가?
이해하기 쉽게, 세균의 분비물을 “오줌”이라고 합시다. 오줌냄새를 제거할 방법은? 오줌이 뭍은 이상 이를 중화시켜 제거할 방법은 없습니다. 오줌이 뭍기 전에 세균을 모조리 없애거나 세균의 활동과 증식을 빠르게 억제시켜야만 합니다.

방법은? 방법은 두가지
– 결국 옷에 남아 있는 세균을 빨래시 완전히 죽이거나(멸균)
– 빨래 후 세균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최대한 빠른 시간 내로 옷에서 수분을 제거시켜야 함

실험방법
우리집 빨래시 타월은 항상 백색 타월15개 정도 모였을 때 타월만 따로 세탁하여 실내에 널어 말립니다. 약 5일에 한번씩 매번 똑같이 반복하는 일이기에 실험방법을 객관화 할 수 있었습니다.

[쉰내 제거 효과가 없었던 방법들]

image
. 세탁시 식초를 넣는 방법: 효과 없습니다. 오히려 식초에 같이 들어가 있는 각종 유기물로 인한 추가적인 냄새와 세균번식이 더 큰 문제입니다. 다른 영양물질이 없는 빙초산을 넣어도 결과는 마찬가지. 식초와 세제를 넣거나 식초만 넣고 빨래한 빨래는 쉰내가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식초는 사실, 세탁물 보다는 세탁기 내부의 스테인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세탁기 내부나 커피머신 내부의 물때제거에 가장 효과적인 제품은 구연산 입니다. 그리고 구연산이 보통 식초보다 저렴합니다.

image
. 세탁시 베이킹소다를 넣는 방법: 세제와 함께 베이킹소다를 넣으면, 용해되어 발생하는 탄산가스로 세탁력과 살균력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저는 보통 세탁시 세제와 함게 베이킹소다를 같이 넣어 빨래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빨래의 쉰내가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image
. 세탁시 옥시크린 등의 살균 표백제 넣는 방법: 99.9% 살균력을 보증한다고 하는 세탁세제가 시중에 매우 다양하고 많습니다. 주로, 소독제로 사용되는 과산화수소가 들어간 제품들로서, 산소계표백제 라고도 합니다. 살균력으로 쉰내를 없앨 수 있는 유력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수없이 반복 사용을 해 봤지만, 사용시와 비 사용시의 쉰내발생의 정도의 차이를 체감할 수 없었습니다. 99%살균이라는 광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봐야만 합니다. 의류시험 연구원의 실험에 의하면, 세제를 아얘 넣지 않고, 맹물로만 세탁기를 돌려 빨아도, 빨래전 세탁물에 남아있던 세균의 99%이상이 제거되었다는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즉, 살균성분으로 세균을 직접 죽이지 않아도 세탁시 대부분의 세균은 세탁물에서 떨어져나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image
. 그밖에 여러 종류의 살균제품들: 99%이상의 살균력이 있다고 광고되는 수많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수만은 제품들 중 해당 제품을 사용해서 빨래의 쉰내를 없앨 수 있었던 제품은 없었습니다.

image
. 빨래를 건조할 때,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켜서 좀 더 빠르게 건조하는 방법: 효과 없었습니다. 통상, 여름철 세균번식의 최적의 조건에서(고온,고습도) 제습기나 에어컨을 사용해서 건조시간을 크게 줄이더라도 빨래에 남은 세균은, 빨래가 끝난 직후 부터 어마어마한 속도로 증식을 시작해서, 한시간 정도면, 이미 냄새로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세균 증식이 이루어 집니다.

image
. 세탁통 살균 직후 세탁하는 경우: 그래도 쉰내가 났습니다. 세탁통에 일부 남아있는 물때나 세균은 세탁물을 다시 오염시키지는 못한다고 보여집니다. 즉, 세탁통의 살균청소의 실질적인 효용성은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세탁통 청소시 제거되는 오염물질은 세균보다는 미네랄 스테인과 물이끼류 입니다. 미네랄 스테인 제거에 효과적인 세제는 구연산이고, 물이끼류 제거에 효과적인 물질은 칼륨입니다.

. 세탁력의 증가방법 동원: 애벌빨래추가, 행굼사이클 추가, 세제 다량 투여 등의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 보아도, 냄새가 날 것 같은 건조환경에서는 여지없이 쉰내가 났습니다.

 

[쉰내 제거 효과를 분명하게 확인한 방법들]

image
. 삶아 빠는 경우: 90도 이상으로 빨래를 삶아 빠는 경우, 쉰내가 나지 않았습니다. 단, 빨래를 찜통에 삶고 세탁기 등으로 옮겨서 행구고 탈수한 경우엔 쉰내가 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경우는, 찜통에서 멸균된 것은 분명하기에, 행굼시 다시 세균에 오염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탁기의 삶아 빠는 코스를 이용한 경우에는 쉰내가 나는 경우가 없었습니다. 삶아 빨면서 세탁통의 세균도 모두 제거되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image
. 세탁시 락스를 소량 첨가하여 세탁: 쉰내가 나지 않았습니다. 락스의 주성분인 HCLO의 물에 용해되었을 때의 화학반응이 물이 끓으면서 균을 죽이는 화학반응과 완전히 동일하기에 세균을 99.9%가 아닌 100% 멸균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탁시 락스를 소량 첨가하여 빨래한 경우, 쉰내는 결코 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 방법의 문제점은, 락스의 강력한 표백작용 때문에, 색깔옷이나 흰색 스판텍스 혼방 옷은, 탈색이 되거나 흰색을 누렇게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농도의 산성 세탁세제와 반응하여 인체에 치명적인 염소가스를 발생시킬 수도 있으므로, 세탁실의 환기 등을 신경써 주어야 합니다.

 

image
. 세탁 후 건조기를 이용한 빨래건조: 세탁 직후 건조기를 이용하여 건조하는 경우, 쉰내가 나지 않았습니다. 건조기는 통상 1시간 정도면 건조를 시키기에 세균이 수분과 함께 증식할 시간을 주지 않고, 또한 건조시 열풍의 온도가 70도 이상으로 30분 이상 지속되어 열에 의한 살균도 동시에 진행시키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덤으로, 널어말린 타월보다 훨씬 부드럽고 뽀송한 타월이 됩니다. 한번 건조시 4Kwh 정도의 전력을 소비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 입니다.

 

image
. 세탁 후 바로 직사광(햇빛)에 널어 말리는 경우: 쉰내가 나지 않지요.. 햇빛의 강력한 자외선이 빨래에 남아 있는 모든 세균과 유기물을 파괴함과 동시에, 옷에서 수분을 빠르게 제거해 버리기 때문이지요.

 

[결론]
여름철 빨래 쉰내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1. 완전한 멸균
2. 1시간 이내로 빨래 건조
이 두가지 방법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완전한 멸균 방법은 빨래시 물온도를 90도 이상으로 올리거나, 락스를 투입하여 멸균 시키거나의 두가지 방법 밖에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1시간 이내로 빨래를 건조시킬 수 있는 방법 역시 빨래 건조기를 이용하는 방법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저의 경우, 최종적으로 수건빨래의 냄새 제거를 위해 락스를 사용합니다. 삶아 빠는 것과 동일하게 효과가 확실하고, 비용(에너지)과 시간이 가장 적게 드는 방법입니다.

image

확실하게 검증된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있다면, 제게도 좀 알려주세요~

3 com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