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실천: 자동 물비누 펌프 구입기

Posted by

자주 손을 씻는 것은 청결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와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지침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최근의 많은 연구결과들을 보면, 손을 자주 씻는것 만으로도, 감기를 비롯한 여러 병원성질환의 전파나 감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유럽 등에서는 법으로 종사자들은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하고, 이를 어기면 벌금을 부과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image
자주 손을 씻는 것은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손씻기]

손에 붙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방법은 알콜같은 살균제를 써서 균을 죽이거나, 아니면 물과 계면활성제(비누)를 이용하여 손에서 균이 떨어져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살균제를 쓰는 것보다는 물과 비누로 씻는 것이 훨씬 손쉬운 방법이므로, 통상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데요, 손에 부착된 균을 99% 제거하기 위해서는 비누와 더운물로 30초 이상 씻어야만 한다는군요…

보통 이러기 쉽지 않기 때문에, 추가적인 살균제가 포함된 살균비누 제품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고 빠른 손씻기가 가능해 집니다.

image
대표적인 살균비누 제품 중 하나인 “다이얼 비누” 옛날 우리나라가 잘살지 못하던 시절엔 국내에서 구입 가능한 비누가 동산유지가 제휴생산한 “다이얼 비누” 밖에 없었죠.. 비누는 다이얼, 치약은 럭키치약… ㅋㅋ… 아마도, 정부에서 사실상의 독점체계를 부여하면서, 도입 가능한 비누 중 Anti bacterial 기능이 있는 다이얼 비누를 국민건강을 위해 선택했었던 것도 같습니다…

이 다이얼 비누에는 트리클로산 이라는 살균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대단히 강력하고 효과적인 항균 살균 물질 중 하나입니다.

최근 트리클로신의 인체 유해성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FDA에서 인증한 이용이 권장되고 있는 살균 성분 입니다.
image
존슨즈나 뉴트로지나의 세안용 포밍워시에도 트리클로산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살균력이 강하고, 특히 여드름균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여드름용 세안비누로 비싼 뉴트로지나 포밍워시나 다이얼 비누나 그 효과와 성분은 같습니다.

또하나의 대표적인 살균비누는 데톨~
image
데톨은 PCMX(클로록시레놀) 이라는 항균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PCMX는 대체로 트리클로산보다 더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식용품에도 첨가되기도 합니다. 다만, 그람음성균에 대해서는 살균력이 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네요. 손비누에 있어서는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그람음성균은 계면활성제(비누)에 대해서도 저항력이 강해서, 비누성분과 효과적으로 기능을 분담하지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그람음성균의 예: 살모넬라균, 이질균, 대장균, 콜레라균 등.

아무튼~ 이러한 상황에서, 집에서 사용하는 핸드워시용 물비누로 저는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Dial 물비누를 써 왔습니다. 이유는 가격이 저렴해서… 3.78리터에 만원밖에 안합니다. 데톨 핸드워시 가격의 1/10도 안되는 가격입니다.

image
코스트코에서 판매되는 다이얼 물비누 1갤런… 한번 사면, 우리식구가 5년 넘게 사용합니다… ㅋㅋ

 

저야 손씻기를 완전히 생활화 하였는데, 우리집의 식구들 중 저 말고 3분은 손씻기를 자주, 꼼꼼히 하지를 않습니다.
애들 두명에게 매일 “손씻고와라~~”는 잔소리를 5번은 하는 것 같은데, 또 이것들이 손까락에 물만 뭍히는 시늉만 하는 경우도 많더군요…

image
Consumer Reports에서 자동 물비누 디스펜서에 대한 기사가 실렸습니다. 제품에 대한 구입 가이드이기도 하지만, 제가 주목한 것은 이런 오토매틱 디스펜서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손을 씻을 수 있게 해 준다는 설명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심플휴먼의 센서펌프를 아마존에서 비싼 운송료 주고 구입해 보았습니다.
image

 

image
4개의 AA배터리로 작동하며, 위의 +- 버튼으로 한번에 나오는 물비누의 량을 세팅해 놓을 수 있습니다.

image
물비누가 나오는 노즐이 고무재질의 납작한 노즐형태로서 물비누가 질질 흐르거나 노즐에서 마르지 않고 깔끔하게 끊어집니다.

image
한개 구입해서 써보니, 오~ 너무 좋아서 추가로 3개 더 샀습니다.

디스펜서에 노즐 밑에 손을 갖대 대기만 하면, 터치나 펌핑액션 없이 적외선 센서가 감지하여 초스피드로 물비누가 찍~ 나옵니다. 대략 수치로 표현하면 손을 갖다대고 한 200ms 이내로 물비누가 찍 나옵니다..

물비누 펌프 누르는 것도 귀찮은거냐? 고 반문하시는 분이 게실 것 같은데, 이 제품을 써보면, 손씻는 것이 훨씬 쉽고 빨라진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image
아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세면대에도 하나씩 놓고 사용해 본 결과, 아이들이 손을 씻는 빈도와 속도가 분명히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애들도 좋아하고요.. 이 제품의 구입으로 얻은 가장 큰 생활 개선 입니다. 이것으로 우리 식구들의 건강위생이 한단계 높아진다고 보여지기에 투자가 아깝지 않습니다.

image
주방에도 살며시 갖다놨지요….

아마존의 사용기를 보면 대체로 칭찬이 많으나, 6개월 이내로 고장률이 높다는 사용기도 간혹 있으며, 어떤 유저는 내부 구조가 벨트 구동방식이어서 한 일년 이내로 반드시 고장날 것이라는 분석?도 있긴 합니다만, 자동 물비누 디스펜서로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