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 로션의 선택

Posted by

예전 어딘가에서 자외선 차단제 중, Sun Block 과 Sun Screen의 차이점을 아래와 같이 구분해 놓았더군요..

* 썬블럭: 산화아연 등의 금속성 분말을 사용하여, 자외선을 차단시킴.

* 썬스크린: PABA와 같은 유기물질 UV 흡수제를 사용한 자외선 차단제.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제 자체가 UV를 흡수하면서 파괴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만큼만 자외선 차단효과가 있음.

위의 설명 대로라면, 피부에서 파괴되지 않고 계속 자외선을 차단시키는, 썬블럭이 썬스크린보다 무조건 좋겠네요.. 썬블럭의 대표적인 차단물질은 산화아연과 이산화티탄 분말입니다. 이 두 분말은 UV차단 뿐만 아니라, 피부에서의 세균의 증식도 강력하게 억제하기에 땀냄새와 땀띠도 줄여주는 큰 장점이 있죠. 게다가 이 두 분말성분은 자외선차단제 성분 중 인체 사용 안전성도 가장 높기에 어린이용 자외선차단제도 주로 Titanium dioxide, Zinc oxide 성분이 사용됩니다. (최근 나노분말의 사용안전성 관련 이슈는 새로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네요.. 이렇게 모든 면에서 썬스크린보다는 썬블럭이 더 좋은것이 분명해 보이는데, 왜 시중엔 썬블럭도 팔고 썬스크린도 판매할까요? 썬스크린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시중에 너무나 많은 브랜드와 너무 많은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있어 비싼 제품이 UV차단성능이 좋은건지, SPF와 PA 수치가 높으면 무조건 좋은건지 잘 판단이 안섭니다..

마침 미국의 Consumer Reports에서 자외선차단제의 테스팅을 했네요.. 직접 시험자의 피부에 제품을 바르고, 자외선 차단 효과를 시험하고, 물에 대한 씻김 저항성과 이에 따른 UV차단 효과를 종합적으로 테스팅하였습니다.

sunscreen1

결과 요약:

. 제품에 표기된 SPF, PA+ 수치와 자외선 차단성능이 비례하지 않는다.

. UV 차단성능이 제품의 가격과 비례하지도 않는다.

. 제품간 자외선 차단 성능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

 

[표: 컨수머리포트의 시험결과표]

sunscreen2

 

[시험 결과의 해석]
. 1위, 4위를 한 UV 차단 스프레이 제품은 Coppertone Sport SPF50 continuoues spray 라는 오리지날 제품의 성분 카피제품입니다.

. 2위, 3위를 한 UV 차단 로션 제품은 Coppertone SPF50 로션 제품과 성분이 동일한 제품입니다.

. 실제 우리몸에 바르고 시험한 자외선 차단시험에서 산화아연과 이산화티타늄은 실제로는 자외선 차단효과가 아주 낮았습니다. 아마도, 분말이 쉽게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 UV차단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 성능이 좋은 UV차단제는 (광물질이 아닌)유기물질을 사용한 선스크린 제품인데, 이들 제품은 모두 하얀색색 옷에 묻으면, 누렇게 변색됩니다.(빨아도 지워지지 않음. 사실상 스테인을 제거할 방법이 없음)

 

. 돌직구로 표현하면, Coppertone 사의 제품, 그리고 Coppertone사의 제품을 베껴 동일 성분으로 제조한 PB제품이 로션, 스프레이 모두 가장 우수한 자외선 차단 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런 결과를 만들어낸 최적의 UV차단제 성분의 칵테일 배합비율? 은 아래와 같습니다.

UV차단 스프레이:

.Avobenzone 3% (다른이름: 3-dione, Butyl methoxy dibenzoylmethane, BMDBM, Parsol 1789, Eusolex 9020)
.Homosalate 10% (다른이름: Homomethyl salicylate, HMS)
.Octyl salicylate 5% (다른이름: Octisalate, 2-Ethylhexyl salicylate, Escalol 587)
.Octocrylene 4% (다른이름: Eusolex OCR, 2-Cyano-3,3-diphenyl acrylic acid, 2-ethylhexylester)
.Oxybenzone 5% (다른이름: Benzophenone-3, Eusolex 4360, Escalol 567)

UV차단 로션
.Avobenzone 3% (다른이름: 3-dione, Butyl methoxy dibenzoylmethane, BMDBM, Parsol 1789, Eusolex 9020)
.Homosalate 13% (다른이름: Homomethyl salicylate, HMS)
.Octyl salicylate 5% (다른이름: Octisalate, 2-Ethylhexyl salicylate, Escalol 587)
.Octocrylene 7% (다른이름: Eusolex OCR, 2-Cyano-3,3-diphenyl acrylic acid, 2-ethylhexylester)
.Oxybenzone 4% (다른이름: Benzophenone-3, Eusolex 4360, Escalol 567)

FDA승인을 받은 UV차단제 성분이 약 30종류나 되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위 5가지 성분의 조합이 현재까지의 테스팅 결과로는 가장 성능이 좋게 평가되었다는 점은 상당히 중요한 알거리 라고 생각이 되네요.

이제 남은 문제는, Coppertone 사의 UV차단제가 국내에선 널리 판매되지 않으므로, 위의 성분과 같은 배합비율을 갖는 UV차단제 중 국내에서 유통되어 쉽게 구할 수 있는 동일성분 제품을 찾는 것인데, 이게 생각보다 아주 어렵군요…

2 comments

  1. http://www.amazon.com/gp/product/B000GG146C/ref=ox_sc_imb_mini_detail?ie=UTF8&psc=1&smid=ATVPDKIKX0DER

    말씀하신 회사 제품의 Water babies 제품의 경우 제품명에 썬스크린이라고 표기가 되어있는데 이상하게 제품의 구성은 산화아연이 14.5% 였으며, 위에 언급된 성분이랑 비슷한 부분도 없어서 같은 회사의 다른 제품을 찾아봤습니다. 그러다 본문에 언급된 가장 효과가 좋았던 성분과 동일한 성분과 함량으로 구성되있는 제품을 발견하게되어서 주소 남깁니다. 배대지 이용만 하실줄 알면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서 아마존에서 직구로 직접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기회가 되신다면

    1.가습기의 위치에 따른 효과가 달라진다는데 그게 사실인지 (저는 자연기화식 가습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닥에 위치해있는데 머리와는 3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2.화장품 성분에 대한 의견도 궁금하네요. 사용하시는 모이스라이처와 클렌저가 어떤 제품이고
    사용하는 이유라던가 그런 부분들이요. 땀띠 같은 곳에선 산화아연 로션이나 가루를 사용하신다는 근거를 설명하신 글이나 물비누의 경우 어떤 성분이 들어간 이유때문에 사용한다. 라는 글같은 부분들이요.

    3.난방비 절약에 관한 글을 보고 굳이 온풍기를 구매해서 난방을 할 필요성이 없다고 생각되었는데 조그만한 오피스텔에서 혼자 거주하다보니 전력량이 그렇게 많이 높지 않거든요. 게다가 장판위에 전부 미국식처럼 카페트를 깔아놔서 실내화를 사용하고 있고 욕실 또한 파티션을 제외한 부분은 욕실매트를 덮어놓고 건식으로 사용중입니다. 바닥 난방을 할시에 효율이 난방 관련 글에서 제시한 50%보다도 더 아래가 될거같아서 온풍기로 난방을 직접적으로 바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3가지가 궁금합니다.

    좋아하기

    1. 1. 단기간 실내 위치와 가습기와의 거리에 따라 습도가 차이가 날 수 있겠지요. 하지만, mist가 아주 작고 한시간 이상 가동하는 가습기 환경에서는 같은 공간에서의 위치에 따른 습도차이는 거의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2. 보습로션은 세타필 바디로션 쓰는데, 제품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기에 아무거나 씁니다. 클렌저는 죤슨앤죤슨 포밍클랜져를 사용하는데, 살균제(트리클로산)이 들어가 있고 사용이 편리하다는게 이유입니다.
      3. 오피스텔이고, 냉난방 히트펌프에어컨이 있다면 그것만으로 난방을 해도 될 것입니다. 다만, 온풍 바람이 싫을 수도 있는데, 그런 경우엔 전기라디에이터를 같이 사용하는 정도가 가장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좋아하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